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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미디어의 화면 크기로 인한 사용성의 차이가 기사 정보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isplay Size of Digital Media on the Reliability of the Information Conten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1, 2012년, pp.65 - 72  

기현영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KGIT) 뉴미디어학부 인터랙션랩) ,  이주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KGIT) 뉴미디어학부 인터랙션랩)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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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미디어와 정보 수용자는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휴대용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정보의 특성이나 정보가 전달되는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정보 수용자가 정보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미디어와 정보의 신뢰도와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신문, 방송, 온라인 뉴스 매체의 신뢰도를 비교하는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쌍방향성의 특징이 있는 미디어 기기간의 신뢰도 비교연구는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면 크기의 차이에 따른 미디어 기기별 사용성의 차이를 가정하여,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기기(PC, 태블릿 PC, 스마트폰)가 기사정보 내용을 전달할 때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디어 기기의 화면 크기에 따른 기사정보 내용의 신뢰도가 보도기사, 의견기사, 피처기사 등 기사의 종류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즉 미디어 기기의 특성에 대한 정보 수용자의 감정이나 이미지, 신뢰도 등이 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에도 투영되어 상호작용하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미디어 기기의 화면 크기와 같은 사용성 차이 발생 요소들이 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중요한 요소로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receive information through various media, such as newspapers, TV, radio, magazines, or internet, etc. In particular, throug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smart-phone they can interact with media and receive information in real time via handheld devices. However the types of infor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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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서로 다른 세 가지 디바이스(PC 모니터, 아이폰, 아이패드)의 화면 사이즈에 따른 사용성의 차이와 전달되는 정보의 내용(보도기사, 의견기사, 피처기사)이 사용자가 받아들이는 정보의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매체에 대한 감성이나 이미지, 신뢰도 등이 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에도 그대로 투영되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 ). 그 다음 성실한 기사 읽기 수행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기사와 관련된 간단한 문제를 풀도록 하여 이해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사 내용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해당 기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네 가지 신뢰도 구성요소, 즉 전문성(expertise), 매력성 (attractiveness), 진실성(trustworthiness), 호감도 (likability)로 나누어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s)를 통해 측정하여 평균값을 신뢰도로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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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eves와 동료들의 연구에서 서로 다른 사이즈의 화면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고 그것에 대한 주의력과 각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 1999)에서 서로 다른 사이즈의 화면(56인치, 13인치, 2인치)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고 그것에 대한 주의력(심장 박동 수의 감소 정도를 측정)과 각성(피부 전도율을 측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화면의 크기가 클수록 영상 콘텐츠에 대한 주의력과 각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이정(2007)은 화면 사이즈가 서로 다른 디바이스(DMB 폰 : 2.
월간 「신문과 방송」 7월호(한국언론재단, 2008)에 따르면 가장 신뢰하는 매체 순위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6%로 매년 급격히 추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정 사안을 신문, TV,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 5개 매체가 동시 보도할 때 가장 신뢰하는 매체를 TV(61.7%) > 인터넷(20.0%)과 신문 (15.0%)으로 꼽았다(Fig. 1).
정보 수용자가 정보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미디어와 정보 수용자는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휴대용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정보의 특성이나 정보가 전달되는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정보 수용자가 정보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미디어와 정보의 신뢰도와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신문, 방송, 온라인 뉴스 매체의 신뢰도를 비교하는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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