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지금 고령사회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젊은 경제활동인구가 감소하고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는 고령사회에서는 전대미문의 노인문제가 제기된다. 노인 인구가 급작스럽고도 빨리 증가하는 사회는 고령화의 쇼크, 고령화 사회의 지진 등으로 불리는 미래사회의 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한국의 노인들은 여러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집단으로 어느 구성원 보다 평생교육이 필요한 집단이며 노인들은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자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수준의 향상과 함께 삶이 윤택해지고 삶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가 높아지면서 여가생활의 필연성이 강조되고 있고, 여가스포츠를 통해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해소하기 보다는 그것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고자 한다. 또한 노인 여가스포츠 활동은 21세기에 요구되는 노인상, 즉 주체적인 노인, 생산적인 노인, 봉사하는 노인, 정보화된 노인, 통합적인 노인으로 노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하고 여가스포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전문 여가스포츠 프로그램이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의 평생 교육적 차원으로써 여가스포츠는 건강증진과 사회성 함양, 그리고 자아실현과 함께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21세기가 요구하는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당당하게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의 성공적인 신(新)노인상을 정립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금 고령사회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젊은 경제활동인구가 감소하고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는 고령사회에서는 전대미문의 노인문제가 제기된다. 노인 인구가 급작스럽고도 빨리 증가하는 사회는 고령화의 쇼크, 고령화 사회의 지진 등으로 불리는 미래사회의 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한국의 노인들은 여러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집단으로 어느 구성원 보다 평생교육이 필요한 집단이며 노인들은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자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수준의 향상과 함께 삶이 윤택해지고 삶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가 높아지면서 여가생활의 필연성이 강조되고 있고, 여가스포츠를 통해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해소하기 보다는 그것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고자 한다. 또한 노인 여가스포츠 활동은 21세기에 요구되는 노인상, 즉 주체적인 노인, 생산적인 노인, 봉사하는 노인, 정보화된 노인, 통합적인 노인으로 노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하고 여가스포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전문 여가스포츠 프로그램이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의 평생 교육적 차원으로써 여가스포츠는 건강증진과 사회성 함양, 그리고 자아실현과 함께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21세기가 요구하는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당당하게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의 성공적인 신(新)노인상을 정립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Our country is defenseless against the aging population in society that is suddenly and rapidly increasing. This is expressed as the aging shock and aged society earthquake, warning us of the crisis in the future society. Senior citizens of Korea are a group that does not receive proper education du...
Our country is defenseless against the aging population in society that is suddenly and rapidly increasing. This is expressed as the aging shock and aged society earthquake, warning us of the crisis in the future society. Senior citizens of Korea are a group that does not receive proper education due to various social factors, and it is a group that requires lifelong education more than any other group, and therefore, senior citizens have become a priority target for lifelong education. Thus, the need for lifelong education for seniors can be said to be in establishing a new senior citizen image so that they may live a fuller retirement by improving their abilities to appropriately adapt to the rapidly changing modern society due to the digital times. Furthermore, with the enhanced cultural level and personal desire for a fuller life in the modern society, the necessity for leisure activities has been emphasized. Instead of simply relieving stress through leisure activities, it aims at being provided with educational opportunities through leisure activities. Therefore, senior leisure activity education should be an important method for establishing the senior citizen identity of a self-oriented senior, productive senior, volunteering senior, informed senior, and a well-rounded senior, which are all the image of senior citizens in the 21st century. In addition, a specialized leisure activity program that systematically provides education for leisure activities should be performed from the perspective of lifelong education. Hence, the significance of senior citizen leisure activities as lifelong education is in improving health, enhancing sociability and realizing one's self, while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for senior citizens. It will be greatly meaningful for establishing the new senior citizen image in which they independently live their own lives, while not being dependent on others, as required in the 21st century.
Our country is defenseless against the aging population in society that is suddenly and rapidly increasing. This is expressed as the aging shock and aged society earthquake, warning us of the crisis in the future society. Senior citizens of Korea are a group that does not receive proper education due to various social factors, and it is a group that requires lifelong education more than any other group, and therefore, senior citizens have become a priority target for lifelong education. Thus, the need for lifelong education for seniors can be said to be in establishing a new senior citizen image so that they may live a fuller retirement by improving their abilities to appropriately adapt to the rapidly changing modern society due to the digital times. Furthermore, with the enhanced cultural level and personal desire for a fuller life in the modern society, the necessity for leisure activities has been emphasized. Instead of simply relieving stress through leisure activities, it aims at being provided with educational opportunities through leisure activities. Therefore, senior leisure activity education should be an important method for establishing the senior citizen identity of a self-oriented senior, productive senior, volunteering senior, informed senior, and a well-rounded senior, which are all the image of senior citizens in the 21st century. In addition, a specialized leisure activity program that systematically provides education for leisure activities should be performed from the perspective of lifelong education. Hence, the significance of senior citizen leisure activities as lifelong education is in improving health, enhancing sociability and realizing one's self, while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for senior citizens. It will be greatly meaningful for establishing the new senior citizen image in which they independently live their own lives, while not being dependent on others, as required in the 21st cent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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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국내·외적으로 고령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립 방안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국내·외적으로 고령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립 방안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노인들 개인적 차원의 교육기회를 확대 제공해야 할 것. 둘째, 국가차원에서의 지식기반 사회 및 고령화 대응방편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21세기 국가 생존전략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할 것.
그리고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사회변동 생활을 이해시켜 세대 간의 이질감을 해소 할 수 있다. 더불어 세대 간 이질감 해소는 노인의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평생교육의 지속을 통하여 노인들은 정치, 사회, 문화, 건강관리 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디지털 시대의 변동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성공적 노화를 가능케 할 것이다.
후속연구
첫째, 노인들 개인적 차원의 교육기회를 확대 제공해야 할 것. 둘째, 국가차원에서의 지식기반 사회 및 고령화 대응방편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21세기 국가 생존전략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할 것. 셋째, 노인의 교육수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학습에 대한 욕구가 노인들 스스로 증가하고 다양해지는 추세이므로 보다 수준 높고 다양한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 등이다.
둘째, 국가차원에서의 지식기반 사회 및 고령화 대응방편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21세기 국가 생존전략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할 것. 셋째, 노인의 교육수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학습에 대한 욕구가 노인들 스스로 증가하고 다양해지는 추세이므로 보다 수준 높고 다양한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 등이다.
특히, 이러한 프로그램 중 여가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현재 당면하고 있는 노인과 관련한 사회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 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노인의 재사회화 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은퇴 노인들의 재사회화와 사회적 역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인에게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인이 건강하면서도 행복하게 성공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사회적, 국가적으로 선진국형 복지제도의 확립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고령화를 먼저 경험한 선진복지국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개발하는 노력과 함께 노인체육 지도자 양성을 활성화 하여, 성공적인 신노인상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인의 여가스포츠의 패러다임을 전환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한국 노인에게 있어서 대두되는 가장 큰 관심사는?
최근 한국 노인에게 있어서 대두되는 가장 큰 관심사는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르는 노인 건강관리와 노인 여가 스포츠의 증대이다. 현대 한국 노인의 원활한 건강관리와 여가 스포츠 증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노인의 여가시간 동안 신체 활동과 스포츠 활동 참여로 노인 인구의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노인의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을 수행하는 것이다.
노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흔히 노인(老人) 이라고 하면 노쇠하고, 병약하고, 힘이 없는 의존적 존재로서 부양 대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사회적 와해이론(social breakdown theory)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인식이라는 것이 전 세계 많은 노인 학자들의 견해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노인에 대한 인식이 보살핌을 받는 존재에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주도적인 인격체로 존중받는 쪽으로 바뀌었다[7].
우리나라에서 잠재 성장률의 하락 청년 및 노인 실업의 증가 등 일본이 경험한 저성장의 조짐이 나타나는 이유는?
후카가와 유키코(深川由起子) 와세다대 교수는 ‘한국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부동산 버블붕괴, 재정악화, 청년실업 심화 등의 재앙을 피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낮은 출산율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국가정책으로 출산을 장려하고 있으며 보육 문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풀어야할 사회적 과제인 노년 인구의 증가로 인해 당면하게 될 문제가 국가적인 위기상황이라는 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2]. 이런 문제들은 한국 사회 곳곳에서 잠재 성장률의 급격한 하락과 청년실업 및 노인실업의 증가, 등 ’일본이 경험한 저성장‘의 조짐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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