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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26 - 234  

이명선 (수원여자대학 간호과) ,  한숙원 (수원여자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for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tudy used a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Students experienced a simulation-based practice that included team bas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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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은 정규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들이 마지막 학기에 종합적인 간호수행능력과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학습 모듈은 수도권 3개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예비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포함된 연수내용을 조사하여 임상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습주제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 실시 전과 후를 비교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 실험 연구이다.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살펴본 간호지식, 술기수행능력, 문제해결 과정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추가로 파악해 봄으로서 추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더욱이 최근 중소병원 간호사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2009년도부터 간호대학생 입학 정원을 대폭 확대하였으나(세계일보, 2010) 임상실습기관 및 임상실습지도자를 확충하는 등의 대비책은 마련된 바가 없다. 의료기관은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신규간호사들을 선발하고자 한다. 하지만 임상실습을 통해 직접간호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임상실습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간호 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간호실무를 충분히 훈련받기에는 한계가 있다.
  • 이에 한 학기 동안 운영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효과를 파악하여 앞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유용한 시뮬레이션 교과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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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다.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김미원 2003).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에게 어떤 점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임상현장에서는 실수가 허용되지 않지만 임상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상황은 안전하고 유해하지 않으므로 유능하게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여 연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사고를 촉진하며, 교수는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의 임상 실무 능력과 자신감이 증진된다(Hofmann, 2009).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어야하는가? 간호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데 있다.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실제 대상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기회를 얻고 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김미원 2003). 간호 교육자는 역동적인 임상 상황에서 학생들이 환자를 적절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설계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Larew, Lessans, Spunt, Foster, & Covingt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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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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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ilvestri, L. A. (2002). Saunders review of nursing for nclex-RN (2nd ed.). Philadelphia, PA: Saun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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