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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효과 증대를 위한 인공지능을 이용한 영유아 앱 설계
Design of an Infant's App using AI for increasing Learning Effec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733 - 738  

오선진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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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수많은 앱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지만 특별히 5세 이하의 영유아들을 위한 앱은 쉽게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영유아들을 위한 앱은 유익하고, 안전하며, 지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므로 그 선택은 더욱 까다롭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유아들에 요구되는 특성을 충족할 수 있는 앱 개발을 위해 학습효과 증대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영유아들의 지능발달에 유익한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한 앱은 영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즐길 수 있는 놀이들 모음으로 그림 맞추기, 색칠 공부, 스티커 붙이기 등으로 구성되며, 가짜 휴대전화 기능을 두어 재미있는 전화 놀이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학습효과 증대를 위해 아이들이 놀이하는 동안 발생하는 로그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다른 또래 아이들과의 기록 공유 등을 통해 그 아이의 성향, 이해도와 숙련도 등을 파악하여 학습하고 이를 다음 놀이에 적용하여 놀이의 흥미와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ally hard to find an infant's App, especially for the age under 5, even though there are lots of Apps developed and distributed nowadays. The selection of the proper infant's App is difficult since the infants' App should be useful, safe and helpful for the development of their intelligenc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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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영유아들은 아직 분별력이 부족하고 미성숙하므로 어플의 선택이나 사용에 있어 오용이나 과용을 초래할 수 있고, 게임중독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영유아들의 성장이나 교육 적인 면까지도 고려되어야 하므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어플 제작이 무척 까다롭고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들에게 유익하고, 안전하며, 지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간단하고 단순한 게임 위주의 영유아용 어플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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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 Kim, S. Kim,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s on Their Leadership",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1, pp. 169-175, 2019.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169 

  2. E. J. Jang, C. Lim, "Associative Interactive play Contents for Infant Imagin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1, pp. 371-376, 2019.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371 

  3. J. A. Kim, E. Y. Cho,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Game Addiction to Psycho-Emotional Variabl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5, pp. 29-37,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5.29 

  4. A. Radovic, K. Reynolds, H. McCauley, G. Sucato, B. Stein, E. Miller, "Parents' Role in Adolescent Depression Care: Primary Care Provider Perspectives", J. Pediatr. 2015. DOI: 10.1016/j.jpeds.2015.05.049. 

  5. C. O. Jung, W. J. Kim, H. K. Jung, "Android-Based Devices Control System Using Web Server,"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9, No. 3, pp. 741-746, 2015. DOI: http://dx.doi.org/10.6109/jkiice.2015.19.3.741 

  6. G. S. Lee, "Design of Problem Solving Primitives for Efficient Evidential Reas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1, No.3, pp.49-58, 2019. DOI: http://dx.doi.org/10.7236/IJIBC.2019.11.3.49 

  7. J. E. Kim,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Human Socie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2, pp. 177-182, 2019.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9.5.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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