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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전자 운전행동 분석을 통한 안전운전 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river Safety Assist System by Analysis of Driving Behavior Data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2 = no.59, 2013년, pp.165 - 170  

고재진 (전자부품연구원) ,  최기호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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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주행습관 속에서 안전운전에 지원을 위한 정보 획득 및 분석 장치를 구현하였다. 안전운전 지원을 위하여 공격적 운전행동을 정의하고 운전 중 행동을 인식할 수 있는 정보 획득 방법을 고안하였다. 정보 수집 장치와 정보 분석모듈 그리고 운전행동 비교모듈을 설계하여 정보의 정확성을 높였으며. 운전자의 평소 운전행동과 비교하여 이상행동을 검출하여 경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information acquisition and analysis system for a vehicle driver in order to provide the safe driving environments. We first define the list of reckless driving behaviors and propose the recognition system, which recognizes the reckless behaviors, by using the acqui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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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분석하고 저장하여 운전자의 운전성향 변화에 따른 공격적 운전 행동을 인식할 수 있는 안전운전 지원시스템 제안한다.

가설 설정

  • - 안전거리 미확보는 서행주행이 아닌 속도에서 공주거리 아내 간격으로 5초이상 주행하는 상황으로 정의하였으며, 주행속도 30km/h의 1초 공주거리가 8.3m일 때 0.5초의 상황을 가정하여 4m로 가정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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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운전 정보제공을 위한 시스템에서 필요한 것은? 안전운전 정보제공을 위한 시스템은 자동차 주행정보 획득을 위한 다양한 센서와 센서 정보 처리를 위한 정보처리모듈 그리고 안전운전 정보 분석 모듈, 사용자별 운전행동 저장소, 기존의 운전행동과 비교 모듈이 필요하다[4]. 그림 2는 안전운전 지원서비스 시스템의 구조이다.
공격적 운전행동을 정의하면? - 급가속/급감속은 속도의 증가직후 감속을 의미하여 잦은 가속과 감속의 반복으로 정의하였다. - 잦은 차선변경은 차량의 횡적 이동이 빈번이 일어나는 상황으로 정의하였다. - 안전거리 미확보는 서행주행이 아닌 속도에서 공주거리 아내 간격으로 5초이상 주행하는 상황으로 정의하였으며, 주행속도 30km/h의 1초 공주거리가 8.3m일 때 0.5초의 상황을 가정하여 4m로 가정하였다[3]. - 무리한 끼어들기는 서행주행이 아닌 속도에서 후방차량의 공주거리 이내 간격으로 차선 변경한 경우 또는 차선변경 후 뒤차량과의 간격이 4m 이내로 좁혀지는 상황으로 정의하였다.
운전성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운전성향은 난폭운전과 부주의 운전의 공격적 성향과 양보운전과 방어운전의 안전운전성향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공격적 운전성향과 11대 중과실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결합하여 과속, 급가속/급제동, 잦은 차선변경, 안전거리 미확보, 무리한 끼어들기와 같은 공격적 운전행동을 도출 할 수 있다.[2] 또, 공격적 운전행동은 급가속/급감속, 과속, 차선변경과 같이 단독 운전행동과 안전거리 미확보, 무리한 끼어들기와 같은 상대적 운전행동으로 나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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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uri Kim, Chongkwan Rah, Minyong Park, Kihan Noh, "Quantification of subjective driving behavior and validation process under double lane change environment", ESK Conference, Seoul, pp.115-120, 2006. 5. 

  2. Dawoon Jeong, Heungsoon Kim, "An Analysis of the Traffic Offense Behavior by Drivers' Characteristics", The Seoul Institute Journal, vol. 9, no. 3, pp. 119-131, 2008. 9. 

  3. Daegwon Yoon, "Estimates the vehicle's stopping distance to free running distance and the braking distance.", TS for you pp. 38-39, 2008. 2. 

  4. Jie Sun, Yongping Zhang, Kejia He, "Providing context-awareness in the smart car environment", IEEE CIT2010, pp. 13-19, 2010. 6. 

  5. Jae-Jin Ko, Ki-Ho Choi, , "Development of a Matrix-based Context Awareness Model for Vehicle Environment", KITS Jornal, v.8, no.6, pp. 187-195, 2009. 12. 

  6. http://en.wikipedia.org/wiki/On-board_diagnostics#OBD-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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