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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환경에서 QoS 보장을 위한 SLA 관리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SLA Management System for QoS Guarantee in Cloud Comput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2, 2013년, pp.302 - 308  

윤가람 (대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봉환 (대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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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보편화되고 확산됨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SLA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협약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방법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SLA는 IT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사업자와의 차별화가 필요하므로 SLA를 통한 QoS 보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에서 SLA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SLA 관리 지표를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QoS 보장을 위한 SLA 관리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하는 SLA 관리시스템은 오픈소스를 이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모니터링 기반의 Migration 정책을 사용하여 Cluster Node들의 부하 분산이 할당된 가상머신들의 가용성, 응답시간, 처리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기존 클라우드 환경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is becoming more common with increasing cloud services have been spreading rapidly. A SLA is agreements between service providers and customers of service providers is how to ensure quality of service. SLA in cloud computing environ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IT service providers to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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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를 위해 오픈소스를 이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SLA 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SLA 관리시스템은 가용성, 응답시간, 처리율의 SLA 지표를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가 동시에 측정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과 모니터링 기반의 Migration 정책을 사용하여 Cluster Node의 부하를 분산시킴으로써 가용성, 응답시간, 처리율에 대한 QoS를 사용자에게 보장해준다.
  • 본 절에서는 실험을 통해 기존의 클라우드 환경과 제안하는 SLA 관리시스템을 적용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부하S 분산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부하 정도가 SLA 지표인 가용성, 응답시간, 처리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제안하는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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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최근 주목받는 이유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급속한 IT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고 조직의 IT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IT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겠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급속한 IT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고 조직의 IT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IT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겠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IT 기술의 집합체로 가상화, 빌려쓰기, 확장성,표준화 및 자동화, 에너지 효율성 등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SLA란?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확산됨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SLA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협약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방법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SLA는 IT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사업자와의 차별화가 필요하므로 SLA를 통한 QoS 보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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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최재경, "SLA 관리시스템 도입시 고려요소", ETRI 전자정보센터, pp 2-6 7-14, 2004. 8. 

  2. 방송통신위원회, "클라우드 SLA 가이드 도입 방안", 연구보고서, pp.1-6, 2011.10. 

  3. 김대웅, 이길행, 김영선, "서비스수준협약(SLA)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9권 제 6호 통권 90호, pp.55-65, 2004. 12. 

  4. 김종현,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11. 

  5. 신선영, 권웅기, 김양우, "클라우드 컴퓨팅 SLA 수립을 위한 품질 요소", 정보통신단체표준 2010, pp.1-10,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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