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도시의 초등학교 학생의 수면습관과 행동, 정서, 주의력, 학습과의 관계
Differences in Sleep Patterns are Related to Behavior, Emotional Problems, Atten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a South Kore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3, 2011년, pp.182 - 191  

탁희종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정신과학교실) ,  이지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학교실) ,  이장명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  정석훈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과학교실) ,  이재원 (국립환경과학원 실내환경과) ,  심창선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학교실) ,  윤재국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학교실) ,  성주현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학교실) ,  방수영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leep patterns of South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whether the differences in sleep patterns were related to behavior, emotional problems, atten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Method: This study included a community sample of 268 bo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완석 등11)이 보고한 바 따르면 학습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아이들의 총수면량이 길다는 보고가 있으나 행동 및 정서와 수면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문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소아의 수면습관을 조사하고, 소아의 수면 문제가 정서행동학습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면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초등학생들에서 수면 문제와 행동, 정서, 주의력, 학습능력 저하의 연관성을 보고한 연구이다. 수면습관 문제는 전반적인 행동 문제, 주의력과도 관련을 보였고, 특히 늦은 취침시간과 수면량 부족은 학습 문제 중에서도 사고력, 읽기, 철자법, 수학과 상관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면 단계 중 렘수면의 역할? 수면은 각성상태에서 뇌와 신체조직에 발생한 손상을 회복시키고 에너지를 보존하고 전신 및 특히 뇌조직에 휴식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의 기능을 조직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수면 단계 중 렘수면은 학습 및 기억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뇌의 성장과 발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1)
수면의 역할? 수면은 각성상태에서 뇌와 신체조직에 발생한 손상을 회복시키고 에너지를 보존하고 전신 및 특히 뇌조직에 휴식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의 기능을 조직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수면 단계 중 렘수면은 학습 및 기억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뇌의 성장과 발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지역사회 소아의 수면습관을 조사하고 찾은 문제점과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령기 초등학생들에서 수면 문제와 행동, 정서, 주의력, 학습능력 저하의 연관성을 보고한 연구이다. 수면습관 문제는 전반적인 행동 문제, 주의력과도 관련을 보였고, 특히 늦은 취침시간과 수면량 부족은 학습 문제 중에서도 사고력, 읽기, 철자법, 수학과 상관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heldon SH. Introduction to pediatric sleep medicine. Philadelphia: Elsevier Saunders;2005. 

  2. Gozal D. Sleep-disordered breathing and school performance in children. Pediatrics 1998;102:616-620. 

  3. Pilcher JJ, Huffcutt AI. Effects of sleep deprivation on performance: a meta-analysis. Sleep 1996;19:318-326. 

  4. Owens JA, Fernando S, Mc Guinn M. Sleep disturbance and injury risk in young children. Behav Sleep Med 2005;3:18-31. 

  5. Fallone G, Acebo C, Seifer R, Carskadon MA. Experimental restriction of sleep opportunity in children: effects on teacher ratings. Sleep 2005;28:1561-1567. 

  6. Carskadon MA, Acebo C, Jenni OG. Regulation of adolescent sleep: implications for behavior. Ann N Y Acad Sci 2004;1021:276-291. 

  7. Sadeh A, Gruber R, Raviv A. Sleep, neurobehavioral functioning, and behavior problems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 2002;73: 405-417. 

  8. Yang CK, Kim JK, Patel SR, Lee JH. Age-related changes in sleep/ wake patterns among Korean teenagers. Pediatrics 2005;115:250-256. 

  9. Mindell JA, Sadeh A, Wiegand B, How TH, Goh DY.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infant and toddler sleep. Sleep Med 2010;11:274-280. 

  10. Hong HJ, Kim YS, Jon DI, Soek JH, Hong N, Harkavy-Friedman JM, et al. Mental health and extracurricular education in Korean first graders: a school-based cross-sectional study. J Clin Psychiatry 2011;72:861-868. 

  11. Seo WS, Sung HM, Lee JH, Koo BH, Kim MJ, Kim SY, et al. Sleep patterns and their age-related changes in elementary-school children. Sleep Med 2010;11:569-575. 

  12. Owens JA, Spirito A, McGuinn M. The Children's Sleep Habits Questionnaire (CSHQ):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survey instrument for school-aged children. Sleep 2000;23:1043-1051. 

  13. Choi J, Yoon IY, Kim HW, Chung S, Yoo HJ. Differences between objective and subjective sleep measure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lin Sleep Med 2010;6:589-595. 

  14. Kim HW, Yoon IY, Cho SC, Kim BN, Chung S, Lee H, et al. The effect of OROS methylphenidate on the sleep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t Clin Psychopharmacol 2010;25:107-115. 

  15. Oh KJ, Lee HL. Empirically derived syndromes of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 analyses of child behavior checklist data from clinic refered boys aged 4-5, 6-11, and 12-16. Korean J Clin Psychol 1990;9:33-55. 

  16. Jeon SY, Shin MS, Cho SC, Kim BN. Diagnostic validity of the KABC and The K-LDES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 and learning problem.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 14:209-217. 

  17.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18. Kim JW, Park KH, Choi MJ.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4;43:200-208. 

  19. Cho SC, Kim JW, Shin MS, Hwang JW, Han SW, Park KH, et al.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n children with nocturnal enuresis: results of a multicenter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5;44:730-735. 

  20. Sadeh A, Mindell J, Rivera L. "My child has a sleep problem" :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parental definitions. Sleep Med 2011;12:478- 482. 

  21. Seo HE, Kwon S, Lee HW, Kim JS. Clinical analysis of sleep disorders in Korean children. J Korean Child Neurol Soc 2010;18:74-82. 

  22. Son KG, Park JH, Shon SM, Kim JS, Lee JH, Cho YW. The prevalences of anxiety and depressive disorders in patients of pediatric sleep disorders. J Korean Child Neurol Soc 2009;17:200-208. 

  23. An H, Ahn JH, Bhang SY. The association of psychosocial and familial factors with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A populationbased study. Psychiatry Res 2010;177:318-322. 

  24. Chae KY. Physiology of sleep. 1. Korean J Pediatr 2007;50:711-717. 

  25. Yoon JM, Lee HR, Lee KH. Characteristics of Sleep Disorde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 Korean Child Neurol Soc 2007;15: 185-191. 

  26. Kim JK, Lee JH, Lee SH, Hong SC, Cho JH. School performance and behavior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leep-disordered breathing. Ann Otol Rhinol Laryngol 2011;120:268-272. 

  27. Corkum P, Tannock R, Moldofsky H, Hogg-Johnson S, Humphries T. Actigraphy and parental ratings of sleep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Sleep 2001;24:303-312. 

  28. Epstein R, Chillag N, Lavie P. Starting times of school: effects on daytime functioning of fifth-grade children in Israel. Sleep 1998;21: 250-256. 

  29. Owens J, Maxim R, McGuinn M, Nobile C, Msall M, Alario A. Television-viewing habits and sleep disturbance in school children. Pediatrics 1999;104:e27. 

  30. Hobson JA, Pace-Schott EF.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sleep: neuronal systems, consciousness and learning. Nat Rev Neurosci 2002;3:679-69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