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노젤렌과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Rehacom)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noezelen and Computerized Cognitive Rehabilitation(Rehacom) on Improvement of Cognitive Fun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 no.3, 2013년, pp.79 - 95  

송민옥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명진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유영민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향진 (경남정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양기웅 (우리들 슬링운동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noezelen and Rehacom programs on improvement of attention and memory, and the effect of the Snoezelen program on stress reduction. Method : This study was targeted at 11 subjects in the Snoezelen experimental group, 11 subjects in the Reh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노젤렌과 레하컴 프로그램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노젤렌 치료 프로그램과 인지능력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 본 연구는 스노젤렌과 레하컴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노젤렌이 스트레스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스노젤렌에 의한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각성도의 영향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기 위해 이 실험을 실시한 결과 각 영역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노젤렌 적용이 집중력 그리고 스트레스 예방과 이완에 효과적 일 것이라는 기존의 연구를 참고로 실시하였는데 집중력과 기억력에 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 스노젤렌훈련을 실시한 스노젤렌 훈련군과 주의집중력,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20분씩 레하컴 훈련을 실시한 레하컴 훈련군과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 간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 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노젤렌과 전산화 인지 재활 프로그램(Rehacom)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노젤렌의 적용 원칙은 무엇인가? 스노젤렌의 적용원칙은 대상자 중심 접근 으로 어떠한 특정 기술을 가르치기보다 대상자가 직접참여하고 다양한 감각을 스스로 즐기도록 하여 정서적 안정과 직접적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다(Baker 등, 1997; Kewin, 1994).
인지능력의 손상이나 저하는 어떤 어려움을 야기하는가? 이러한 인지능력은 일상생활뿐 아니라 수많은 활동에서의 기초가 되며, 인간은 태어 나서 학습하고 배우며 주변을 인식하고 나아가 평생 동안 인지능력을 사용한다. 이런 중요한 능력이 손상되거나 저하되면 학습,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활동에서도 무수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인지란 무엇인가? 인지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 속에서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 고, 어떻게 판단과 결정을 내리며, 타인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표출하는가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우리생활의 많은 부분은 정신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글자를 읽고 책을 이해하거나 ,길에서 친구를 알아 보는 경우와 같이 우리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들어오는 자극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의 사건들을 기억하며, 언어를 말하거나 쓰고 이해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권재성, 김영근, 김지연 등(2008). 작업치료사를 위한 인지재활과 치료. 서울, 퍼시픽북스 

  2. 김경숙(2003). 향기 흡입이 중년기 여성의 심리와 생리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예비연구. 간호학 탐구, 12(2), 168-186. 

  3. 박영례, 오두남, 김금순 등(2011). 스노젤렌 중재연구 논문분석. 재활간호학회지, 14 (2), 95-102. 

  4. 박희수(2003). 인지재활 훈련이 강박장애 환자의 기억과 임상증상에 미치는 효과 : 조직화전략 훈련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신유선, 조영숙, 정유진(2004). 아로마 요법이 뇌졸중 환자의 자율신경계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저항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6(2), 5-17. 

  6. 용준환, 이지연(2006). 다감각환경(스노즐렌) 적용이 인체의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4(3), 17-25. 

  7. 유은영, 이지연, 황수연(2005). 치매 노인을 위한 스노젤렌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3(3), 33-42. 

  8. 이상헌(2004). 스노젤렌(Snoezelen) 공간이 중증도 정신지체 아동의 자기자극 행동에 미치는 치료적 영향.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2(2), 73-81. 

  9. 이선명(2010). 스노젤렌치료가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4(1), 11-20. 

  10. 이정모, 김민식, 감기택 등(2003). 인지 심리학. 서울, 학지사. 

  11. 장철, 권지인, 문현길 등(2008). 전산화 인지 재활 프로그램(REHACOM)과 자연의 소리가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건강과학학회지, 5(1), 75-88. 

  12. 하규섭, 권준수, 류인권 등(2002). 한국 성인 인지기능 평가를 위한 전산화 검사도구의 개발과 표준화 과정 및 요인분석. 신경정신의학, 41(3), 551-562. 

  13. Baker R, Dowling Z, Wareing LA, et al(1997). Snoezelen: Its long-term and short-term effects on older people with dementia. Br J Occup Ther, 60(5), 213-218. 

  14. Bunsen(1994). A study in the use and implications of the snoezelen resource at Limington House School. In R. Hutchinson & J. Kewin (Eds.), Sensations and Disability: Sensory environments for Leisure, Education & Therapy, 138-162. Chesterfield, ROMPA. 

  15. Chitsey AM, Haight BK, Joens MM(2002). $Snoezelen^{(R)}$ : A Multisensory environmental intervention. J Gerontological Nursing, 28(3), 41-49. 

  16. Cuvo AJ, May ME, Post TM(2001). Effects of living room, snoezelen room, and outdoor activities on stereotypic behavior and engagement by adults with profound mental retardation. Res Develop Disabil, 22(3), 183-204. 

  17. Diamond PT, Felsenthal G, Macciocchi SN, et al(1996). Effect of cognitive impairment on rehabilitation outcome. Arch Phy Med Rehabil, 75, 40-43. 

  18. Dobkin BH(2002). Cognitive rehabilitation : An intergrative neuropsychological approach. Neurology, 58, 1578. 

  19. McKenzie C(1995). Brightening the lives of elderly residents through Snoezelen. Elderly Care, 7(5), 11. 

  20. Maloney CC, Daily T(1986). An eclecric group program for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Phy Occup Ther Geriat, 4(3), 55-80. 

  21. Kewin J(1992). Snoezelen: The reason and the method. In R. Hutchinson & J. Kewin (Eds.), Sensations and disability: Sensory environments for leisure, education and therapy. 6-17. Chesterfield, ROMPA. 

  22. Kewin J(1994). Snoezelen: The reason and the method. In : Sensations and disability: Sensory environments for leisure, education and therapy. Chesterfield, ROMPA. 

  23. Lotan A, Shapiro M(2005). Management of young children with Rett disorder in controlled multi-sensory (Snoezelen) environment. Brain and Development, 27(1), 88-94. 

  24. Shapiro M, Parush S, Green M(1997). The efficacy of the 'Snoezelen' in the management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who exhibit maladaptive behaviors. Br J Develop Disabil, 43(85), 140-155. 

  25. Slevin E, McClelland A(1999). Multisensory environment: Are they therapeutic? A single subject evaluation of the clinical effectiveness of a multisensory environment. J Clin Nurs, 8(1), 48-56. 

  26. Spaul D, Leach C, Frampton I(1998). An evaluation of effects of sensory stimulation with people who have dementia. Behav Cognitive Psychother, 26(1), 77-86. 

  27. Thompson SB, Martin S(1994). Making sense of multisensory rooms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Br J Occup Ther, 57(9), 341-344. 

  28. Withers PS, Ensum I(1995). Successful treatment of severe self injury incorporating use of DRO, a Snoezelen room and orientation cues. Br J Learning Disabil, 23(4), 164-1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