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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간호자연과학 4개 교과목(인체 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 표준 강의계획서 개발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1, 2013년, pp.33 - 42  

이경숙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간호학과) ,  정재심 (울산대학교 임상전문대학원) ,  최명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주현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학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신기수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윤경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이윤미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추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임상간호과학과)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tandard syllabuses of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Methods: We developed standard syllabuses of 4 subjects through 3 step discussions an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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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과 교재로 사용되는 미생물학의 구성 체계는 감염질환별로 되어 있기도 하고 미생물 종류별로 열거되어 있기도 한데, 본 연구에서 개발한 표준교과과정은 대한미생물학회와 기초간호자연과학 회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재(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 Korean Society for Microbiology, 2011)에 맞추어서 미생물별로 분류한 구성체계를 채택하기로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초간호자연과학을 구성하고 있는 인체구 조와 기능(기초간호자연과학 I), 병원미생물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 병태생리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I) 및 약물의 기전과 효과(기초 간호자연과학 IV) 4과목에 대한 표준 강의계획서를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 Choe 등(1999)은 인체 구조와 기능의 전체 내용을 90개의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임상간호에 필요한 정도를 점수화하도록 하였을 때 상위 5위까지에 해당하는 내용이 전해질 균형, 혈액의 구성과 기능, 산염기 균형, 혈액 응고 기전과 항응고 기전, 조혈기능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강의계획서는 전체적인 교육내용을 제시한 것이고, 실제로 강의를 진행할 때는 Choe 등(1999)을 근거로 각내용에 대한 할애 시간을 정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특히 2012년에는 3년제 간호학과 중 33개 대학이 4년제 과정으로 학제가 편성되었으므로 이런 시기에 기초간호자연과학의 표준교과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대학 졸업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기초간호자연과학의 표준 학습목표와 표준 강의내용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기초간호자연과학의 강의를 담당하는 교수는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나 간호학 전공자가 아닌 경우가 많고 따라서 강사 에게 강의를 의뢰하는 내용이 대학별로 매우 다른 실정이므로 표준 강의계획서를 개발하므로 써 강의 내용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학부과정의 기초간호자연과학 교과목에 대한 표준 강의계획서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기초간호자연과학 I, II, III, IV의 학습목표와 강의내용을 포함하는 표준 강의계획서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기초간호자연과학 교육의 표준화를 통하여 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안내하는 지침을 마련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 이러한 분류 방법은 현재의 대다수의 교재와 강의계획서상에는 일반적으로 계통별로 나열되어 있는 분류 방법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념을 중심으로 분류하고자 하였다. 즉, 인체의 구성/인체의 지지와 운동/인체의 소통, 조절 및 통합/운반 및 방어/호흡, 영양 및 배설/생식과 유전으로 구분하여 이에 해당하는 계통별 구조와 기능을 포함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류는 Choe 등 (1999)의 항상성/인체의 기본 구성/활동과 운동/조절과 통합/산소 화작용/소화 및 에너지 대사/체온조절/체액과전해질/저항/유전을 근간으로 하여 묶을 수 있는 개념은 통합하고, 다시 분류가 필요한 부분은 조합하여 최종적으로 위에 제시한 것과 같이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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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은 어떤 학문인가? 간호학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응용과 학이며,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기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배양하는데 있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교과목은 대상자의 병태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이해시키는 것으로 간호학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이며 간호학의 지식체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Suh, 1995).
기초간호자연과학회에선 정책연구를 통하여 기초간호자연과학의 교과목을 무엇으로 결정하였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초간호자연과학을 더욱 효율적으로 교육하고자 간호학을 전공하고 동시에 기초의학을 전공하였거나 간호대학에서 기초간호과학을 교육하는 교수 및 간호학자,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간호학 전공자와 연구자들이 모여 1998 년 기초간호자연과학회를 설립하였다. 그 후 학회에서는 정책연구를 통하여 기초간호자연과학의 교과목을 인체구조와 기능(기초간호자연과학 I), 병원미생물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 병태생리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I), 약물의 기전과 효과(기초간호자연과학 IV)로 결정하였으며, 교과 내용 표준화를 목표로 기초간호자연과학 지식 체를 개발하고 있다(Choe et al., 1999).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응용과 학이며,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기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배양하는데 있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교과목은 대상자의 병태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이해시키는 것으로 간호학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이며 간호학의 지식체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Suh,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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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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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 and effects of drug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1),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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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oo, J. S., Hwang, A. R., Park, J. W., & Kim, C. J. (2000).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of web-based basic nursing physical science-Centered on structure and function of heart-.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2), 3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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