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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압축기 최적 임펠러 형상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Method to Optimize an Impeller of Centrifugal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6 no.1, 2013년, pp.11 - 16  

조수용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센터) ,  이영덕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에너지연구본부)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에너지연구본부) ,  김영철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n impeller of centrifugal compressor. Nine design variables were chosen with constraints. Only meridional contours and blade profile were adjusted. ANN (Artificial Neural Net) was adopted as a main optimization algorithm with PSO (Part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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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의 임펠러에 대하여 여타부품의 변경이 없이 임펠러와 케이싱의 쉬라우드 형상만 변경하여 효율이나 압력비를 향상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역적인 최적화의 적용과 빠르게 목적함수에 접근하기 위하여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추가적으로 실험계획법과 PSO법을 혼합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시스템 효율향상을 위하여 적용되는 10kW급 원심압축기에서의 성능개선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임펠러 설계점에서의 압력비와 효율 향상을 위하여 압력비와 효율을 연계한 목적함수를 설정하고 유로와 블레이드를 변경하여 전역적인 향상이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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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압축기의 장점은? 원심압축기는 비속도가 낮은 영역에서 양호한 작동성능을 나타내므로 비교적 소형의 엔진 및 터보챠저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축류형 압축기에 비하여 단당 압축비가 높고, 동일한 회전수에서 축류형에 비하여 공기유량의 변화폭이 넓은 장점이 있으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한 장점이 있다. 원심 압축기는 임펠러와 디퓨저로 구성되며, 임펠러의 회전운동이 흡입공기에 운동에너지를 가하고 디퓨저에서는 운동에너지를 압력으로 변환한다.
원심압축기의 특징은? 원심압축기는 비속도가 낮은 영역에서 양호한 작동성능을 나타내므로 비교적 소형의 엔진 및 터보챠저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축류형 압축기에 비하여 단당 압축비가 높고, 동일한 회전수에서 축류형에 비하여 공기유량의 변화폭이 넓은 장점이 있으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한 장점이 있다.
원심 압축기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축류형 압축기에 비하여 단당 압축비가 높고, 동일한 회전수에서 축류형에 비하여 공기유량의 변화폭이 넓은 장점이 있으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한 장점이 있다. 원심 압축기는 임펠러와 디퓨저로 구성되며, 임펠러의 회전운동이 흡입공기에 운동에너지를 가하고 디퓨저에서는 운동에너지를 압력으로 변환한다. 디퓨저를 나온 고압의 공기는 스크롤을 통하여 다른 장치로 고압의 공기를 전달하도록 되어있으며, 작동조건의 변화가 많은 경우에는 디퓨저에 베인을 설치하지 않고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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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umpsty, N. A., 1989, "Compressor Aero-dynamics," Longman Group UK. 

  2. Whitfield, A. and Baines, N. C., 1990, "Design of Radial Turbomachines," Longman Group UK. 

  3. Aungier, R. H., 2000, "Centrifugal Compressor," ASME Press. 

  4. Bonaiuti, D. and Pediroda, V., 2001, "Aero-dynamic Optimization of an Industrial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Using Genetic Algorithms," Proceedings of Eurogen 2001. 

  5. Bonaiuti, D, Arnone, A., Ermini, M. Baldassarre, L., 2002,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Transonic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s Using the Design of Experimental Technique," GT-2002-30619. 

  6. 김세미, 박준영, 안국영, 백제현, 2007, "반응면기법을 이용한 원심압축기 최적설계," 한국전산유체공학 추계학술대회, pp. 92-199. 

  7. Bonaiuti, D. and Zangeneh, M., 2009, "On the Coupling of Inverse Design and Optimization Techniques for the Multi-objective, Multipoint Design of Turbo-machinery Blades," J. of Turbomachinery, Vol. 131, 021014-1. 

  8. Verstraete, T., Alsalihi, Z. and Braembussche, R.A.V., 2010,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of a Radial Compressor for Microgas Turbine Applications," J. of Turbomachinery, Vol. 132, 031004-1. 

  9. Kim, J. H.. Choi, J. H., Husain, A. and Kim, K. Y., 2010,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a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Through Evolutionary Algorithms," Proc. IMechE Vol. 224, Paer A:J. Power and Energy, pp. 711-721. 

  10. CFX-13, 2011, version 13, Ansys Inc. 

  11. 최형준, 박영하, 안국영, 조수용, 2011, "원심압축기 최적화를 위한 연구 I-형상변수 및 설계변수에 관한연구," 항공우주학회지, Vol. 39, No. 5, pp. 424-432. 

  12. Hagan, M. T., and Menhaj. M., 1999, "Training Feed- Forward Networks with the Marquardt Algorithm,"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5, No. 6, pp. 989-993. 

  13. Hagan, M. T., Demuth, H. B. and Beale, M. H., 1996., "Neural Network Design," Boston, MA: PWS Publishing, 

  14. Beale, M. H., Haga, M. T. and Demuth, H. B., 2012. "Neural Network Toolbox, User's Guide," Matlab R2012a. 

  15. Venter, G. and Sobieski, J., 2002, "Particle Swarm Optimization," AIAA 2002-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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