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2년, pp.64 - 81  

김현영 (부산대학교) ,  박수경 (경남대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과학자, 기술자, 공학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79자에 대한 이미지 및 인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검사 도구는 Fralick 등(2009)이 개발한 'Draw a scientist at work and draw an engineer at work'와 그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번안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일하는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의 그림을 그리고 외형적인 특징과 일하는 장소, 일하는 행동, 다루는 대상 또는 사물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인식하는 과학자가 취급하는 대상 또는 사물로는 플라스크, 비커, 시험관이 가장 많았으며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차이가 없었다. 학생들이 그린 과학자 이미지에서 복잡한 기계나 설계도를 묘사한 경우가 다수 나타나 학생들이 과학자와 공학자를 유사하게 인식하는 반면 공구, 다리, 건물에 대한 묘사는 없는 것으로 보아 과학자와 기술자는 구분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기술자가 일하는 곳은 공장이나 카센터 등으로 인식하였고 스패너, 망치 등의 공구를 이용하여 차량을 수리하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기술자의 외형적 특징으로 과학자에서는 매우 낮은 비율로 나타났던 작업복과 모자의 빈도가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그림에서 나타난 기술자의 행동으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손으로 만들거나 고치는 공통적인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셋째, 공학자가 일하는 곳은 실내이며 기계를 다룬다는 공통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남학생의 경우 공학자가 컴퓨터로 설계하거나 발명하는 모습을 주로 표현한 반면 여학생들은 차량을 고치거나 만드는 일을 한다고 인식하여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about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and to compare the images of male students with those of female students. Fralick et al.(2009)'s "Draw a scientist at work and draw an engineer at work" was modified and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자란? 기술자는 어떤 분야의 전문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비록 특별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하고 사회에 도움을 주는 생산물을 만들어 낸다고 할지라도, 의미있는 새로움(significant novelty)을 구체화하지 않고 다만 기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자 일 뿐이다.(국립국어원, 2011).
Fralick 등(2009)이 개발한 공학자와 과학자 그리기 도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는 Fralick 등(2009)이 개발한 공학자와 과학자 그리기 도구 'Draw ascientist at work and draw an engineer at work’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일하는 과학자의 모습(scientist at work)과 공학자의 모습 (engineer at work), 기술자의 모습(technician at work)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는 개방적 반응 형식을 지닌 검사도구로서, 학생들이 과학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외형적인 특징뿐 아니라 하고 있는 일과 일하는 장소 등에 관한 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리도록 함으로써 언어적 능력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대답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응답자의 생각이 자유롭게 표현된다.
과학자란? 과학자란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을 말하며, 자연 과학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 또는 과학의 일정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연구가를 의미한다(국립국어원, 2011). 과학자의 의미는 과학에 대한 관점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현대의 과학자는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분야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과정과 결과, 다른 과학자들이 하고 있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임성만 등,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2. 국립국어원 (2011). 표준국어대사전. 

  3. 권난주(2005).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과 관련된 경험 및 배경 조사. 초등과학교육, 24(1), 59-67. 

  4. 김경순, 신석진, 임희준, 노태희(2008).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및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와 직업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90-900. 

  5. 김성관, 장명덕, 정진우(2002). '과학자와의 만남'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90-498. 

  6. 김소형(2004).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조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7. 김학수, 홍혜현, 박성철(2003). 과학자에 대한 청소년의 인상(이미지). 기술혁신연구, 11(2), 41-65. 

  8. 송진웅 (1993). 교사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존경하는 과학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48-55. 

  9. 여상인 (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10. 이덕성 (2006). 중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11. 이효녕, 박경숙(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12. 이혜숙, 최경희, 이재경, 마경희, 이기순(2005). 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 및 여성 과학기술자, 그리고 역할모델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84-196. 

  13.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7(1), 1-8. 

  14. 전화영, 여상인, 우규환(2002). 과학자 읽기 자료의 도입이 과학자의 이미지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차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22-31. 

  15. 진미석, 윤형한(2002). 이공계 기피현상과 고등학생 진로지도. 한국진로교육학회지, 15(2), 1-21. 

  16. 한경희(2010). 세상이 변화시킨 공학, 공학이 변화 시킨 세계. 공학교육, 17(3), 16-18. 

  17. Barman, C. R.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35, 18-24. 

  18. Barman, C. R. (1999). Completing the study : High school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Science and Children, 36, 16-21. 

  19. Dawson, C. (1994). Science teaching in the secondary school. Melbourne: Longman. 

  20.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195-205. 

  21. Fort, D. C. & Varney, H. L. (1989). How students see scientists: Mostly male, mostly white, and mostly benevolent. Science Education, 14, 9-10. 

  22.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23. Fung Y. Y. H. (2002). A comparative stud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 199-213. 

  24. Knight, M. & Cunningham, C. M. (2004). Draw an engineer test(DAET): development of a tool to investigate students'ideas about engineers and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2004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Salt Lake City, Utah, June 20-23, 2004. 

  25. Koren, P. & Bar, V. (2009). Pupil's image of 'the Scientist'among two communities in Israel: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2485-2509. 

  26. Lyons, J. & Thomson, S. (2006). Investigating the long-term impact of an engineering-based GK-12 program on students' perceptions of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2006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Chicago, Illinois, June 18-21, 2006. 

  27.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 965-985. 

  28. Yap, C., Ebert, C. & Lyons, J. (2003). Asses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engineering profession. Paper presented at the South Carolina educators for the practical use of research annual conference, Columbia SC, February 28,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