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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유지보수 주기 예측을 위한 구간 특성에 따른 궤도틀림 표준편차 진전정도 분석
Study for Progress Rate of Standard Deviation of Irregularity Based on Track Properties for the Railway Track Maintenance Cycl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3, 2012년, pp.31 - 40  

정민철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정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지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공정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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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틀림은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 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궤도의 틀림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현재 국내에서 EM-120에 의해 검측된 틀림 데이터는 매우 불규칙적인 형태를 나타내며 데이터 분석 시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검측된 틀림데이터의 효율적인 처리 기법을 개발하고, 정제된 데이터를 이용해 선로를 구성하고 있는 이음매, 도상, 노반, 체결구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레일 궤도 틀림의 진전 정도를 정량화 하였다. 또한 축적된 검측 데이터로부터 궤도의 건전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립하고 잔존수명을 예측하여 효율적 유지관리를 실현하기 위하여 검측 데이터의 확률론적 수명 산정 기법 개발 및 데이터를 이용한 구간 특성에 따른 궤도틀림 표준편차의 틀림 진전 정도에 대한 통계 및 확률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rregularity of railway track affects not only the comfort of ride such as noise or vibration but also the safety of train operation. For this reason, it is an interesting research area to design a reliable and sustainable railway track system and to analyze the train movement mechanism based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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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versine 데이터를 실제 궤도 형상으로 복원하여 사용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과정이다. 또한 versine 데이터는 실제 궤도 형상을 완전히 구현하지는 못하지만, 궤도의 파형 특성이 충분히 적용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이를 이용하여 궤도의 상태 평가 또는 틀림의 경향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EM-120에 의해 10m 현 중앙종거법으로 검측된 경부선 고속철도의 궤도 틀림 데이터를 사용하여 궤도의 상태를 평가 및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궤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검측된 틀림데이터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처리 기법을 개발하며, 정제된 데이터를 이용해 선로를 구성하고 있는 이음매, 도상, 구조물(노반), 체결구 등의 구간 영향인자 등을 고려한 레일 궤도틀림 표준편차의 틀림 진전 정도에 대한 통계 및 확률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2006년 12월부터 2007년 7월 검측된 고속철도 경부선 광명-천안 구간(20.
  • 또한 초기틀림표준편차의 크기가 클수록 면틀림 진전 정도가 심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반면 초기틀림표준편차의 크기는 줄틀림 진전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음매의 유무, 도상 종류, 체결구 종류, 구조물(노반) 종류, 곡률 특성, 운행 속도 및 초기틀림 표준편차의 크기 등 구간 특성이 틀림의 진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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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틀림이란 무엇인가? 궤도틀림은 열차가 주행하는 서로 평행한 두 개의 레일이 열차의 반복운행 또는 다른 요인에 의해 상하 또는 좌우로 원래 위치에서 소정의 변위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고속철도 궤도 검측의 경우 오스트리아에서 개발된 EM-120(Fig.
주행 안정성 확보 및 차량의 흔들림 억제를 통한 열차의 승차감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주행 안정성 확보 및 차량의 흔들림 억제를 통한 열차의 승차감 향상을 위해서는 해당 고유진동수에 상당하는 파장에 착안하여 궤도의 진폭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철도 차량의 고유진동수는 일반적으로 1.
현장에서 발생하는 궤도의 틀림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궤도틀림은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 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궤도의 틀림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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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기동, "고속철도 궤도검측 자료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눈문집, 제7권 4호, 2004, pp.291-295. 

  2. 고려대학교, "고속철도 궤도 검측 데이터 고급분석기법 및 장대레일 최적 궤도 관리 시스템 개발", 연구재단 2차년도 연구보고서, 2010. 

  3. 구본근, 서사범, "고속철도 궤도 유지관리 기술의 동향", 대한토목학회지, 제51권 8호, 2003, pp.14-21. 

  4. 김대영, 이성근, 이기우, 우병구, 이성욱, 김기동, "궤도 유지 보수를 위한 틀림진전 예측 및 일정최적화", 한국철도학회 2008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pp.1346-1357. 

  5. 서사범, "궤도기술의 발달과 경험기술로부터의 탈피", 한국철도학회지, 제9권 1호, 2006a, pp.50-61. 

  6. 서사범, "선로공학", 북갤러리, 2006b. 

  7. 서사범, "승차감 향상을 위한 궤도 관리", 대한토목학회지, 제57권 9호, 2009, pp.64-69. 

  8. 손기준, 강기동, "고속철도의 궤도틀림 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1999, pp.279-282. 

  9. 이지하, "선로구축물에 대한 유럽의 LCC연구동향",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11권 2호, 2008, pp.33-34. 

  10. 정우진, 안규일, "현 방법으로 검측된 궤도틀림 값의 원형복원에 대한 기초검토",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짐, 2002, pp.1086-1093. 

  1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유지관리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철도유지보수시스템 기술연구사업 연구보고서, 2006. 

  12. Akihito Kawaguchi, Masashi Miwa and Koichiro Terada, "Actual Data Analysis of Alignment Irregularity Growth and its Prediction Model", QR of RTRI, vol. 46, No. 4, 2005, pp.262-268. 

  13. G. M. Shafiullah, A. B. M. Shawkat Ali, Adam Thompson and Peter J. Wolfs, "Predicting Vertical Acceleration of Railway Wagons Using Regression Algorithm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1, No. 2, 2010, pp.290-299. 

  14. J. Landolt, O. Briner, "ECOTRACK Decision-support system for permanent way maintenance and renewal User Manual", ERRI(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1998. 

  15. Masashi MIWA, "Mathematical Programming Model Analysis for the Optimal Track Maintenance Schedule", Quarterly Report of RTRI, vol. 43, No. 3, 2002, pp.13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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