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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723 - 742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에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활동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비례적 추론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주어진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모둠별로 다양한 양상으로 비논리적(illogical) 접근, 덧셈적(additive) 접근, 곱셈적(multipicative) 접근, 함수적(functional) 접근의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를 나타내었다. 또한 학생들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문제 이해하기]-[해 구하기]-[적용하기]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면서 [양의 인식]-[비례적 관계 발견]-[비례적 관계 확장]의 흐름으로 비례적 추론의 모습을 나타냈다.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에서의 비, 비례 상황에서 여러 가지 양들을 비례적으로 추론할 기회를 갖도록 하여 비례적 추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process on an ill-structured "architectural drawing" problem solving and to investigate their level and characteristics of proportional reasoning. As results, they showed various perspective and several level of proport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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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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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조화된 문제는 무엇인가? | 현실 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실세계 맥락의 문제들에 대한 수학적 문제해결력이 요구되는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학교수학교육 현장에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의 적용을 생각해볼 수 있다. 비구조화된 문제는 특정한 현실 맥락이 상황화되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하는 문제이다(Chi & Glaser, 1985). 이러한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평가하도록 하므로 학생들이 얻는 효과는? | 비구조화된 문제와 같이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추상화된 수학적 지식들을 자신의 일상과 연관시킴으로써 현실의 문제 상황을 추상화, 일반화, 형식화하도록 한다(Ge & Land, 2003).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의 재조직 및 명확한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이해에 이르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비구조화된 문제는 학생들의 추론 및 추상화와 같은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 기능의 발달을 위해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 |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 비구조화된 문제는 특정한 현실 맥락이 상황화되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하는 문제이다(Chi & Glaser, 1985). 이러한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비구조화된 문제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도 고려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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