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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6 no.1, 2012년, pp.37 - 43
이희연 (서울대학교 QoLT센터) , 홍기형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We conducted a user-centered usability testing on the Android-based Mobile Augmentative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Software. In this paper, we examined functionality, satisfaction, and ease of information searching for a specific function using a task scenario, and we investigated appropriate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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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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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완대체의사소통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보완대체의사소통시스템(AAC)은 의사소통능력에 제한이 있는 장애아동들이 통합된 환경 내에서 비장애또래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1] [2]. 최근에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장애인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보조기구의 개발, 장애인들의 웹 접근성 증대 등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3][4][5]. | |
AAC기기의 잠재적 사용자는 누구인가? | AAC기기의 잠재적인 사용자인 특수교사, 장애아동의 학부모, 언어치료사들을 대상으로 안드로이드기반 AAC에 대한 시나리오 평가와 설문지 평가를 실행한 결과 각각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응답들을 보여주었다. 시나리오 평가결과는 모든 과제에 대해서 “4:대체로 좋음”이상의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임으로써 사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 |
사용성 평가를 위한 특수교사와 언어치료사의 선정기준은 무엇인가? | 본 사용성 평가는 특수교사 9명, 언어치료사 6명, 장애아동의 학부모 6명으로 이루어진 총 21명의 잠재적인 AAC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특수교사 및 언어치료사 선정기준은 특수교육 및 관련연구 경력이 3년 이상이거나, 무발화 장애아동을 직접 지도하거나 중재해 본 경험이 1년 이상 있는 AAC와 관련하여 관심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제한되었다. 특수교사들은 9명 중에서 3명의 교사가 칩톡이나 키즈보이스 같은 하이테크 AAC기기 사용경험을, 다른 한 명은 의사소통 책이나 수첩 같은 로우테크 AAC도구의 사용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5명의 특수교사들은 AAC를 접해볼 기회가 없어서 사용경험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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