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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Baby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평가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Baby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Emergency Uni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279 - 288  

김해란 (동강대학 간호과) ,  최은주 (청암대학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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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실무 능력의 개발을 위해서는 임상 환경에서의 지속적인 경험이 중요하지만 간호학생의 임상 경험의 기회는 줄어들었고 모든 학생들이 충분히 임상 경험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시뮬레이션 학습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성인대상의 간호 시나리오 개발이 주로 이루어졌고 아동대상의 시나리오 개발은 거의 없는 실정이여서 아동간호와 관련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학습내용을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시나리오의 내용은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간호과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 적용 결과, 학생들은 실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사례의 아동관련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아동간호와 관련된 실제와 유사한 임상 상황들을 학생들에게 적용한다면 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sing college students' continuous clinical experiences play an important part in the development of their nursing competency. In reality, it is difficult all of students to have enough clinical experiences. We can think of simulation learning as a solution to this problem. This research attemp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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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시 소재 3년제 간호대학 2학년 학생 중 신생아실과 소아과병동 실습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와 비밀유지에 대한 동의서에 서명한 38명이 선정되었다. 간호과 2학년 학생들의 경우 임상실습을 이미 1년 가까이 경험을 하였고, 그 동안 배웠던 아동간호와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이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발열환아 사례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를 개발하여 학습과 관련된 요인을 전후 비교함으로써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에서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SimBaby 시뮬레이터를 가지고 구현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개발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아동간호학 분야의 시뮬레이션 학습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간호학생들의 아동에 대한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아동과 그 가족에게 제공하게 되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SimBaby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학습관련 요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 상황에 맞는 아동과 관련된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후 간호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의 아동에 대한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학습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후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수업만족도에서 모두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우리 상황에 맞는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적용한 후 자기효능감, 학업태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결과, 간호학생들은 아동과 관련된 간호과정에 대하여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수업에 임하는 자세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 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에 따라 학습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그림 1].
  • 노르웨이 Laerdal사에서 만든 SimBaby 시뮬레이션은 실제 6 - 9개월 환아와 유사한 크기, 해부학적 구조, 병태생리적, 약리학적 반응 및 간호중재에 대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는데 Simulator를 활용한 것을 의미한다[17]. 본 연구에서는 발열환아가 응급실에 내원하게 되는 상황을 재현하도록 하여, SimBaby를 통해 학습자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학습법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에서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SimBaby 시뮬레이터를 가지고 구현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개발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아동간호학 분야의 시뮬레이션 학습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간호학생들의 아동에 대한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아동과 그 가족에게 제공하게 되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② 시뮬레이션 수업 전 주에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조 구성원 간의 협동을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별학습과제를 스스로 정하여 진행하도록 하였다. 이후 학습과제를 발표하도록 하고 유사한 임상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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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간호교육의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아동간호교육의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하여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과정과 간호수기를 그들에게 적용하여 건강을 회복하게 하고,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적용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 적용 결과, 학생들은 실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사례의 아동관련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아동간호와 관련된 실제와 유사한 임상 상황들을 학생들에게 적용한다면 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간호학의 경우 무엇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한가? 국내 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에 대한 관심과 도입이 증가되면서 성인간호학과 마찬가지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우리 실정에 맞는 시나리오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동간호학의 경우 다양한 환자군에서 관찰되는 여러 가지 체격 조건, 해부학적 특징, 생명징후, 생리학적 반응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하여[5] 간호 과정 중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하고, 가족들과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상황에서 가족의 참여와 의견도 반영해야 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이 어렵다[9]. 이러한 이유로 우리 실정에 맞는 아동간호학 분야의 학습시나리오의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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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미예, 권인수, 김수옥, 김은경, 김태임, 문진하,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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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간호교육의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하여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과정과 간호수기를 그들에게 적용하여 건강을 회복하게 하고,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2. P. Bradley and K. Postethwaite, "Setting up a clinical skills learning facility," Medicine Education, Vol.37, No.1, pp.6-1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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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간호대상자들의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 증가로 서투른 실무능력을 보이는 실습학생들을 거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간호학생들의 실습교육이 대부분 관찰교육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임상실습의 효율성과 만족도는 낮게 보고되고 있다[2].

  3. 김지윤, 최은영,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5호, pp.731-74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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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이유로 임상실습 동안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실습기회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간호수기의 미숙함은 간호학생으로 하여금 간호이론의 실무 적용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3].

  4. S. Patricia and M. S. Susan, "Creating and implementing pediatric simulation experiences for lisenced practical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i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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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이 아동간호학에서는 대상자와 그 가족의 특성상 이러한 실습 교육의 어려움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생각해 볼 수 있다[4].

  5. H. R. Richard,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Trans.), 예당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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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교육에 있어 시뮬레이션은 현재의 임상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필요한 이론을 습득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5] 전통적인 강의나 실습보다 많은 학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간호학의 경우 다양한 환자군에서 관찰되는 여러 가지 체격 조건, 해부학적 특징, 생명징후, 생리학적 반응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하여[5] 간호 과정 중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하고, 가족들과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상황에서 가족의 참여와 의견도 반영해야 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이 어렵다[9].

  6. Margaret W. Bultas, "Enhancing the pediatric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through simulation,"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i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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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은 실제 의료현장과 가장 가까운 환경에서 새로운 역할을 맡을 수 있고, 체험을 통해 배우며, 도전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6].

  7. K. W. Butler, D. E. Veltre, and D. S. Brady, "Implementation of active learning pedagogy comparing low-fidelity simulation versus high-fidelity simulation in pediatric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5, No.4, pp.129-13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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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에서 현재 시뮬레이션과 관련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선행연구들은 국외의 경우 아동간호와 관련하여 simulation을 적용한 집단간 비교 연구[7]와 전문소아소생술 교육 효과[8]를 살펴본 연구가 있었다.

  8. K. I. M. Janie, "Effectivenes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al programin a pediatric cardiac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i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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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에서 현재 시뮬레이션과 관련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선행연구들은 국외의 경우 아동간호와 관련하여 simulation을 적용한 집단간 비교 연구[7]와 전문소아소생술 교육 효과[8]를 살펴본 연구가 있었다.

  9. P. H. Louis, "Teaching versus learning and the role of simulation-based training in pediatrics," The Journal of Pediatrics, Vol.151, No.4, pp.329-33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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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아동간호학의 경우 다양한 환자군에서 관찰되는 여러 가지 체격 조건, 해부학적 특징, 생명징후, 생리학적 반응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하여[5] 간호 과정 중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하고, 가족들과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상황에서 가족의 참여와 의견도 반영해야 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이 어렵다[9].

  10. 김영혜, 이내영, 하재현, "지역응급의료기관의아동 간호중재 분석-4차 개정 Nursing Intervention Classification을 적용하여-", 아동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pp.277-2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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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급실에 내원한 발열환아를 대상으로 간호과정 시나리오를 개발한 이유는, 아동이 지역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가장 빈번한 원인이 발열이고[10], 부모를 매우 당황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발열이 반복되면 부모들은 아동에게 경련이나 뇌손상이 유발되고 더 나아가 죽음에도 이를 수 있다고 인식한다[11][12].

  11. M. G. Betz and A. F. Grunfeld, "Fever phobia in the emergency department: a survey of children's caregivers," Europ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Vol.13, pp.129-13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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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급실에 내원한 발열환아를 대상으로 간호과정 시나리오를 개발한 이유는, 아동이 지역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가장 빈번한 원인이 발열이고[10], 부모를 매우 당황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발열이 반복되면 부모들은 아동에게 경련이나 뇌손상이 유발되고 더 나아가 죽음에도 이를 수 있다고 인식한다[11][12].

  12. 정용선, 오현이, 김진선, "아동발열관리에 대한 부모의 인식, 지식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아동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pp.324-33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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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급실에 내원한 발열환아를 대상으로 간호과정 시나리오를 개발한 이유는, 아동이 지역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가장 빈번한 원인이 발열이고[10], 부모를 매우 당황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발열이 반복되면 부모들은 아동에게 경련이나 뇌손상이 유발되고 더 나아가 죽음에도 이를 수 있다고 인식한다[11][12].

  13. 고일선, 김희순, 김인숙, 김소선, 오의금, 김은정, "SimMan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학습 수행 평가",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71-38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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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후 학업태도와 수업만족도 점수가 향상되었는데, Granneman과 Conn[25]과 고일선 등[13],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26]의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했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응급실을 배경으로 개발되어 보고된 시뮬레이션 연구로는 국내에서 김영민 등[27]의 연구와 고일선 등[13]의 연구가 있으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한 내용과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시나리오 진행 시간이 10분이었는데,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기도삽관 중심의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20-25분간 운영한 김영민 등[27]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고, 고일선 등[13]의 연구에서 15분간 운영한 것과는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나리오를 적용한 소그룹 인원은 2명이었는데, 김영민 등[27]의 연구에서 3-4명, 고일선 등[13]의 연구에서 3-5명을 적용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14. M. Sarel, H. Cohan, and E. Kahan, "Physicians' nurse', and parents' attitudes to knowledge about fener in early childhood,"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Vol.46, pp.61-6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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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아동에게 있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발열은 진단적 검사에 의한 사정이 필요하고, 호흡곤란, 배뇨장애, 섬망, 칭얼댐, 통증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들이 함께 일어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울혈성심부전, 호흡부전, 급성 신경성 장애, 내독소 쇼크가 있는 아동에게 발열은 더욱 해로울 수 있어[14] 간호사의 세심한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15. S. Decker, S. Sportman, L. Puetz, and L. Billings,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39, No.2, pp.74-8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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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의 결과, 간호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자신감이 증진되고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고 하였다[15].

  16. J. B. Cooper and V. R. Taqueti,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Vol.13, No.1, pp.i11-i1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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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은 기계적 조작을 통하여 발생 가능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교육 기기나 방법 혹은 교육 및 훈련에서 시뮬레이터(simulator)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16].

  17. T. C. Tsai, P. H. Harasyn, C. Nijssen-Jordan, P. Jennett, and G. Powell, "The quality of a simulation examination using a high-fidelity child manikin," Medical Education, Vol.37, No.1, pp.72-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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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르웨이 Laerdal사에서 만든 SimBaby 시뮬레이션은 실제 6 - 9개월 환아와 유사한 크기, 해부학적 구조, 병태생리적, 약리학적 반응 및 간호중재에 대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는데 Simulator를 활용한 것을 의미한다[17].

  18. C. F. Durham and K. R. Alden,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Retrieved,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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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시뮬레이션 학습을 위한 팀 구성은 간호 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소그룹의 인원은 5명을 넘지 않도록 하여[18] 임의로 한 조에 2명을 배정하여 19개 조를 구성하였다.

  19. M. Sherer, J.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and B. Jacobs,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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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과 Jacobs[19]가 개발하고 홍혜영[20]이 번역한 SES(Self-Efficacy Scale)로 측정하였다.

  20.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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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과 Jacobs[19]가 개발하고 홍혜영[20]이 번역한 SES(Self-Efficacy Scale)로 측정하였다.

    홍혜영[20]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a=.86이었고,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Cronbach’s a=.88이었다.

  21. 한국교육개발원, 사고능력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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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21]에서 개발한 학습태도 도구를 황선영[22]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22. 황선영,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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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21]에서 개발한 학습태도 도구를 황선영[22]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황선영[22]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a=.84였고,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Cronbach’s a=.80이었다.

  23. 김민경, "문제중심학습(PBL) 상황에서 조직몰입이 학습성과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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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김민경[23]의 수업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김민경[23]의 연구에서 Cronbach’s a=.86이었고,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Cronbach’s a=.87이었다.

  24. T. M. Wadas, "Role rehearsal: A mock code program,"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Vol.18, No.6, pp.36-3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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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후 자기효능감 점수가 향상되었는데, Wadas[24]의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습자들의 실무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한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25. S. Granneman and V. S. Conn,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cased code blu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12, No.6, pp.283-28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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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후 학업태도와 수업만족도 점수가 향상되었는데, Granneman과 Conn[25]과 고일선 등[13],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26]의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했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26.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0호, pp.183-19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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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발열환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 후 학업태도와 수업만족도 점수가 향상되었는데, Granneman과 Conn[25]과 고일선 등[13],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26]의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후 학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했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27. 김영민, 오영민, 김한준, 이원재, 임태호, 정현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종합적인 응급기도관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시범적용", 대한응급의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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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급실을 배경으로 개발되어 보고된 시뮬레이션 연구로는 국내에서 김영민 등[27]의 연구와 고일선 등[13]의 연구가 있으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한 내용과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시나리오 진행 시간이 10분이었는데,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기도삽관 중심의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20-25분간 운영한 김영민 등[27]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고, 고일선 등[13]의 연구에서 15분간 운영한 것과는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나리오를 적용한 소그룹 인원은 2명이었는데, 김영민 등[27]의 연구에서 3-4명, 고일선 등[13]의 연구에서 3-5명을 적용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28.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시뮬레이션 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0-9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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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없어 비교분석하기는 어렵지만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28]의 연구에 의하면 시나리오는 학습자가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내용은 본 연구와 일치하였다.

  29. S. B. Issenberg, W. C. Macgaghie, E. R. Pertusa, D. L. Gordon, and R. L. Scales,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Vol.27, pp.10-2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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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시뮬레이션 학습과정 동안 학습자들은 학습요소에서 느끼게 되는 효능감, 만족도가 다르며 이러한 요인들은 결국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준다[29].

    Issenberg, Mcgaghie, Pertusa, Gordon과 Scales[29]은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즉각적인 디브리핑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교육을 마치는 즉시 구성원이 모여 연구자와 토론하는 디브리핑을 30분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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