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4, 2013년, pp.468 - 477  

유소영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based on most needed topics found from the needs assessment. This study consisted of two phases: developing the program and evaluating its effectiveness. Methods: The effectiveness of th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신생아 응급간호와 관련된 강의를 받은 대조군을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을 운영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교육 방법에 따른 두 그룹간 지식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을 지지받지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생아 소생술 과정을 개발한 모듈 두 가지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듈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개발한 이유는 선행 연구에서 다양한 시나리오 사례 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Kim et al., 2007), 실험군 교육이 3일 동안 운영됨에 따라 연구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본 연구는 교육 2일차에 미숙아 모듈을 운영한 후, 교육 3일차에 태변흡인증후군 모듈로 주제를 바꾸어 운영한 결과 연구의 확산은 없었으나, 추후 여러 차례에 걸쳐 교육을 운영할 경우 학습자간 시뮬레이션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로 인하여 교육효과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소생술 알고리듬을 근거로 보다 다양한 증례를 개발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생아 소생술 과정을 개발한 모듈 두 가지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듈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개발한 이유는 선행 연구에서 다양한 시나리오 사례 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Kim et al.
  • 본 연구의 목적은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간호학 전공 학생의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과 수행 자신감, 교육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간호학 전공 학생의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과 수행 자신감, 교육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습 역량 강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아동간호학 영역에서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교육 요구도 조사를 근거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교육 후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을 강의 및 술기,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으로 학습한 실험군과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은 두 집단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교육 방법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 연구자는 신생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재 임상에서의 교육 요구도가 높은 주제를 조사한 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발생 가능한 실수를 예방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신생아 응급 간호 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교육이 수행되고 있는지, 어떠한 교육을 수행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5개 병원의 신생아실 또는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 59인과 전국 10개 교육기관의 아동간호학 교육자 13인을 포함하여 총 72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교육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신생아 응급간호 수행 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교육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신생아 응급간호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신생아 응급간호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생아 간호는 어떤 환경에서 이루어지나? 신생아 간호는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처치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신생아의 예후가 크게 달라지게 된다(Anderson & Warren, 2011). 그러나 대부분은 증상이 제한적이고 특이 하지 않으므로 생명이 위태로운 신생아의 경우에도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기도유지, 호흡과 순환을 도와준다면 충분히 생명 유지가 가능하다(Kim et al.
잘 설계된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그중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고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high fidelity simulator)나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의 긍정적인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잘 설계된 시뮬레이션 교육은 안전한 환경에서 원하는 만큼 반복 체험과 연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임상에서는 수행하기 어렵고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Sanford, 2010). 이를 통해 학습자는 간호 업무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수행에 대한 자신감도 향상된다 (Kim &Choi, 2011).
간호학 전공 학생이 실제 임상실습에서 하는 업무는 어떠한가? 의료법 시행규칙 제19조에 따르면 의료인이나 지도교수의 지도, 감독하에 간호학 전공 학생이 의료행위를 시행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지만, 실제 임상실습에서는 대상자의 권리 상승과 학생의 미숙련 등을 이유로 학교에서 배웠던 술기를 적용해 볼 기회는 많지 않다. 또한 활력징후 측정, 시트 교환 등 간단한 업무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실습교육을 받는 실정이다(Lee, Cho, Yang, Roh, & Lee, 2009). 이로 인해 간호학 전공 학생의 수행 능력이 부족하고, 졸업 후 임상에 투입된 신규간호사의 수행능력과 적응력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Jho).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hn, H. S. (Ed.). (2007). Hong Chang Yee textbook of pediatrics (9th ed.). Seoul: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Ltd. 

  2. Anderson, J. M., & Warren, J. B. (2011). Using simulation to enhance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linical skills in neonatology. Seminars in Perinatology, 35(2), 59-67. http://dx.doi.org/10.1053/j.semperi.2011. 01.004 

  3. Arnold, J. (2011). The neonatal resuscitation program comes of age. The Journal of Pediatrics, 159(3), 357-358. http://dx.doi.org/10.1016/j.jpe ds.2011.05.053 

  4. Chang, S., Kwon, E.,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4), 375-383. 

  5. Cheung, N., & Song, Y. (2006).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for novic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3), 334-342. 

  6. Chung, S. H., Choi, Y. S., & Bae, C. W. (2011). Changes in the neonatal and infant mortality rate and the causes of death in Korea.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54(11), 443-455. http://dx.doi.org/10.3345/kjp.2011.54. 11.443 

  7. 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28(1), 1-11. 

  8. Hur, H. K., & Park, S. M. (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11-119. 

  9.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10. Jho, M. Y.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39-248. 

  11. Kassab, M., & Kenner, C. (2011). Simulation and neonatal nursing education. Newborn and Infant Nursing Reviews, 11(1), 8-9. http://dx.doi. org/10.1053/j.nainr.2010.12.006 

  12. Kattwinkel, J., & Bloom, R. S. (201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 American Heart Association (Eds.). Textbook of neonatal resuscitation (6th ed.). Elk Grove Village, IL: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13. Kim, H. R., & Choi, E. J. (2011).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Baby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emergency uni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6), 279-288. 

  14. Kim, U. O., Brousseau, D. C., & Konduri, G. G. (2008).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the critically ill neonate in the emergency department. Clinical Pediatric Emergency Medicine, 9(3), 140-148. 

  15.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http://dx.doi.org/10.4040/jkan. 2011.41.2.245 

  16. Kim, Y. M., Oh, Y. M., Kim, H. J., Lee, W. J., Im, T. H., Chung, H. S., et al. (2007).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comprehensive emergency airway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1), 1-9. 

  17. Korean Academy of Nursing (Ed.). (1996). The great encyclopedia of nursing science. Seoul: Korea Dictionary Research Publishing. 

  18. Lee, S. J., Roh, Y. S., Kim, J. O., Jang, K. I., Ryoo, E. N., & Park, Y. M. (2010). Comparison of multi-mode simulation and SimMan(R) simulation on evaluation of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51-60. 

  19. Lee, W. S., Cho, K. C., Yang, S. H., Roh, Y. S., & Lee, G. Y.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1), 64-72. 

  20. Lee, W. S., & Kim, M. (2011).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4), 433-443. 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21. Lindamood, K. E., Rachwal, C., Kappus, L., Weinstock, P., & Doherty, E. G. (2011). Development of a neonatal intensive care multidisciplinary crisis resource training program. Newborn and Infant Nursing Reviews, 11(1), 17-22. 

  22. Park, J. Y. (2012). Self-assessmen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fter OSCE using smart phon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19-129. 

  23. Patel, D., Piotrowski, Z. H., Nelson, M. R., & Sabich, R. (2001). Effect of a statewide neonatal resuscitation training program on Apgar scores among high-risk neonates in illinois. Pediatrics, 107(4), 648-655. 

  24. Sanford, P. G. (2010).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5(4), 1006-1011. 

  25. Shin, H. S., & Shim, K. K.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2), 147-155. 

  26.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90-98. 

  27. Yang, J. J.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4-24. 

  28. Yoo, S. Y., Kim, S. H., & Lee, J. H. (2012). Educational needs i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based program on neonatal emergency car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8(4), 170-176.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4.1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