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228 - 240
허혜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박소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임영미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기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기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최향옥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최지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which is for enhancing nursing students' emergent care management competency based on the Nursing Education Simulation Model. Methods: One group pre-post experimental design was conducted for 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실습이 추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완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통합적인 사 고를 통한 의사결정 함양을 위하여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Lim, 2011). 시뮬레이션 실습은 학생들이 실제 임상 현장과 비슷한 환경에서 경 험하고 배우며 문제를 해결하여 대상자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하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Yang, 2008), 기술을 표 준화시켜 반복 실습을 할 수 있어(Issenberg, McGaghie, Petrusa, Gordon, & Scalese, 2005) 임상 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유용 한 방안으로 추천되고 있다. | |
최근의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은 무엇이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임상실습은 간호학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의료 환경, 그리고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자의 안전과 권리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임상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완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통합적인 사 고를 통한 의사결정 함양을 위하여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Lim, 2011). | |
임상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간호학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의료 환경, 그리고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자의 안전과 권리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임상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
Berragon, L. (2011). Simulation: An effective pedagogical approach for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31, 660-663.
Bland, A. J., Topping, A., & Wood, B. (2011). A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7), 664-670.
Chang, S., Kwon, E.,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4), 375-383.
Ham, Y. R.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Hur, H. K., Choi, H. O., Jung, J. S., Kang, H. W., & Kim, G. Y. (2012).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1), 12-22.
Issenberg, S. B., McGaghie, W. C., Petrusa, E. R., Gordon, D. L., & Scalese, R. J. (2005).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7(1), 10-28.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Jeffries, P. R. (2007). Simulation in nursing: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Jeffries, P. R., & Rizzolo, M. A. (2006). Summary report: Designing and implementing models for the innovative use of simulation to teach nursing care of ill adults and children: A national, multi-site, multi-method study. Retrieved November 10, 2011 from www.nln.org/researchgrants/nln_laerdal/instruments.htm
Kang, H., & Hur, H. K. (2010). Development of a simulation scenario on emergency nursing care of dyspnea pati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3(2), 59-74.
Kardong-Edgren, S. E., Starkweather, A. R., & Ward, L. D. (2008). The inte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6, Retrieved October 15, 2011, from www.bepress.com/ijnes/
Kim, C. S. (2012).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Kim, H., Choi, E., Kang, H., & Kim, S.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1), 5-13.
Kneebone, R. (2005). Evaluating clinical simulations for learning procedural skills: A theory-based approach. Academic Medicine, 80(6), 549-553.
Kuiper, R. Heinrich, C., Matthias, A., Graham, M. J., & Bell-Kotwall, L. (2008). Debriefing with the OPT model of clinical reasoning during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4, Retrieved October 15, 2011, from www.bepress.com/ijnes/
Lapkin, S., Fernandez, R., Levett-Jones. T., & Bellchambers, H. (2010).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in the teaching of clinical reasoning skills to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JBI Library of Systematic Review, 8(16), 661-694.
Lee, J. H., & Choi, M.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3(1), 1-9.
Lee, S. H. (2008).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into practice. Seoul: Hakjisa.
McGaghie, W. C., Issenberg, B., Cohen, E. R., Barsuk, J. H., & Wayne, D. B. (2011). Medical education featuring mastery learning with deliberate practice can lead to better health for individuals and populations. Academic Medicine, 86(11), e8-9.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6). "Educational Practices Questionnaire", "Simulation Design Scale",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in Learning" instruments. Retrieved June 12, 2012 from www.nln.org/researchgrants/nln_laerdal/instruments.htm
Park, J.W., & Woo, O.K. (1999). The effect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 542-550.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4), 548-560.
Zulkosky, K. D. (2012). Simulation use in the classroom: Impact on knowledge acquisition,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8, e25-33. doi:10.1016/j.ecns.2010.06.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