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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1, 2012년, pp.71 - 8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ome Korea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and compare the results with those obtained by Kwon, Nam, & Kim(2009), so that we can provide some suggestions to improve educa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subject at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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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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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T의 하위 범주들은 어떻게 정리 할 수 있는가? | CCK는 학습자에게 가르칠 수학지식을 말하며, SCK는 학습자에게 직접 가르치지는 않지만 교사가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지식, KCS는 학습자가 특정 개념을 배울 때 어떻게 이해하는지, 혹은 어떤 오개념을 갖는지와 같이 수학 내용과 학습자를 연결하는 지식을 의미한다. KCT는 학생들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학지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어떤 예를 동원하는 것이 적절한지의 문제를 다룬다(Hill, Sleep, Lewis, & Ball, 2007; 박경미, 2009, 재인용). | |
MKT란? | 96)하였고,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이론들이 발전되어 미시간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주관한 교사교육 프로젝트에서 Deborah Ball과 Heather Hill이 주축이 되어 미국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의 본질을 규명하고, 미국 수학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측정하기 위한 Learning Mathematics for Teaching (LMT)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2000년 초 처음으로 지필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그 후 Ball, Thames와 Phelps(2008)에 의하여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1)이라는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한편, 박경미(2009)에 의하면 수학교사의 전문성은 수학을 담당할 교사들이 수학과 일반 교육학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학교수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토대로 해야 하며, PCK의 개념으로 정립되었다고 하였다. | |
PCK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교과지식’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수학의 필수적인 정의, 개념, 원리, 절차, 아이디어 등을 포함하며, ‘PCK’는 교과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찾고 적절한 유추와 예시를 선택하며, 상이한 수준과 연령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전개념(preconcetion)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오개념과 그 오개념이 추후 학습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즉, 수학을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실제적인 지식을 총체적으로 다루며, ‘교육과정 지식’은 학교수학의 특정주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배열되고, 조직되며, 학생들이 다른 교과에서 학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까지 포함한다(박경미, 2009, p. 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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