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비례적 추론
A Study on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Based on An Ill-Structured Problem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723 - 742  

홍지연 (서울동구로초등학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에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활동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비례적 추론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주어진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모둠별로 다양한 양상으로 비논리적(illogical) 접근, 덧셈적(additive) 접근, 곱셈적(multipicative) 접근, 함수적(functional) 접근의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를 나타내었다. 또한 학생들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문제 이해하기]-[해 구하기]-[적용하기]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면서 [양의 인식]-[비례적 관계 발견]-[비례적 관계 확장]의 흐름으로 비례적 추론의 모습을 나타냈다.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에서의 비, 비례 상황에서 여러 가지 양들을 비례적으로 추론할 기회를 갖도록 하여 비례적 추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process on an ill-structured "architectural drawing" problem solving and to investigate their level and characteristics of proportional reasoning. As results, they showed various perspective and several level of propor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의 문제 해결 학습에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비례적 추론 과정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내는 비례적 추론 과정 분석을 통해 비례적 추론 수준과 형태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맥락 속에서 풍부한 자료 수집을 통해 하나 혹은 복합적인 사례를 심층분석하는(Creswell, 2005) 사례연구 방법을 택하여 학생들의 수업 활동 자료를 주의 깊게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과정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학습에서 연구 대상이 나타내는 비례적 추론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 연구 문제를 위해서 연구 대상의 학습 활동 내용과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학습 활동 내용의 분석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동안 산출된 모둠별 활동지 및 활동 결과물을 분석하고, 관찰은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나타나는 연구 대상의 학습 활동 과정의 파악을 위하여 연구자가 학습자의 활동을 관찰하여 기록한 후 이를 분석하였으며, 모둠별 활동 결과물과 학습 활동에 대한 관찰내용은 비례적 추론 수준 및 형태 분석 기준에 따라 연구자를 포함한 초등수학교육전공 석ㆍ박사과정의 초등교사 3인이 독립적으로 검토한 후, 검토 내용에 대한 협의를 거쳐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되었다.
  • 이 수준에서는 비례적 관계 인식, 변량과 상수의 존재 인식, 비례식 표현, 비례식의 원리 인식, 그리고 함수 관계 추론의 비례적 추론 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분석기준을 바탕으로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사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절차를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단원의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내는 비례적 추론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 비구조화된 문제와 같이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추상화된 수학적 지식들을 자신의 일상과 연관시킴으로써 현실의 문제 상황을 추상화, 일반화, 형식화하도록 한다(Ge & Land, 2003).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의 재조직 및 명확한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이해에 이르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비구조화된 문제는 학생들의 추론 및 추상화와 같은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 기능의 발달을 위해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 이에 관하여 의 학생들은 ‘설계도 안에 그린 직사각형 2변을 축소한 길이만큼 나머지도 축소한다’라고 기록함으로써 설계도에 그려지게 되는 집 전체 직사각형의 가로 및 세로 길이에 대한 축소 비율을 적용하여 나머지 집 내부의 각 공간들의 가로, 세로 길이를 축소하여 그리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의 수학 교수ㆍ학습에 비구조화된 문제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내는 비례적 추론 과정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의 수준과 형태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들은 학교수학교육 현장에서의 수학 교수ㆍ학습과 학생들의 비례적 추론 발달과 관련하여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학습이 갖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구조화된 문제는 무엇인가? 현실 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실세계 맥락의 문제들에 대한 수학적 문제해결력이 요구되는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학교수학교육 현장에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의 적용을 생각해볼 수 있다. 비구조화된 문제는 특정한 현실 맥락이 상황화되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하는 문제이다(Chi & Glaser, 1985). 이러한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평가하도록 하므로 학생들이 얻는 효과는? 비구조화된 문제와 같이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추상화된 수학적 지식들을 자신의 일상과 연관시킴으로써 현실의 문제 상황을 추상화, 일반화, 형식화하도록 한다(Ge & Land, 2003).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의 재조직 및 명확한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이해에 이르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비구조화된 문제는 학생들의 추론 및 추상화와 같은 고차원적 수학적 사고 기능의 발달을 위해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비구조화된 문제는 특정한 현실 맥락이 상황화되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하는 문제이다(Chi & Glaser, 1985). 이러한 비구조화된 문제를 교수ㆍ 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들을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비구조화된 문제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도 고려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