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이 직무만족, 조직신뢰,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서비스 종사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Convenience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Healthcare Service Worker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1, 2013년, pp.35 - 44  

김성수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정철호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  허재완 (한양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factors forming perceived service convenience, and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ervice convenience, job satisfaction,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healthcare service industries. The resul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에서 종업원들의 직각된 서비스 편의성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직무만족, 조직신뢰,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것들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 내부마케팅 노력의 일환으로 종업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유용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의 조직성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서비스 및 조직행동 분야의 이론적 관점에 대한 접목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서비스기업에서 높은 만족도를 인지한 종업원이 조직에 대한 보다 높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장기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서비스 가치사슬의 관점[25]을 토대로 조직 내 종업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로서 서비스 분야에서 다수 활용되어 온 서비스 편의성의 개념을 종업원의 인식 측면에 맞추어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 연구모형에 포함된 거래 편의성, 이익 편의성, 사후이익 편의성 등 세 가지 개념이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이라는 상위개념으로 통합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2차 요인구조(2nd order latent factor)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모형에서 반영 지표 형태로 설정된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의 계층적 구조가 지지되는지 통계적으로 확인해 보기 위한 것이다. [Figure 1]의 2차 요인구조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측정변수들의 요인적재치가 0.
  • 하지만 아직까지 내부마케팅의 주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 편의성 지각이 내부고객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Berry 등[7]이 제시한 서비스 편의성의 형태를 기준으로 Seider 등[8]이 발표한 SERVCON과 Colwell 등[9]이 개발한 서비스 편의성 척도 중 내부고객 대상 서비스 편의성 척도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거래 편의성, 이익 편의성, 사후이익 편의성 등 세 가지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을 바탕으로 하여 의료서비스 산업에서 내부고객에게 제공한 편의성 정도가 종업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직무만족, 조직신뢰,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병원에서 종업원들의 직각된 서비스 편의성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직무만족, 조직신뢰,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것들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 내부마케팅 노력의 일환으로 종업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유용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이 직무만족, 조직신뢰, 그리고 조직몰입을 거쳐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종업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편의성이 직무만족, 조직신뢰, 조직몰입 수준을 제고하고, 이를 토대로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게 된다는 구조적 관계의 검정에 초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H1 :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직무만족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조직신뢰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조직신뢰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업계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업계의 환경은 의료기관의 영리법인 허용과 의약분업 실시, WTO DDA 협상에 의한 의료서비스 시장 개방의 추진 등으로 인해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보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요구함에 따라 의료기관은 급격한 외부환경에 맞춰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수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의료서비스는 고객과 종업원과의 상호접촉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고객접점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은 고객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진실의 순간이란 무엇인가? 의료서비스는 고객과 종업원과의 상호접촉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고객접점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은 고객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진실의 순간(MOT : moment of truth)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현장종업원의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서비스경영 분야에서는 널리 통용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경영 관련 연구에서도 서비스접점에서 종업원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1][2][3].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고객과의 관계로 확장되어 종업원의 태도가 서비스 접점의 중요한 요소로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지각에 영향을 미치며[4], 고객의 가치지각과 고객만족, 더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서비스접점에서 종업원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는 서비스경영 관련 연구의 결과들은 무엇을 시사하고 있는가? 진실의 순간(MOT : moment of truth)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현장종업원의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서비스경영 분야에서는 널리 통용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경영 관련 연구에서도 서비스접점에서 종업원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1][2][3].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고객과의 관계로 확장되어 종업원의 태도가 서비스 접점의 중요한 요소로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지각에 영향을 미치며[4], 고객의 가치지각과 고객만족, 더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서비스산업에 있어서 외부의 고객 만족에 앞서 먼저 내부고객이라 할 수 있는 종업원의 만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 Hwang(2012),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Disson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ed on the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3(2);25-45. 

  2. S. Park(1999),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Service-Orienta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Asia Marketing Journal, Vol.2(1);99-117. 

  3. D.T. Donavan, T.J. Brown, J.C. Mowen(2004),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Vol.68(1);128-146. 

  4. A.K. Kohli, B.J. Jaworski(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2);1-18. 

  5. R.L. Hallowell, L.A. Schlesinger, J. Zornisky(1996),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and Job Satisfaction: Linkages and Implications for Management, Human Resource Planning, Vol.19(2);206-231. 

  6. D.B. Arnett, D.A. Laverie, C. Mclane(2002), Using Job Satisfaction and Pride As Internal-Marketing Tool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3(2);87-96. 

  7. L.L. Berry, K. Seider, D. Grewal(2002),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66(3);1-17. 

  8. K. Seider, G.B. Voss, A.L. Godfrey, D. Grewal(2007), SERVC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Service Convenience Scal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5;144-156. 

  9. S. Colwell, M. Aung, V. Kanetkar, A.L. Holden(2008), Toward a Measure of Service Convenience: Multiple-Item Scale Development 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2(2);160-169. 

  10. M.K. Osman, U. Orhan, M. Ismel, H. LeJla, B. Luli(2006), The Effects of Selec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Frontline Employee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27;547-560. 

  11. S. Cho, Y. Kim, K. Kim, W. Lee(2008), The Effects of Employees'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Family Restaurant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14(3);223-237. 

  12. R. Morgan, S. Hunt(1994), 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3);20-38. 

  13. J. Park(2002), The Impact of Workplace Empowerment on University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7(1);1-18. 

  14. R.T. Mowday, L.W. Porter, R.M. Steers(1982), Employee-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Academic Press, pp.68-82. 

  15. N.J. Allen, J.P. Meyer(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1-18. 

  16. C.E. Michael, P.E. Spector(1982), Causes of Employee Turnover: A Test of the Mobley, Griffeth, Hand, and Meglino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7(1);53-59. 

  17. J.C. Anderson, D.W. Gerbing(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30(3);411-423. 

  18. A.K. Kohli, B.J. Jaworski(1993),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2);1-18. 

  19. A. Chaudhuri, M.B. Holbrook(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2);81-93. 

  20. D. Sirdeshmukh, J. Singh, B. Sabol(2002),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66(1);15-37. 

  21. H. Jang(2012), The Impacts of Working in the Hospital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1);64-76. 

  22. J. Kim, M. Kim(2012), The Study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tress in Nurses and Dental Hygienis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73-82. 

  23. S. Choi(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in Medical Service Organization on Employee's Attitude of Job and Attitude of Organizati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n Kyunghee University, pp.8-10. 

  24. J. Jeong(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at General Hospital,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unghee University, pp.64-66. 

  25. J.A. Fitzsimmons, M.J. Fitzsimmons(2001), Service Management: Operations, Strate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3rd ed., McGraw-Hill, p.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