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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설장비 CO2배출량산출결과 비교연구
A Study on Comparing the CO2 Emission Estimating Result for Construction Equip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675 - 1682  

김병수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원석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 Top 수준이기 때문에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CO_2$ 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것의 배출특성을 알아야 한다.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은 이러한 측면에서 중요하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배출량 산정방법은 연료사용량 대비 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연료사용량에 비례하지 않는 요인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직접측정방식으로 산정하여 배출계수에 의한 방식과 비교분석하고 그 차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solve the Global Warming problem, it have to reduce $CO_2$ emission. Korea need to do actively more the effort to reduce the emission because $CO_2$ emission per person is top level in the world. It is performing variously. However, we should recognize the $CO_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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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에서 건설장비의 작업 형태에 따른 실시간 CO2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건설현장에서 작업 중인 굴삭기를 대상으로 작업 형태에 따른 실시간 유속을 측정하였으며, 측정한 유속을 이용한 CO2배출량을 실험적인 방법론을 통해 제시하였다. 먼저, IPCC 및 이론적 화학반응식으로부터 유도된 CO2 산출기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속측정을 통한 CO2 산출기법을 소개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건설공사의 기반이 되는 토공사에 사용되는 토공장비 중 백호를 대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직접측정방식으로 측정하고 측정된 값을 화학식에 의한 방법 및 배출계수에 의한 방법과 비교하고 차이가 나는 원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한다.
  • 우선 본 연구에서는 CO2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선행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는 반응속도가 매우 빠른 COZIR CO2센서 (20 sample/second)를 차량 배기구에 직접 위치시켜 측정을 시도하였으나 배기가스의 빠른 유속에 의해 오버플로우(Overflow)가 발생되어 측정이 불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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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은?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이산화탄소는 메탄, 아산화질소 등에 비하여 지구온난화지수 (Global Warming Potential : GWP)는 낮지만 배출량이 온실가스 중 80%를 차지한다.
온실가스에서 이산화탄소의 비중은?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이산화탄소는 메탄, 아산화질소 등에 비하여 지구온난화지수 (Global Warming Potential : GWP)는 낮지만 배출량이 온실가스 중 80%를 차지한다. 세계 각국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탄소세, 탄소배출권거래제도 등을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에너지사용량에 어느 정도 비례하기 때문에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친환경건출물 인증제도나 패시브디자인(Passive Design)이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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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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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rey, H. C., Rasdorf, W., Kim, K., Pang, S. H. and Lewis, P. (2008). "CRC On-Road Vehicle Emissions Workshop." March 31 to April 2, 2008. 

  4. Ghil, J. H. (2010). A study on estimation of automobile emissions by the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MSc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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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u, S. A., Jeong, A. R., Jung, H., Lee, H. W., Gwon, H. B. and Park, Y. S. (2012). "A study on property and $CO_{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fuel."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KSAE, in Korean, Vol. 2012, No. 5, pp. 400-405. 

  15. Standard RSMeans (201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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