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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2, 2013년, pp.355 - 361
오연재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Various study for technology of agmented reality by using mobile has been progressed in aspect of advantages for mobility and popularity, recently as technology of agmented reality is developing day by day. Mobile agmented reality is technology imaginary informations are grafted into reality by 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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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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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이란? |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높아지면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고 있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한 분야로 실세계의 물리적 공간에 가상의 객체나 정보를 합성하여 실세계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융합 콘텐츠 기술이다. Ronald Asuma는 증강현실 시스템의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정의했다. | |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이란 어떤 기술인가? | 특히 인쇄매체보다는 멀티미디어에[4] 더 익숙해 있고 적극적인 이용을 하게 됨으로 유아용 교육 도구도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 최근에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로써 모바일 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모바일 폰으로 비추는 실세계 환경에 가상의 물체를 자연스럽게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즉 모바일 폰의 내장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건물, 그림, 책 등을 비추면 이와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3D 가상현실로 실영상위에 겹쳐 보여 주는 것이다[5-8]. | |
Ronald Asuma가 정의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세가지 특징은? | Ronald Asuma는 증강현실 시스템의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정의했다. 첫번째로 실세계와 가상환경이 결합되어 표현된다. 두번째로 실세계와 가상의 환경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3차원 공간에 구축된 것이다[10]. |
이혜미, 류남훈, 김응곤, "다수 마커의 제작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IR LED 마커 검출 기법",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6권, 3호, pp. 457-461, 2012.
최근에 컴퓨팅 기술과 과학의 발달로 정보이용 형태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1-3].
김기봉, 양황규, "피지컬 컴퓨팅을 이용한 교육용 인터렉티브 지구본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6권, 4호, pp. 511-516, 2011.
특히 인쇄매체보다는 멀티미디어에[4] 더 익숙해 있고 적극적인 이용을 하게 됨으로 유아용 교육 도구도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전종훈,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6권, 2호, pp. 23-30, 2011.
즉 모바일 폰의 내장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건물, 그림, 책 등을 비추면 이와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3D 가상현실로 실영상위에 겹쳐 보여 주는 것이다[5-8].
G.D. Michelis, M. Loregian, P. Martini, "Directional Interaction with Large Displays Using Mobile Phones", 4th Annua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Workshops, 2006.
즉 모바일 폰의 내장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건물, 그림, 책 등을 비추면 이와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3D 가상현실로 실영상위에 겹쳐 보여 주는 것이다[5-8].
J.A. Fails, A. Druin, M.L. Guha, "Mobile Collaboration: Collaboratively Reading and Creating Children's Stories on Mobile Device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2010.
즉 모바일 폰의 내장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건물, 그림, 책 등을 비추면 이와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3D 가상현실로 실영상위에 겹쳐 보여 주는 것이다[5-8].
Paucher, R. and Turk, M., "Location-Based Augmented Reality on Mobile Phones,"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 (CVPRW), pp. 9-16, 2010.
즉 모바일 폰의 내장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건물, 그림, 책 등을 비추면 이와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3D 가상현실로 실영상위에 겹쳐 보여 주는 것이다[5-8].
김태은, 김병철, "증강현실 기반의 멀티미디어 전시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7권, 3호, pp. 521-527, 2012.
그러나 이런 어플들은 GPS와 지자기 센서로 구현하는 위치기반 증강현실[9]로 영상인식 기반의 증현실을 구현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T. Drummond and R. Cipolla, "Real-time visual tracking of complex structures,"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4, Issue : 7, pp. 932-946, 2002.
L. Vacchetti, V.Lepetit. and P.Fua, "Stable real-time 3D tracking using Online and offline information,"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6, No. 10, pp. 1391-1391, 2004.
3차원 모델기반은 특징점을 이용한 객체추적 방법으로 3차원 모델기반 객체 추적을 위해서는 초기외부 파라미터가 정해지거나 추적되어야 할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야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12][13].
http://juniperresearch.com
또한 특허출원이 증가한는 등 다양한 기대심리가 작용하고 있다[14].
키위플, http://www.ovjet.com
모바일 폰의 GPS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모바일 카메라로 보여지는 실세계의 사물의 위치를 파악한 후 그에 따른 부가정보를 제공한다[15].
Wikitude, http://www.wikitude.com
Wikitude API는 개발에 필요한 API를 제공한다[16].
Junaio, http://ww.wJunaio.com
그리고 비마커 방식은 물론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능도 제공할 수 있다[17].
Layar, Http://www.layar.com
Layar는 비마커 방식 증강혀실 플랫폼으로써 GPS와 나침반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 위치와 시야계산과 태그 정보를 표시한다[18].
E. Brett and Shelton, "How Augmented Reality Helps Students Learn Dynamic Spatial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2003.
Shelton은 이러한 증강현실의 기술적 장점을 바탕으로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이,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 구성주의적 학습, 의도적 학습(Intentional learning), 실제적 학습(authentic learning) 및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을 촉진할 수 있음을 주장하기도 하였다[19].
고범석, 류지헌, 조일현, 허희옥, 김정현,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체험형 학습모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pp. 10-15, 2006.
증강현실은 실질적인 조작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몰입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경험중심 학습, 맥락인식에 의한 학습 현존감 발생, 협력학습 환경의 강화를 학습촉진 요인으로 제안하였다 [20].
오연재, 김응곤,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의 3D 어류백과 시스템", 한국전자통신학회, 7권, 5호, pp. 1005-1010, 2012.
모바일을 활용한 유아용 어류백과 사전[21]을 구현하기 위하여 OpenCV, 퀠컴 Vuforia SDK, Unity3D, C#, JAVE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https://developer.vufor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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