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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의 완전학습모델 적용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loom's Mastery Learning Model o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Nursing Skill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99 - 508  

류세인 (조선간호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애경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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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Bloom의 완전학습모델 적용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연구이며, 연구 대상은 교육중재에 참여한 실험군 31명과 교육중재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30명으로 총 61명 이었다. 자료 수집은 자가기입식 설문 방식으로 2015년 11월2일부터 11월 27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chi}^2$-test 및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bloom의 완전학습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학습만족도(t=3.032, p=.004)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t=2.477, p=.016)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지만,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Bloom의 완전학습모델 적용 교육은 간호학생에게 기본간호 교육 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추천할 수 있으므로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Bloom's mastery learning model o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nursing skill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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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완전학습모델에서 강조하는 학생 개인의 순차적 학습, 진행과정중의 형성 평가, 평가 후 반복 연습 및 피드백을 통한 목표달성 요소를 포함한 실습 교육안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을 자가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생각한 후, 교수자가 피드백을 제공하는 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실습 교육안을 적용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강의와 시범수업을 실시한 대조군 간에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정의적 영역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만족도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2학년을 대상으로 핵심술기 항목에 해당하는 기관절개관 관리에 대하여 완전학습 모델을 적용한 학습방법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방법으로 활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완전학습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만족도,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그림1].
  • 본 연구는 완전학습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완전학습 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을 중재하여 참여한 실험군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는데, 그 중 첫 번째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 점수는 높았으나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본 연구와 측정변수가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간호사를 대상으로 완전학습을 적용한 ACLS(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시뮬레이션교육을 중재한 권은옥[13]의 연구에서 사후 자기효능감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 학습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으면 재참여를 하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학습만족에 대한 평가는 차기 교육 참여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19]. 술기 학습은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학습 할 때 효과적이고 졸업시점까지 꾸준히 목표지향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술기 수행 능력 뿐 아니라 학습의 정의적 요소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학습 만족도에 초점을 두었다.
  •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을 자가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생각한 후, 교수자가 피드백을 제공하는 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실습 교육안을 적용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강의와 시범수업을 실시한 대조군 간에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정의적 영역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만족도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기본간호실습 교육에 Bloom의 완전 학습 모델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핵심 술기 교육의 다양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완전학습모델에서 강조하는 학생 개인의 순차적 학습, 진행과정중의 형성 평가, 평가 후 반복 연습 및 피드백을 통한 목표달성 요소를 포함한 실습 교육안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행을 자가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생각한 후, 교수자가 피드백을 제공하는 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실습 교육안을 적용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강의와 시범수업을 실시한 대조군 간에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정의적 영역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만족도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기본간호실습 교육에 Bloom의 완전 학습 모델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핵심 술기 교육의 다양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2. 완전학습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학습만족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1. 완전학습모델을 적용한 간호술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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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oom의 완전학습모델의 과정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ACLS 시뮬레이션 훈련연구[13] 및 간호 미생물 이론 및 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에 적용 되었다[14]. Bloom의 완전학습모델은 교수과정을 적절히 조작하여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생 개개인이 주어진 자료를 순차적으로 학습해 나가며 교육 진행과정에서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진단하고 대상자의 학습결손에 따라 반복적인 연습 및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한다[15]. Bloom은 완전학습은 학습자가 미리 정해진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수행도를 향상시켜 대부분의 학생이 높은 성적을 낼 수 있고, 학습의 흥미와 동기유발 및 자아개념 향상을 가져오는 정의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16].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간호학은 전문적인 간호수행을 위한 실무중심 학문으로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반영하고 훈련하는데 있다[1]. 특히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제 활용하고, 향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요소이다[2].
본 연구 실험군의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 평균 점수가 대조군에 비해 높았던 이유는? 두 번째로 살펴본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는 실험군이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 점수가 향상 되었고대조군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으며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사전 진단 평가를 통하여 술기에 대해 부족한 지식을 보충 할 수 있었고 1차 형성평가 단계에서 실시된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이 술기 연습 시 집중과 노력을 유도하였으며, 본인의 촬영된 술기를 재생시켜 자가 평가가 후 연구자의 피드백을 통해 잘못이해한 수기를 바로잡아 실습 마지막까지 집중하여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연습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Gardner[24]의 간호대학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완전학습 기반 목표성취 프로그램결과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집중을 통해 목표 달성을 성취해 만족도가 높았다는 결과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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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박영임, 김정아, 고자경, 정명실, "간호역량 규명을 위한 문헌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663-674, 2013. 

  2.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 sing, The essential clinical resources for nursing academic mission, Washington, DC: Author, 2008. 

  3. C. Del Mar and N. Dwyer, "A radical new treatment for the sick health workforc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Vol.185, No.1, pp.32-34, 2006. 

  4. R. A. Brown, S. Guinea, P. A. Crookes, M. McAllister, T. Levett-Jones, M. Kelly, K. Reid-Searl, C. Churchouse, P. Andersen, N. Chong, and A. Smith, "Clinical simulation in Australia and Newzealand: through the lens of an advisory group," Collegian, Vol.19, pp.177-186, 2012. 

  5.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개정판,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4. 

  6. 최순희, 소향숙, 최자윤, 유성희, 윤소영, 김명희, "온라인 콘텐츠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Lab실-임상실습 혼합실습교육 연계가 학습성취에 미치는 효과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pp.341-349, 2014. 

  7. 양진주,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과학회지, 제20권, 제4호, pp.548-560, 2008. 

  8. W. C. MaGaghie, S. B. Issenberg, E. R. Petr usa, and R. J. Scalese, "A critical review of simulation-based medical educ ation research," Medical Education, Vol.44, No.1, pp.50-63, 2009. 

  9. J. H. Barsuk, E. R. Cohen, and T. Caprio, "sim ulation-based education with mastery learn ing improves resident lumbar puncture skills," Neurology, Vol.79, No.2, pp.132-137, 2012. 

  10. B. Zendejas, D. A. Cook, R. Hern an de z-Irizarry, and DR. J. Farley, "mastery learning simulation-based curriculum for laparoscopic TEP in - guinal hernia repair,"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Vol.69, pp.208-214, 2014. 

  11. J. H. Barsuk, W. C. McGaghie, E. R. Cohen, "Use of simulation-based mastery learning to improve the quality of central Venous cather placement in a medical intensive care unit," J Hosp. Med, Vol.4, pp.397-403, 2009. 

  12. D. B. Wayne, J. Butter, V. J. Siddall, L. D. Wade, and J. Feinglass, "mastery learni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kills by internal medicine resident using simulation technology and deliberate practice,"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21, No.3, pp.251-256, 2006. 

  13. 권은옥, 심미영, 최은하, 임상희, 한경민, 이은준, 장선주, 이미미, "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훈련이 전문심장소생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8권, 제1호, pp.126-135, 2012. 

  14. 권보환, 장선주, 최정실, "완전학습모델기반 간호미생물학 이론 및 실습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평가,"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15권, 제2호, pp.90-98, 2013. 

  15. 김호권, 완전학습 이론의 발전, 서울, 문음사, pp.1-20, 1994. 

  16. B. S. Bloom, mastery learning,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1973. 

  17. 박혜숙, "교합학 교과목 완전학습을 위한 개인별 취약단원 진단 및 보완교수. 학습방법," 대한구강내과학회지, 제35권, 제1호, pp.59-67, 2010. 

  18. 김아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연구," 한국교육학회, 제39권, 제1호, pp.95-125, 2001. 

  19. 정혜승, 기업내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제 가치, 학습형태가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치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이숙희,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이 혈압측정에 대한 자기효능감, 지식,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1호 pp.66-73 2012. 

  21. 남혜숙, 손경애, 김수현, 송영숙, 권소희, 오은희, "웹기반 간호 교육 콘텐츠가 간호수기술에 대한 자기효능감, 지식,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6호, pp.1353-1360, 2014. 

  22. 박인희, 신수진, "표준화 환자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동료학습의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27권, 제1호, pp.73-82, 2015. 

  23. 송소라, "비디오 레코딩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실습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제22권, 제4호, pp.416-423, 2015. 

  24. E. A. Gardner, "Instruction in mastery goal orientation: Developing problem solving and persistence for clinical setting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5, No.9, pp.343-347, 2006. 

  25. W. Shen, "Using video recording syste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in high-fidelity simulation," Frontier and Futur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Medicine and Education, Vol.269, pp.1753-1757, 2014. 

  26. J. H. Barsuk, E. R. Cohen, and J. A. Vozenilek, "simulation-based education with mastery learning to improves paracentesis skills," Medical Education, Vol.4, pp.23-27, 2012. 

  27. D. B. Wayne, A. Didwania, J. Feinglass, J. H. Bar suk, and W. C. MaGaghie, "simulation-based education improves quality of care during cardiac arrest team responses at an academic teaching hospital: A case-control study," Chest, Vol.133, No.1, pp.56-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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