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2, 2013년, pp.90 - 98
김보환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장선주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최정실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microbiology program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related to the nursing students' 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완전학습모델이란 무엇인가? | , 2012; Pinkey-Atkinson, 1980). 완전학습모델이란 Bloom (1971)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학생 개개인이 주어진 자료를 순차적으로 학습해 나가며,수업을 받은 학생 대부분이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전히 습득하게 하는 학습법이다(Bloom, 1971). 완전학습은 역량 기반 교육으로, 모든 대상자가 결과의 차이없이 최상의 실무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 중 미생물학은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 2008). 특히 미생물학의 경우 다른 기초간호과학 교과목보다 간호대학이나 간호학과 전임교수가 담당하는 것보다, 의대지원이나 외부강사에 의해 강의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Choe & Shin, 1997), 2007년 간호대학 평가순위 상위 5개 대학의 경우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1개에 불과하였다(Yoo et al., 2008). | |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은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현재간호학에서 기초간호자연과학은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등으로 분리되어 있거나 일부대학은 통합되어 있으며, 교과목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교과내용과 교육목표의 표준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Choe & Shin, 1997; Yoo, Ahn, Yeo, & Chu, 2008).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은 방대한 개념 및 내용에 비하여 제한된 강의 시간수와 강의를 기본으로 한 이론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간호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새롭게 개편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생물 및 화학을 이수하지 않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효과적인 강의의 전달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Yoo et al., 2008). |
Barsuk, J. H., Ahya, S. N., Cohen, E. R., McGaghie, W. C., & Wayne, D. B. (2009). Mastery learning of temporary hemodialysis catheter insertion by nephrology fellows using simulation technology and deliberate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Kidney Diseases, 54(1), 70-76. http://dx.doi.org/10.1053/j.ajkd.2008.12.041
Bloom, B. (1971). Mastery learning.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Byeon, Y. S., Choe, M. A., Kim, H. S., Park, M. J., Seo, W. S., Lee, K. S., et al. (2002). A study of content analysis on ICU nurses' knowledge of basic nursing scienc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4, 41-49.
Choe, M. A., Byeo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 1-19.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Frick, L. J., Frick, J. L., Coffman, R. E., & Dey, S. (2011). Student stress in a three-year doctor of pharmacy program using a mastery learning educational model.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5(4), 1-7.
Gardner, E. A. (2006). Instruction in mastery goal orientation: Developing problem solving and persistence for clinical setting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9), 343-347.
Hong, K. B. (2008).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blended instruction model of mastery learning in the college classroom: Focusing on the computer reservation subject mat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Jeong, S. H.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 183-194.
Kim, H. K. (1994). Development of mastery learning theory. Seoul: Moonumsa.
Kwon, E. O., Shim, M. Y., Choi, E. H., Lim, S. H., Han, K. M., Lee, E. J., et al. (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1), 126-135.
Maag, M., & Fonteyn, M. (2005). Using a collaborative learning method to enhance mastery of pathophysiology cont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9), 435-436.
Pai, J. H., Kim, M. N., & Jeong, J. S. (2007). Clinical microbiology for infection control. Seoul: Hanmibook.
Park, M. J., An, K.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9, 85-102.
Pinkney-Atkinson, V. J. (1980). Mastery learning model for an inservice nurse training program for the care of hypertensive patient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11(2), 27-31.
Society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 The Korean Society for Microbiology. (2011). Nursing microbiology (2nd ed.). Seoul: Elsevior Korea.
Yoo, J. S., Ahn, J. A., Yeo, K. S., & Chu, S. H. (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0, 162-169.
Yoo, J. S., Hwang, A. R., Hong, H. S., & Park, M. J. (200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instructional program on basic nursing sci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3, 63-68.
Yi, Y. J., & Cho, K. S. (2011). Survey on the student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 193-203.
Zendejas, B., Cook, D. A., Hernandez-Irizarry, R., Huebner, M., & Farley, DR. J. (2012). Mastery learning simulation-based curriculum for laparoscopic TEP inguinal hernia repair.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9, 208-214. http://dx.doi.org/208-214.10.1016/j.jsurg.2011.08.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