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2년, pp.64 - 8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about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and to compare the images of male students with those of female students. Fralick et al.(2009)'s "Draw a scientist at work and draw an engineer at work" was modified and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술자란? | 기술자는 어떤 분야의 전문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비록 특별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하고 사회에 도움을 주는 생산물을 만들어 낸다고 할지라도, 의미있는 새로움(significant novelty)을 구체화하지 않고 다만 기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자 일 뿐이다.(국립국어원, 2011). | |
Fralick 등(2009)이 개발한 공학자와 과학자 그리기 도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는 Fralick 등(2009)이 개발한 공학자와 과학자 그리기 도구 'Draw ascientist at work and draw an engineer at work’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일하는 과학자의 모습(scientist at work)과 공학자의 모습 (engineer at work), 기술자의 모습(technician at work)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는 개방적 반응 형식을 지닌 검사도구로서, 학생들이 과학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외형적인 특징뿐 아니라 하고 있는 일과 일하는 장소 등에 관한 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리도록 함으로써 언어적 능력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대답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응답자의 생각이 자유롭게 표현된다. | |
과학자란? | 과학자란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을 말하며, 자연 과학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 또는 과학의 일정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연구가를 의미한다(국립국어원, 2011). 과학자의 의미는 과학에 대한 관점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현대의 과학자는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분야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과정과 결과, 다른 과학자들이 하고 있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임성만 등, 2008).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국립국어원 (2011). 표준국어대사전.
김소형(2004).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조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이덕성 (2006). 중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이효녕, 박경숙(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7(1), 1-8.
진미석, 윤형한(2002). 이공계 기피현상과 고등학생 진로지도. 한국진로교육학회지, 15(2), 1-21.
Barman, C. R.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35, 18-24.
Barman, C. R. (1999). Completing the study : High school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Science and Children, 36, 16-21.
Dawson, C. (1994). Science teaching in the secondary school. Melbourne: Longman.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195-205.
Fort, D. C. & Varney, H. L. (1989). How students see scientists: Mostly male, mostly white, and mostly benevolent. Science Education, 14, 9-10.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Fung Y. Y. H. (2002). A comparative stud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 199-213.
Knight, M. & Cunningham, C. M. (2004). Draw an engineer test(DAET): development of a tool to investigate students'ideas about engineers and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2004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Salt Lake City, Utah, June 20-23, 2004.
Koren, P. & Bar, V. (2009). Pupil's image of 'the Scientist'among two communities in Israel: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2485-2509.
Lyons, J. & Thomson, S. (2006). Investigating the long-term impact of an engineering-based GK-12 program on students' perceptions of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2006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Chicago, Illinois, June 18-21, 2006.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 965-985.
Yap, C., Ebert, C. & Lyons, J. (2003). Asses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engineering profession. Paper presented at the South Carolina educators for the practical use of research annual conference, Columbia SC, February 28,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