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26 - 234
이명선 (수원여자대학 간호과) , 한숙원 (수원여자대학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tudy used a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Students experienced a simulation-based practice that included team base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다.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김미원 2003). |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에게 어떤 점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임상현장에서는 실수가 허용되지 않지만 임상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상황은 안전하고 유해하지 않으므로 유능하게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여 연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사고를 촉진하며, 교수는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의 임상 실무 능력과 자신감이 증진된다(Hofmann, 2009). | |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어야하는가? |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다.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김미원 2003). 간호 교육자는 역동적인 임상 상황에서 학생들이 환자를 적절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설계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Larew, Lessans, Spunt, Foster, & Covington, 2006). |
간호사신문 (2010, August 24). '시뮬레이션' 활용 간호학생 실습교육 수준 높인다. Retrieved from http://www.nursenews.co.kr/Article/ArticleDetailView.asp?typ8&articleKey33
김미원 (2003). 핵심간호수행능력 중심의 간호학 실습교육 목표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김윤희 (2010).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남.
의협신문 (2010, September 12). 의사국시 실기시험 13일부터 52일간 실시. Retrieved from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162
세계일보 (2010, November 05). 간호사 2만 2천명 부족. Retrieved from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10100311532582047&linkid4&newssetid1352.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2010).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0(2), 151-160.
우옥희 (2000).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충북.
Ackermann, A. D. (2009). Investigation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PR knowledge and skills learned with the use of high-fidelity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5, 213-222.
Elfrink, V. L., Nininger, J., Rohig, L., & Lee, J. (2009). The case for group planning in human patient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83-86.
Grannemann, S., & Conn, V. S. (1996).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based code blue education. Journal Nursing of Staff Development, 12(6), 283-288.
Haskvitz, L. M., & Koop, E. C.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 simulato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Hauber, R. P., Cormier, E., & Whyte, J. (2010).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performance-related variables in high-fidelity simulation: designing instruction that promotes expertise in practic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1(4), 242-246.
Hendrickse, A. D., Ellis, A. M., & Morris, R. W. (2001). Use of simulated technology in Australian defence force resuscitation. Journal of the Royal Army Medical Corps, 147(2), 173-178.
Hofmann, B. (2009). Why simulation can be efficient: on the preconditions of efficient learning in complex technology based practices. BMC Medical Education 9, 48. www.biomedcentral.com/1472-6920/9/48
Ilic, D. (2009). Assessing competency in evidence based practice: strengths and limitations of current tools in practice. BMC Medical Education 9, 53. www.biomedcentral.com/1472-6920/9/53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Lenburg, C. B.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the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 (COPA) Model. ANA periodicals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2-Sep. Retrieved from http://www.nursingworld.org/MainMenuCategories/ANAMarketplace/ANAPeriodicals/OJIN/TableofContents/Volume41999/No2Sep1999/COPAModel.aspx
McCaughey, C. S., & Traynor, M. K. (2010).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8), 827-832.
Mims, B. C. (1988).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critical care nurse. In Strickland, O. L., & Waltz, C. F. (Ed.). Measurement of Nursing Outcomes vol.2 (pp. 109-122).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Nehring, W. M., & Lashley, F. R.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5), 244-248.
Ost, D., DeRosiers, A., Britt, E. J., Fein, A. M., Lesser, M. L., & Mehta, A. C. (2001). Assessment of a bronchoscopy simulator. 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164(12), 2248-2255.
Radhakrishnan, K., Roche, J. P., & Cunningham, H. (2007). Measuring clinical practice parameters with human patient simulation: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Article8. Epub Feb 21.
Rauen, C. A. (2004).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24(3), 46-51.
Shepherd, C. K., McCunnis, M., Brown, L., & Hair, M. (2010). Investigating the use of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Nursing Standard, 24(35), 42-48.
Silvestri, L. A. (2002). Saunders review of nursing for nclex-RN (2nd ed.). Philadelphia, PA: Saund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