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주변의 주차공간할당과 불법주차행위는 도로점유로 인한 도로용량의 감소는 물론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에 혼란을 주어 교차로 교통소통에 지체를 유발시킨다. 현재 주 정차금지구역은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5미터 이상의 곳에 주차허가가 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도 주차로 인한 소통 방해가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주차가 교차로의 지체에 미치는 영향은 교차로의 유형, 규모, 서비스수준 등의 많은 변수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주 정차 시, 교차로 교통에 가장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인 통과교통량과 우회전 비율을 선정하여, 이들의 변화에 따른 교차로 지체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교차로의 교통량과 우회전비율을 조사한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의 효과척도 및 서비스수준(LOS)의 변화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향후 교통여건이 다른 교차로 부근 주 정차금지구역 또는 주 정차허가지점의 설정 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차로 주변의 주차공간할당과 불법주차행위는 도로점유로 인한 도로용량의 감소는 물론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에 혼란을 주어 교차로 교통소통에 지체를 유발시킨다. 현재 주 정차금지구역은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5미터 이상의 곳에 주차허가가 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도 주차로 인한 소통 방해가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주차가 교차로의 지체에 미치는 영향은 교차로의 유형, 규모, 서비스수준 등의 많은 변수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주 정차 시, 교차로 교통에 가장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인 통과교통량과 우회전 비율을 선정하여, 이들의 변화에 따른 교차로 지체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교차로의 교통량과 우회전비율을 조사한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의 효과척도 및 서비스수준(LOS)의 변화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향후 교통여건이 다른 교차로 부근 주 정차금지구역 또는 주 정차허가지점의 설정 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One of the traffic problems has been caused by the illegal parking because of the lack of parking space. Especially, the illegal occupancy of the road near an intersection makes an serious reduction of road capacity. The current illegal parking and stop-prohibited areas have been designated for less...
One of the traffic problems has been caused by the illegal parking because of the lack of parking space. Especially, the illegal occupancy of the road near an intersection makes an serious reduction of road capacity. The current illegal parking and stop-prohibited areas have been designated for less than 5 meters from the edge or the corner of the 4-leg intersection. However, in reality, the cars parked at the place over 5 meters hav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tersection traffic. In addition, many variables such as intersection type, size, and service levels should be considered as factors which influence on the traffic condition at the intersection. It was assumed that through and right-turn traffic rate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4-leg intersection with the illegal parking or stop near it. This study tried to verify the impact through the simulation implementation with MOE and LOS. It shows a guideline to designate the parking or stop-prohibited area near the 4-leg intersection under various traffic conditions.
One of the traffic problems has been caused by the illegal parking because of the lack of parking space. Especially, the illegal occupancy of the road near an intersection makes an serious reduction of road capacity. The current illegal parking and stop-prohibited areas have been designated for less than 5 meters from the edge or the corner of the 4-leg intersection. However, in reality, the cars parked at the place over 5 meters have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tersection traffic. In addition, many variables such as intersection type, size, and service levels should be considered as factors which influence on the traffic condition at the intersection. It was assumed that through and right-turn traffic rate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4-leg intersection with the illegal parking or stop near it. This study tried to verify the impact through the simulation implementation with MOE and LOS. It shows a guideline to designate the parking or stop-prohibited area near the 4-leg intersection under various traffic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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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차로 부근 주·정차허가 또는 금지구역 기준 설정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노상 주·정차가 교차로에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을 현장검증과 VISSIM 시뮬레이션 의한 효과척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특히 상류부 주정차여부가 단일 4지 교차로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향후 교차로 하류부 주차의 경우와 다중 교차로의 복합적인 분석 등의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주·정차로 인한 영향을 모의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궁극적으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주·정차 금지구역 관련 법률제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상충이 많아 교통혼잡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곳인 교차로 부근의 주·정차로 인한 영향의 연구를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교차로 각 방향의 연장은 다음 교차로와의 접속길이로 가정하였는데, 모든 방향 600m이며, 좌회전 전용차로는 남쪽 이동방향과 동쪽이동방향이 200m로 같고, 북쪽이동방향과 서쪽이동방향이 100m로 같다. 단, 횡단보도의 위치는 고려하지 않은 기하구조 현황이다.
제안 방법
교통량과 우회전교통량비율의 일정한 변화율을 적용시킨 가상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교통량과 우회전비율 별로 주.정차시작 지점을 추정해 본다.
교통량은 현장조사원들에 의해 오전첨두시인 07:00~09:00 시간대와 오후첨두시인 17:00~19:00 대의 교통량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중 각 방향의 교통량의 차이가 가장 큰 오전 첨두시의 07:00~08:00 시간대의 교통량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주·정차 구현의 위치는 교차로 상류부의 북쪽 진행방향(NB), 남쪽 진행방향(SB), 동쪽 진행방향(EB), 서쪽 진행방향(WB) 각각의 방향에 10m에서 40m까지 5m 단위로 주차가능지점(차량)을 이동시켜 시뮬레이션하였고, 40m에서 200m까지 10m 단위로 주차가능지점을 이동시켜 각각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그림 5 참조).
또한 현장조사에서 최소 우회전비율과 최대 우회전비율을 기준하여 우회전비율을 15, 20, 25, 30%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교통량비(v/s)와 우회전비율에 따라 설정된 시나리오는표 4와 같다.
조사지의 선정기준은 불법 주·정차로 인해 교통에 영향을 보이고 있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으며, 가장 바깥 차로가 우회전 전용 차로일 경우에는 직진 교통류보다 비율이 적은 우회전 교통류로 인한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에 직·우 공용차로로 구성되어 있는 교차로를 선정하였다. 또한, 교통량의 변화와 우회전 비율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하여, 이 변수들의 의한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교차로의 각 방향마다 교통량이나 우회전 비율이 다른 교차로로 선정하였다. 특이한 기하구조를 배제하고, 국내에 제일 보편화되어 있는 좌회전 허용 4지교차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우회전 비율과 교통량의 비율 두 변수에 따른 시나리오를 설정하기 때문에 좌회전 비율은 현장조사에서 얻어진 교통량의 평균인 15%로 고정하였다.
보정된 포화교통류율을 사용하여 교통량비(v/s)를 산정하였고, 산정된 교통량비(v/s)중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서비스수준 A~E에 해당하는 교통량비(v/s)를 선정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서비스수준 F의 경우에는 현장검증에서 교통량이 많은 경우 200m 이상에서도 주·정차로 인한 영향이 미친다고 판단되어 제외하였다.
분석의 범위는 교차로 중앙으로부터 각 방향으로 200m 떨어진 지점까지로 지정하였고, 분석 시간은 15분 단위로 나누어 1시간 분석을 시행하였다.
서비스수준, 교통량 및 우회전 비율 변화에 따른 주·정차금지구역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 시행시 초기 시간에 링크상에 차량이 유입되어 교통류가 형성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시간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신호교차로 유·출입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대기행렬모형과 간격수락모형을 이용하여 이의 변수를 적용시킨 모의실험을 실행하였다.
위 시나리오를 T7F 현시 최적화 프로그램에 적용하였으며, 현시순서는 현재 교통운영선진화 방안에 의해 가장 많은 교차로에서 쓰이고 있는 직진 후 좌회전 현시순서를 이용하여표 5와 같이 최적화하였다.
현시조사는 오전첨두시(07:00~09:00), 오후첨두시(17:00~19:00)에 나누어 각각 1회씩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위한 현시는 오전첨두시(07:00~09:00)의 현시를 사용하였다. 인계주공사거리의 주요 조사 내용은 표 1과 표 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상충이 많아 교통혼잡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곳인 교차로 부근의 주·정차로 인한 영향의 연구를 시행하였다. 현장 조사 장소로서 경기도 수원시 인계주공사거리를 선정하였으며, 현장 조사는 평일 오전, 주말 오후 2회에 걸쳐 1시간 교통량, 현시, 기하구조를 조사하였으며, 조사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주차에 따른 교통의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기준 정립을 위하여 교통량, 우회전차량비율과 현시 등 다양한 변수의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이들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시행 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통량은 현장조사원들에 의해 오전첨두시인 07:00~09:00 시간대와 오후첨두시인 17:00~19:00 대의 교통량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중 각 방향의 교통량의 차이가 가장 큰 오전 첨두시의 07:00~08:00 시간대의 교통량을 선정하였다.
조사지의 선정기준은 불법 주·정차로 인해 교통에 영향을 보이고 있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으며, 가장 바깥 차로가 우회전 전용 차로일 경우에는 직진 교통류보다 비율이 적은 우회전 교통류로 인한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에 직·우 공용차로로 구성되어 있는 교차로를 선정하였다.
또한, 교통량의 변화와 우회전 비율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하여, 이 변수들의 의한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교차로의 각 방향마다 교통량이나 우회전 비율이 다른 교차로로 선정하였다. 특이한 기하구조를 배제하고, 국내에 제일 보편화되어 있는 좌회전 허용 4지교차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VISSIM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차로 각 방향별 주·정차 차량을 구현하여 이에 따른 차량 당 평균지체(Average Delay), 통과교통량, 평균대기행렬길이(Average Queue)의 3가지 효과척도의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VISSIM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된 추종모형으로는 Wiedemann 74 추종 모형이다. 그림 4와 같이 차두간격 2m, 차량의 속도분포가 48~58km/h를 유지하고 있으며, 속도편차가 20km/ h 이상일 때 차량의 차로변경이 허용되는 모형이다.
성능/효과
또한, 우회전비율이 커질수록 지체변화가 불규칙하며, 주·정차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지체는 소거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지체의 분포는 상승하였다.
시나리오 분석결과 서비스수준 C의 상태에서 주·정차허가시점 10m지점에서는 서비스수준 E, 50~75m지점 부근에서는 서비스 수준 D, 100m지점 부근에서 다시 서비스 수준 C로 돌아오는 서비스수준의 변화가 가장 심했다.
전체적으로 교통량이 거의 없는 LOS A, B수준의 교차로에서는 주·정차 금지구역의 의미가 없을지 모르나, 서비스 수준 C, D, E, F의 수준에서는 주·정차에 따른 지체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여 서비스수준이 1~2단계 하강하고 있으며, 그 중 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이 높은 C를 보면, 90~100m 후에야 서비스수준이 본래로 돌아오고 있으므로 이 지점까지 주·정차로 인한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서비스수준 C의 상태에서 주·정차에 따른 서비스수준의 변화가 가장 심했으며, 서비스수준 A, F의 상태에서는 서비스수준의 변화가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특히 상류부 주정차여부가 단일 4지 교차로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향후 교차로 하류부 주차의 경우와 다중 교차로의 복합적인 분석 등의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하구조의 교차로 상황 하에서의 분석도 요구되어 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 정차금지구역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교차로 주변의 주차공간할당과 불법주차행위는 도로점유로 인한 도로용량의 감소는 물론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에 혼란을 주어 교차로 교통소통에 지체를 유발시킨다. 현재 주 정차금지구역은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5미터 이상의 곳에 주차허가가 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도 주차로 인한 소통 방해가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도로를 점용한 불법주차 차량들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43대의 차량이 불법주차를 하고 있었다. 도로를 점용한 불법주차 차량들은 도로의 용량을 감소시켜 교통혼잡을 유발시키며, 특히 신호교차로 부근의 불법주차 차량은 회전과 직진을 행해야 하는 차량들에게 더욱 큰 혼란을 주어 일반 도로에서 보다 더 큰 혼잡을 발생시키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의 “인계 주공 사거리”의 도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경기도 수원시의 “인계 주공 사거리”는 그림 3과 같이 현재 좌회전 허용 4지 신호교차로이며, 좌회전을 위한 좌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있다. 3차로의 도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1,2차로는 직진 전용차로 이며, 3차선은 직진, 우회전 공용차로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11)
금기정 외 6명(2007) 주차정책 수립을 위한 제 반기술적, 정책적 접근, 교통 기술과 정책, 제4권 제2호, pp. 11-30.
김홍기(1996) 서울시 주차관리의 효율적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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