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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1, 2011년, pp.83 - 92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ies and information-oriented products, the importance of user interface design and usability are increasing in recent year. So we need a systematic and rational way to measure and manage how effective the improvement of user interface is. The purpos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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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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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nes는 무엇을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는가? | Leventhal과 Julie A. Barnes(2007)는 정확도(accuracy), 에러 수, 태스크 시간, 특정 인터페이스의 빈도 수를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조작의 패턴과 에러의 패턴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고, Tullis와 Albert(2008)는 태스크 성공(task success), 태스크 시간(time on-task), 에러(errors), 효율성(efficiency), 학습용이성(learnability)의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학자들이 수행측정치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분류와 정의를 하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과제를 마칠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오류를 범한 회수, 과제를 완료했는지에 대한 성공률의 세가지 공통된 측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 |
Barnes는 무엇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는가? | Leventhal과 Julie A. Barnes(2007)는 정확도(accuracy), 에러 수, 태스크 시간, 특정 인터페이스의 빈도 수를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조작의 패턴과 에러의 패턴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고, Tullis와 Albert(2008)는 태스크 성공(task success), 태스크 시간(time on-task), 에러(errors), 효율성(efficiency), 학습용이성(learnability)의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학자들이 수행측정치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분류와 정의를 하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과제를 마칠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오류를 범한 회수, 과제를 완료했는지에 대한 성공률의 세가지 공통된 측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 |
사용성 개선지수 개발로 인해 얻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첫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구현과 대안제시 과정을 보다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전문가의 경험과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중시되는 정보구조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와 GUI (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에 있어서도 사용성 개선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인터페이스의 대안을 설계하고 제시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 론이 개발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목표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가능해 진다. 단순히 사용하기 편리한 UI 또는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UI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니라 사용성 수준으로 명확히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안을 창출할 수 있다. 셋째, 제품의 품질 특성으로서 사용성은 제품의 기능성과 달리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다루는가를 나타내므로 동일한 기준에 의해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사용성 개선 지수를 개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현수준과 개선후의 수준을 비교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지속적인 관측 및 예측이 가능해져 제품 유형별, 사용자별로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UI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성의 지표를 관리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전략적인 투자와 관심이 필요한 경영자원으로서의 UI디자인의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추상적으로 그 중요성 정도만 인식되던 UI디자인과 사용성 관련 분야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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