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평생 교육적 여가스포츠를 통한 디지털 시대의 신노인상 정립
Establishment of the Digital Era Elderly by Lifelong Educational Leisure Spor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6, 2013년, pp.933 - 940  

김명미 (대구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지금 고령사회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젊은 경제활동인구가 감소하고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는 고령사회에서는 전대미문의 노인문제가 제기된다. 노인 인구가 급작스럽고도 빨리 증가하는 사회는 고령화의 쇼크, 고령화 사회의 지진 등으로 불리는 미래사회의 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한국의 노인들은 여러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집단으로 어느 구성원 보다 평생교육이 필요한 집단이며 노인들은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자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수준의 향상과 함께 삶이 윤택해지고 삶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가 높아지면서 여가생활의 필연성이 강조되고 있고, 여가스포츠를 통해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해소하기 보다는 그것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고자 한다. 또한 노인 여가스포츠 활동은 21세기에 요구되는 노인상, 즉 주체적인 노인, 생산적인 노인, 봉사하는 노인, 정보화된 노인, 통합적인 노인으로 노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하고 여가스포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전문 여가스포츠 프로그램이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의 평생 교육적 차원으로써 여가스포츠는 건강증진과 사회성 함양, 그리고 자아실현과 함께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21세기가 요구하는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당당하게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의 성공적인 신(新)노인상을 정립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country is defenseless against the aging population in society that is suddenly and rapidly increasing. This is expressed as the aging shock and aged society earthquake, warning us of the crisis in the future society. Senior citizens of Korea are a group that does not receive proper education du...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국내·외적으로 고령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립 방안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국내·외적으로 고령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립 방안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노인들 개인적 차원의 교육기회를 확대 제공해야 할 것. 둘째, 국가차원에서의 지식기반 사회 및 고령화 대응방편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21세기 국가 생존전략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할 것.
  • 그리고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사회변동 생활을 이해시켜 세대 간의 이질감을 해소 할 수 있다. 더불어 세대 간 이질감 해소는 노인의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평생교육의 지속을 통하여 노인들은 정치, 사회, 문화, 건강관리 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디지털 시대의 변동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성공적 노화를 가능케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한국 노인에게 있어서 대두되는 가장 큰 관심사는? 최근 한국 노인에게 있어서 대두되는 가장 큰 관심사는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르는 노인 건강관리와 노인 여가 스포츠의 증대이다. 현대 한국 노인의 원활한 건강관리와 여가 스포츠 증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노인의 여가시간 동안 신체 활동과 스포츠 활동 참여로 노인 인구의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노인의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을 수행하는 것이다.
노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흔히 노인(老人) 이라고 하면 노쇠하고, 병약하고, 힘이 없는 의존적 존재로서 부양 대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사회적 와해이론(social breakdown theory)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인식이라는 것이 전 세계 많은 노인 학자들의 견해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노인에 대한 인식이 보살핌을 받는 존재에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주도적인 인격체로 존중받는 쪽으로 바뀌었다[7].
우리나라에서 잠재 성장률의 하락 청년 및 노인 실업의 증가 등 일본이 경험한 저성장의 조짐이 나타나는 이유는? 후카가와 유키코(深川由起子) 와세다대 교수는 ‘한국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부동산 버블붕괴, 재정악화, 청년실업 심화 등의 재앙을 피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낮은 출산율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국가정책으로 출산을 장려하고 있으며 보육 문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풀어야할 사회적 과제인 노년 인구의 증가로 인해 당면하게 될 문제가 국가적인 위기상황이라는 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2]. 이런 문제들은 한국 사회 곳곳에서 잠재 성장률의 급격한 하락과 청년실업 및 노인실업의 증가, 등 ’일본이 경험한 저성장‘의 조짐으로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