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A Stud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ttitude towards Death by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0 no.1, 2013년, pp.63 - 71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조옥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영 (선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nursing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s death and was conducted as a pre-investigation to prepare them for coping with terminally ill patients in their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subjects consisted of 321 nursing students. Their attitudes tow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한편 Lee (2002)의 연구에서는 우울, 스트레스, 사회적 관계 등과 같은 사회심리적 건강이 영적안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요인들이 자신 및 타인의 죽음태도와도 연관성이 있는지 규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죽음태도에 영향을 주는 사회심리적 특성을 규명하여 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의미있는 삶을 준비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떠한 단계라 할 수 있는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청소년 후기에 속하며 이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주체의식을 확립하고 인격과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Kim, 2004).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문직 간호사를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임상 실습이나 전공 수업을 통해 일반대학생에 비해 죽음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데 간호대학생이 임종환자와 그 가족을 돌보는 과정에서 공포와 슬픔, 혼동, 불안 및 환자옹호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무력감과 의기소침해짐, 신체적 피로감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간호 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Kang, 2000).
죽음에 대한 태도 측정은 어떤 도구를 사용하였는가? 죽음에 대한 태도는 Collett와 Lester (1969)가 개발하고 Lester와 Abdel-Khalek(2003)이 개정한 revised Fear of Death Scale(FODS)를 Seo (2009)가 번안하여 수정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28문항의 5점 척도, 4개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심리학적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하부영역별 수준을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및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와 하부영역별 차이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