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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지적 공간을 통한 시간성에 관한 연구 - 건축가 조성룡의 선유도 공원과 꿈마루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mporality through Haptic Space - Focused on Joh Sung-yong's Seonyudo Park and Kkummaru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6 = no.101, 2013년, pp.68 - 78  

박미영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onyudo Park and Kkummaru in terms of haptic space. This is an attempt to escape from the limits of optical space that identifies the space with abstract concepts. Haptic perception of the space refers to feeling the space with all the senses through n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에서의 시간은 어떻게 논의되었나? 시간은 고정적인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건축은 그것의 고정된 형태 속에 현재라고 하는 하나의 시간적 층위만을 갖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건축에서의 시간은 공간에서 움직임에 따라 경과하는 물리적이고 균질한 시간으로만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조성룡의 선유도 공원과 꿈마루는 건축의 형태나 공간의 차원을 넘어서 내적 시간의 차원에서 논의가 가능하며 선형적이며 균질한 시간과 운동의 개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공통감각(common sense)은 어느시대에 활발히 논의되었나? 대표적인 것으로 공통감각(common sense)3)은 많은 사상가들에 의해 다루어져 왔는데, 그 연원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공통감각은 중세에 활발하게 논의 되었으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오감을 고유 감각으로, 공통감각을 내부 감각으로 간주한다. 내부감각으로서 같은 수준에 있는 것들은 공통감각, 상상, 평가력, 기억 4가지로 분류되며 이들은 서로 관련된다고 한다.
조성룡의 선유도 공원과 꿈마루는 어떤 의문을 제기하게 만드는가? 시간은 고정적인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건축은 그것의 고정된 형태 속에 현재라고 하는 하나의 시간적 층위만을 갖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건축에서의 시간은 공간에서 움직임에 따라 경과하는 물리적이고 균질한 시간으로만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조성룡의 선유도 공원과 꿈마루는 건축의 형태나 공간의 차원을 넘어서 내적 시간의 차원에서 논의가 가능하며 선형적이며 균질한 시간과 운동의 개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그리고 시각이외의 감각을 활성화1)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공간을 다양한 층위에서 경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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