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신임교수의 교수생활 경험
The Academic Work and Life Experience of Newly Appointed Professors of Nursing Science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4 no.2, 2012년, pp.149 - 159  

임은주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life of newly appointed professors of nursing by exploring the meaning and essence of their academic work and life experi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11 newly appointed female full-time professors with less than five years of 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신임교수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국외대학에서는 어떤 지원을 하는가? 신임교수의 교수 사회화 과정을 위한 지원 및 지지 방안과 관련하여 국외 대학에서는 교수가 대학에 입문한 후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교수로서의 삶을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멘토의 지도와 조언을 받으며, 교수법과 교수개발워크숍, 교수성장계약제(professional growth contract)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신임교수가 성공적으로 대학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3년에서 5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지원을 받고 있다(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 2010).
2000년대 접어들어 신임교수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2000년대 접어들어 대학설립 요건이 완화되고 신설 대학 수가 늘어나면서 신임교수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현재 4년제 대학의 경우, 2000년 10.
간호학 전공 분야의 최근 5년 이내 신설된 간호대학의 수는? 6%로 증가하여 경력 5년 미만의 신임교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15%에 이르고 있다(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간호학 전공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최근 5년 이내 3년제 5개, 4년제 38개 간호대학이 신설되고 학생 수가 증원됨에 따라(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0) 신임교수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이들에 대한 간호학적 관심과 지지가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 (2010). Teaching the teachers. Retrieved October 20, 2010, from http:// www.aaup.org/AAUP/pubsres/academe/2010/JA/feat/ beck.htm. 

  2. Bieber, J. P., & Worley, L. K. (2006). Conceptualizing the academic life: Graduate students' perspective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7 (6), 1009-1035. 

  3. Brent, R., & Felder, R. M. (1998). The new faculty member. Chemical Engineering Education, 32 (2), 46-47. 

  4. Colbeck, C. L., & Drago, R. (2005). Accept, avoid, resist: Faculty members' responses to bias against caregiving and how departments can help. Change, 37 (6), 10-17. 

  5. Cope, P., Cuthbertson, P., & Stoddart, B. (2000). Situated learning in the practice place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 (4), 850-856. 

  6. Eddy, P. L., & Gaston-Gayles, J. L. (2008). New faculty on the block: Issues of stress and support.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17 (1), 89-106. 

  7. Jang, C. S. (2005). "If assessments are done...". Retrieved May 3, 2010, from http://www.kyosu.net/View.html?idxno8405. 

  8. Jenkins, R. (2009). The fiv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new faculty members.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56 (4), 37-39. 

  9.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0). Training course for new faculty. Retrieved September 26, 2011, from http://www.kcue.or.kr/index.htm 

  1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Analysis of the educational statistic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0).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2. Lane, K. A., Esser, J., Holte, B., & McCusker, M. A. (2010). A study of nurse faculty job satisfaction in community colleges in Florida.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5 , 16-26. 

  13. Lee, J. Y. (2009). 'Jungle ' academy. Retrieved December 14, 2011, from http://www.kyosu.net 

  1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15. Lindholm, J. A., Szelenyi, K., Hurtado, S., & Korn, W. S. (2005). The American college teacher: National norms for the 2004-2005 HERI faculty survey. LA: Higher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UCLA. 

  16. Maeng, M. J. (2009). One year of new faculty. Retrieved March 22, 2011, from http://www.kyosujob.com 

  17. Murray, J. P. (2008). New faculty members' perceptions of the academic work and life.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17 (1), 107-128. 

  18. O'Meara, K., & Campbell, C. M. (2011). Faculty sense of agency in decisions about work and family.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34 (3), 447-476. 

  19. O'Meara, K., Terosky, A. L., & Neumann, A. (2008). Faculty careers and work lives: A professional growth perspective. ASHE Higher Education Report, 34 (3), 1-221. 

  20. Park, J. H. (2003). The effect of doubles roles and perceptions of korean married women professors about combining their career and famil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 (1), 125-138. 

  21. Philipsen, M. I. (2008). Challenges of the faculty career for women: Success and sacrifice. NJ, Hoboken: Wiley. 

  22. Ropers-Huilman, B. (2001). Feminist poststructuralism in higher education: Opportunities for transforming teaching and learning. Organization, 8 (2), 388-395. 

  23. Samble, J. N. (2008). Female faculty: Challenges and choices in the united states and beyond.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143 , 55-62. 

  24. Snir, R., Harpaz, I., & Ben-Baruch, D. (2009). Centrality of and investment in work and family among Israeli high-tech worker: A biocultural perspective. Cross-Cultural Research, 43 (4), 366-374. 

  25. Sohn, S. Y. (2005). Labor experiences and dilemma of highly- educated professional wom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Women's Studies, 21 (3), 67-97. 

  26. Son, J. J., & Oh, Y. J. (2006). A study on the academic life of local private university facult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4 , 97-125. 

  27.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New York: Sunny press. 

  28. Yang, J. Y. (2007). Comparative and analysis of faculty appointment institution of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University, Daegu. 

  29. Yeom, J. S. (2003). The lives of new faculty members and their work: The meaning of becoming university professo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 (2), 135-1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