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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499 - 509
김덕희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이윤정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황문숙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박진희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선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차혜경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for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effect of this program. Methods: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One hundred thirty-one nursing students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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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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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이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도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은 이론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학문으로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 상황의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전문적인 간호지식(knowledge)과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술기(Skill)를 습득하며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게 된다(양진주, 2008; Feingold, Calaluce, & Kallen, 2004). 그러나 현재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술기 수행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김윤희, 장금성, 2011;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이는 환자의 건강권 보호에 대한 권리의식이 강화되고 환자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의료 환경으로 인해 간호학생이 임상현장에 나가 관찰이나 모니터링 위주의 실습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양진주, 2008; 이명선, 한숙원, 2011; 이숙정 등, 2010). | |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 간호학은 이론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학문으로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 상황의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전문적인 간호지식(knowledge)과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술기(Skill)를 습득하며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게 된다(양진주, 2008; Feingold, Calaluce, & Kallen, 2004). 그러나 현재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술기 수행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김윤희, 장금성, 2011;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이는 환자의 건강권 보호에 대한 권리의식이 강화되고 환자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의료 환경으로 인해 간호학생이 임상현장에 나가 관찰이나 모니터링 위주의 실습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양진주, 2008; 이명선, 한숙원, 2011; 이숙정 등, 2010). | |
간호대학에서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습을 강화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에서의 불충분한 실습교육은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의 임상실무 능력 저하로 연결되기 때문에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습을 강화하고 있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고일선 등, 2010;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2011; 양진주, 2008).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환자에게 해가 없는 안전한 상황에서 임상현장의 복제가 가능하다는 점이고,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 할 수 있다는 점이다(Bond & Spillane, 2002; Cant & Cooper, 2010).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무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기술이 향상되고 자신이 선택한 중재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평가시간(debriefing)을 통해 실제적으로 실습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고되고 있다(Beyea, 2004; Rhodes & Curran, 2005). |
고일선, 김희순, 김인숙, 김소선, 오의금, 김은정, 이주희, 강세원 (2010). SimMan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학습 수행 평가. 기본간호학회지, 17(3), 371-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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