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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실태 및 요구 조사 연구
The study of the statu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needs assessment for 'The basis of the Invention Patent' subjec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105 - 124  

이찬주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계.금속공학교육과) ,  강경균 (충남대학교) ,  임유화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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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방법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발명 특허 기초' 과목 담당 교사들이 현재 활용하고 있는 교수 학습 방법, '발명 특허 기초' 과목 담당 교사들이 인식하는 가장 바람직한 교수 학습 방법,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운영상의 요구 사항과 어려운 사항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48개교의 고등학교에서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을 담당하는 교사 또는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인 학습 활동의 비중이 높은 모듈은 강의를 활용한 비율이 높았고, 실습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비중이 높은 모듈에서는 프로젝트, 실험 실습, 토론, 조사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의 담당교사는 교수 학습 운영에 필요한 교수 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이론중심의 강의보다는 학생중심의 체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하는 실험 실습, 프로젝트, 사례연구, 현장학습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중요 요구 사항에 대한 동의 정도는 전반적으로 높았다. 특히, 출신 대학에 따른 교수 학습 운영시 요구 사항에 대한 집단간 차이에서는 사범계가 비사범계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응답하였다. 넷째, 발명 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 학습 운영 시 어려운 사항들에 대한 동의 정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과다로 인한 수업 준비 부족, 교육 시설 및 기자재 부족, 교과에 대한 사전지식 부족, 학생의 개인차 고려 어려움, 학생의 흥미와 관심 부족 등을 어려운 사항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realities and needs in the subjects 'The basis of the Invention Patent'. To this end, research and analysis of the subjects 'The basis of the Invention Patent' the teacher and take advantage of their curren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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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발명·특허 기초’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발명·특허 기초’ 과목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 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 해당 분야의 교육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교사용 지도서, 인터넷 및 웹자료, 교육방송 자료 등이 개발 및 보급되어야 한다. 특히, 해당분야 전공자가 없는 상황에서 교사용 지도서 개발을 통해서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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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 경제 환경의 경쟁 속에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항은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유형의 물질 자원보다 무형의 자원인 지식 재산이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 경제 환경의 경쟁 속에서 지식 재산의 창출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항이다. 이러한 지식 재산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창조적인 발명 인력에 의하여 만들어지며, 창조적인 발명 인력은 교육에 의하여 길러지게 된다.
'발명·특허 기초'과목은 모듈식으로 구성되었는데, 모듈식 교재의 장점은 무엇인가? ‘발명·특허 기초’ 과목은 발명과 특허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위한 기본서로 총 20개의 모듈로 구성된 ‘모듈식 교재’이다. ‘모듈식 교재’는 학교의 상황 기반을 고려하여, 즉학습자의 흥미와 수준, 학습 환경 상황, 교사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총 20개의 모듈 중에서 선택 교육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모듈명과 모듈 별 학습내용은 <표 1>과 같다.
발명 교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필연적이게 된 이유는?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유형의 물질 자원보다 무형의 자원인 지식 재산이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 경제 환경의 경쟁 속에서 지식 재산의 창출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항이다. 이러한 지식 재산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창조적인 발명 인력에 의하여 만들어지며, 창조적인 발명 인력은 교육에 의하여 길러지게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발명 교육은 어느 때 보다 중요하고 필연적인 시대적 사명이다(김두선 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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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고재희(2008). (통학적 접근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 김두선 외(2002). 선진국 발명교육 사례의 연구 분석 및 국내 도입 방안 연구. 한국학교발명협회. 

  3. 김봉수, 이상봉(2012). 중학교 발명교실 담당교사가 인식하는 발명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동의수준과 중요도. 한국기술교육학회, 12(3), 205-232. 

  4. 김태훈, 조한진(2012). '발명특허 기초'에 대한 발명 교육 참여 교사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직업연구, 31(2) : 315-338. 

  5. 박광렬, 최호성(2011). 발명 영재 교육기관의 교수?학습 실태 분석. 직업교육연구, 30(4), 231-300. 

  6. 이병욱 외(2007). 발명?특허 특성화고 운영 방안. 특허청. 

  7. 이병욱 외(2008a). 발명?특허 기초. 한국발명진흥회. 

  8. 이병욱 외(2008b). 발명?특허 특성화고 공통교재 개발. 특허청. 

  9. 이병욱 외(2009). '발명과 문제해결'의 집필 방향과 교재 내용에 대한 타당도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 34(1), 155-170. 

  10. 이병욱(2007a). 발명?특허 특성화고 운영 방안. 특허청 

  11. 이병욱(2007b). 발명 특성화고 '발명특허입문' 교재 개발. 한국발명진흥회. 

  12. 이병욱, 김태훈, 강경균(2009a). 발명과 디자인 과목의 교재 집필 체제 및 내용 개발에 대한 타당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 9(1), 219-234. 

  13. 이병욱, 이창훈(2008c). 발명?특허 분야 인력 양성에 대한 교사 인식; 발명?특허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 33(1), 134-148. 

  14. 이상봉, 박세근(2008). 서울지역 발명교실이 교육과정 분석 및 운영 실태. 대한공업교육학회, 33(1). 114-133. 

  15. 이용순, 이병욱, 배동윤(2005). 직업탐구 영역 관련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운용 실태 조사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 30(2). 23-32. 

  16. 이화여자대학교(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7. 이화진 외(2000).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후속 지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정책연구 2000-일-23. 

  18. 이화진 외(2002).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질 관리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CRC 2002-11. 

  19. Abell, S. K. (2007), Research on science teacher knowledge. In S. K. Abell & N. G. Lederman(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Mahwah: Lawrence Erlbaum. 

  20. Barnett, F. & Hodson, D. (2001). Pedagogical context knowledge: Toward a fuller understanding of what good science teachers know. Science Education, 85(4), 426-453. 

  21. Walker A. & Cheng, C. Y. (1996). Professional development in Hong Kong primary school: Beliefs, practices, and chang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2(2), 197-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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