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인지 발달에 따른 색채 교육 내용 실태 - 색채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
The Contents of Color Education According to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 Focused on The Softwares of Color Educatio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4 = no.87, 2011년, pp.136 - 144  

김경아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김정근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manifestation of children's color education in the software in order to evaluate conditions of color education as well as improvement of its direction. The procedure and method of the research is begun from evaluating the characteristic of children's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등한 비교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색채 교육의 구성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먼저 색채 이론의 전반적 구성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소프트웨어의 교육 내용과 구성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러한 특성은 아동 발달단계에 적합한 색채 교육 이론 구성에 기준이 된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색채이론의 구성내용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에 나타난 이론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아동색채교육을 위해 지금까지 많은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으나 교육내용의 구성과 방식이 어떠한 경향을 띄는지 알아보거나 아동인지 발달에 따라 적합한 내용인지에 대한 검토나 분석이 이루어진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프트웨어에 나타난 아동 색채 교육의 내용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개선된 색채교육의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먼저 아동의 인지 발달단계에 따른 색채 교육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색채 교육 내용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색채 이론의 구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이론 구성을 분석 하고자 한다. 색채 교육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한 대상 선정은 '교육 정보화 연구대회'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분과에서 초등생의 1-6학년을 대상으로 한 입상작 중 색채 교육 소프트웨어 8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색채 교육의 내용과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아동용 색채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아동의 인지 발달단계에 따른 색채 교육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색채 교육 내용도 파악하고자 한다.
  •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아동의 인지 발달단계에 따른 색채 교육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색채 교육 내용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색채 이론의 구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이론 구성을 분석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우석진, 컬러리스트, 영진닷컴, 2009 

  2. 한국색채연구소, 아동색채교육, 미진사, 2006 

  3. 김진숙, 학습동기 설계모형을 적용한 웹(web) 기반 색채 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07 

  4. 김혜숙,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미술과 전통색채교육 활성화 방안, 경인대 석사논문, 2010 

  5. 박수연, 중등교육의 색채이론과 디자인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3 

  6. 박은혜, 한.일 초등미술 교과서의 색채교육 내용 비교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0 

  7. 이경연, 색채교육을 통한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0 

  8. 이정은, 미국과 영국의 아동색채교육프로그램 분석,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5 

  9. 최명식.김연실, 실업계 고등학교 색채교육의 개선방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부설디자인연구원 논문집 Vol.9 No.1, 2006.06 

  10. 최승완, 색채학습을 통한 아동의 미적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2006 

  11. 홍덕경, 한국과 미국 초등미술 교과서의 색채교육내용 비교분석, 2004 

  12. http://swcontest.edunet4u.ne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