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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지적 공간을 통한 시간성에 관한 연구(2) - 건축가 조성룡의 선유도공원과 꿈마루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mporality through Haptic Space(2) - Focused on Joh Sung-yong's Seonyudo Park and Kkummaru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1 = no.102, 2014년, pp.96 - 104  

박미영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onyudo Park and Kkummaru in terms of haptic space. This is also an attempt to explore temporality of appearing in architectural spaces with reference to cinematic expression in which time is visible and perceptible. The film of Chris Marker's La J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환송대’의 특징은? 영화 ‘환송대’는 인과성에 기반을 두고 연속적으로 이미지들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쇼트들을 잘라내고 나머지 부분마저 움직임이 없는 이미지들을 스크린에 투사하고 있다.6) 움직임의 재현의 부재(absense of the reproduction of movement)7)는 중요한 의미를 생산해 낸다.
남자의 어린 시절 기억이 사실이라면 시간여행을 통한 여자와의 만남은 무엇이 되는가? 소년은 자라서 어른이 되었지만 여자는 시간이 정지해 버린 듯 기억속의 여자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남자의 어린 시절 기억이 사실이라면 시간여행을 통한 여자와의 만남은 피폐한 현실적 상황을 위로하기 위한 욕망에서 비롯되는 상상에 불과한 것이다. 이러한 불가능한 서사구조는 과거 오를리 공항의 환송대로 돌아가 총을 맞고 쓰러지는 지점에서의 뒤섞인 시간 때문이다.
영화적 형식들은 세상에 대한 영화적 지각방식이기도 하지만 신체의 움직임을 동반하는 시점의 이동에 의한 건축공간에서 감각적 경험을 설명하는 데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파리를 중심으로 한 도시공간연구는 그가 도시공간을 연속적으로 장면이 바뀌는 영화처럼 체험했음을 보여준다.1) 영화적 경험은 주체의 안정된 위치와 대상의 실체성을 뒤흔들어 놓는 데 건축보다 효과적이며, 더 즉각적으로 촉지적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영화적 형식들은 세상에 대한 영화적 지각방식이기도 하지만 신체의 움직임을 동반하는 시점의 이동에 의한 건축공간에서 감각적 경험을 설명하는 데에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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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수잔 헤이워드, 영화사전: 이론과 비평, 1판, 이영기 옮김, 도서출판 한나래, 서울, 1997 

  2.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질 들뢰즈의 시간기계, 1판, 김지훈 옮김, 그린비, 서울, 2005 

  3. 질 들뢰즈, 시네마2:시간-이미지, 1판, 이정하 옮김, 시각과 언어, 서울, 2002 

  4. 이윤영, 크리스 마커의 '환송대'에 나타난 '불가능한 기억'의 문제, 문학과 영상, 2011 가을 

  5. 최영진, 크리스 마르께의 '환송대'에 나타난 시간의 시각적 인식, 문학과 영상, 2004 가을겨울 

  6. 박미영, 촉지적 공간을 통한 시간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6호 통권101호, 2013 

  7. 이윤영, 발터 벤야민에 따른 영화와 건축, SPACE 2012.06, 통권 535 

  8. 조성룡, 시간의 공간: 꿈마루와 선유도공원, SPACE 통권526, 2011.09 

  9. Reda Bensmaia, From the Photogram to the Pictogram:On Chris Marker's La Jetee, Camera Obscura: A Journal of Feminism and Film Theory. vol.24, 1990 Sept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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