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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충격흡수시설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Crash Cush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5, 2011년, pp.7 - 12  

최기준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권용석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ash cushion has drawn a great attention because of its versatility, efficiency and simplicity in reducing the mortality and damages from traffic accidents. However, the existing cushion systems are high priced or have limited func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ise an improved cra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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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충격흡수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안전한 시설의 설치를 위하여 국내외의 기술수준과 설치기준 등을 정리·분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충격흡수시설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충격흡수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안전한 시설의 설치를 위하여 국내외의 기술수준과 설치기준 등을 정리·분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충격흡수시설을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개선된 충격흡수시설의 실차충돌시험을 대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시설기준 적합 정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시설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점들은 받아들이는 신규충격흡수시설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신규충격흡수시설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고려하여 설계에 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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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흡수시설의 기능은? 충격흡수시설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충격흡수시설은 충돌한 차량이 받는 충격에 너지를 흡수하거나 소산시키는 기능 및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다. 둘째, 충돌차량 을 정지시키거나 원래의 방향으로 유도시켜 주는 기능을 갖는다. 즉 차도를 이탈한 차량이 충돌한 우려가 있는 시설물을 제거하거나 이설할 수 없는 경우 시설물의 전방에 배치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감속시 키거나 충돌전의 진행방향으로 되돌려 주는 기능을 갖는 시설물이다.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현황의 실정은?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현황은, 매년 조금씩 감소 하고 있으나 ‘09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5,838명에 이르는 등, 교통사고사망자율이 OECD 30개 국가 중 26위라는 열악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이러한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또는 사고의 정도를 완화시키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대안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중 톨게이트, 분기점, 교각, 터널 입구 등에 설치하는 충격흡수시설은 차량단독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는 방안으로 범용성, 효율성, 간편성 등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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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010. 

  2. 건설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001. 

  3. 건설교통부,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2001. 

  4. 日本道路協會, 防護柵設置基準?同解說, 1998. 

  5. NCHRP 350 Report,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 TRB 

  6.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oad Restraint System, 1997. 

  7. Powell, G.H., A Computer Program for Evaluation of Automobile Barrier System,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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