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1, 2013년, pp.33 - 42
이경숙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간호학과) , 정재심 (울산대학교 임상전문대학원) , 최명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주현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학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신기수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윤경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이윤미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추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임상간호과학과)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tandard syllabuses of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Methods: We developed standard syllabuses of 4 subjects through 3 step discussions and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은 어떤 학문인가? | 간호학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응용과 학이며,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기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배양하는데 있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교과목은 대상자의 병태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이해시키는 것으로 간호학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이며 간호학의 지식체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Suh, 1995). | |
기초간호자연과학회에선 정책연구를 통하여 기초간호자연과학의 교과목을 무엇으로 결정하였는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초간호자연과학을 더욱 효율적으로 교육하고자 간호학을 전공하고 동시에 기초의학을 전공하였거나 간호대학에서 기초간호과학을 교육하는 교수 및 간호학자,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간호학 전공자와 연구자들이 모여 1998 년 기초간호자연과학회를 설립하였다. 그 후 학회에서는 정책연구를 통하여 기초간호자연과학의 교과목을 인체구조와 기능(기초간호자연과학 I), 병원미생물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 병태생리학(기초간호자연과학 III), 약물의 기전과 효과(기초간호자연과학 IV)로 결정하였으며, 교과 내용 표준화를 목표로 기초간호자연과학 지식 체를 개발하고 있다(Choe et al., 1999). | |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학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응용과 학이며, 간호학의 교육 목표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기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배양하는데 있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교과목은 대상자의 병태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이해시키는 것으로 간호학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이며 간호학의 지식체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Suh, 1995). |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1999).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human structure and function knowledg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1), 1-24.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 and effects of drug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1), 1-19.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Founds, S. A. (2009). Introducing systems biology for nursing science. Biological Research for Nursing, 11(1), 73-80.
Hong, H. S., Byeon, Y. S., & Na, Y. K. (2003). The current status and educational requirements for genetics curriculum at nursing institutions. 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5(1), 13-22.
Jeong, S. H.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1(2), 183-194.
Kim, C. J., Lee, H. Y., Song, J. H., Lee, S. J., Kang, H. S., & Park, S. A., et al. (2004). Development of the basic core test items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24-36.
Kim, M., & Han, J. (2010). Genetic content in Korean nursing textbooks. Nursing & Health Science, 12(1), 135-41.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 Korean Society for Microbiology. (2011). Nursing microbiology, 2nd Ed. Seoul; Elsvier Korea.
Lea, D. H., Skirton, H., Read, C. Y., & Williams, J. K. (2011). Implications for educating the next generation of nurses on genetics and genomics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3(1), 3-12. doi: 10.1111/j.1547-5069.2010.01373.x.
Park, M. J., An, K.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9(1), 85-102.
Quevedo Garcia, S. P., Greco, K. E., & Loescher, L. J. (2011). Teaching strategies to incorporate genomics education into academic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1): 612-619. doi: 10.3928/01484834-20110715-04.
Suh, H. S. (1995). An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Body of Physiology for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Nursing, 2(2), 229-237.
Yi, Y. J., & Cho, K. S. (2011). Survey on the students'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3), 193-203.
Yoo, J. S., Hwang, A. R., Park, J. W., & Kim, C. J. (2000).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of web-based basic nursing physical science-Centered on structure and function of heart-.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2(2), 38-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