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5 no.5, 2013년, pp.574 - 584
허혜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노영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program wa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s of simulation models and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Methods: The program cons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은 반복학습, 피드백, 평가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실제의 재현, 적극적인 학습자 참여 촉진, 실무와 이론 학습간의 통합을 포함하는 역동적 과정으로 정의된다(Bland, Topping, & Wood, 2011). 이러한 시뮬레이션의 특성으로 인해 간호교육에서 지식과 기술, 경험 학습의 통합과정으로서 학생들의 간호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으로 적극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Blum et al. | |
역량이란 무엇인가? | , 2013). 역량은 한 상황에서 개념, 지식, 정보, 절차, 방법을 끌어내어 다른 상황을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상황에 맞는 지식을 사용하고 적절한 전략적 능력들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다(Blum, Borglund, & Parcells, 2010). 간호역량은 수행 과정을 통해서 재조명되고 재구성되는 능력으로서 역량과 수행은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므로(Lenburg, 1999) 간호학생에게 간호역량의 수행을 가능케 하는 실습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 |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무엇인가? |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시뮬레이션 원리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상황인지이론에 근거하며, Kolb (1984)의 경험학습이론으로 학습 경험이 설명되고 있다(Kaakinen & Arwood, 2009). 구성주 의는 경험에 관한 비판적 반성을 장려하고 개인적으로 구성한 지식을 확인하면서 학습자들이 가진 가정들에 도전한다(Lee, Ko, Choi, Jung, & Park, 2011). Jeffries (2005)에 의해 제안된 구성주의 학습 원리에 기초한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교수 학습 모델에 따르면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창조적 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을 유도한다. |
Bland, A. J., Topping, A., & Wood, B. A. (2011).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664-670. http://dx.doi.org/10.1016/j.nedt.2010.10.013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 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 (1), 1-14. http://dx.doi.org/10.2202/1548-923X.2035
Cant, R. P., & Cooper, S. J. (2010).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3-15. http://dx.doi.org/10.1111/j.1365-2468.2009.05240.x
Chang, S. O., Kong, E. S., Kim, C. G., Kim, H. K., Song, M. S., Ahn, S. Y., et al. (2013). Exploring nursing education modality for facilitating undergraduate students' critical thinking focus goup interview analysi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 125-135. http://dx.doi.org/10.7475/kjan.2013.25.1.125
Clark, M. (2006). Evaluating an obstetric trauma scenario.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2, e75-e77. http://dx.doi.org/10.1016/j.ecns.2009.05.028
Davis, A. H., & Kimble, L. P.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evaluation rubrics for nursing education: Measuring the essential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 605-611.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715-01
Hur, H. K., Park, S., Shin, Y. H., Lim, Y. M., Kim, G. Y., Kim, K. K., et al. (2013).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cy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 111-119. http://dx.doi.org/ 10.5977/jkasne.2013.19.2.228
Hur, H. K., Park, S. M., Kim, K. K., Jung, J. S., Shin, Y. H., & Choi, H. O. (2012). Evaluation of Lasater judgment rubric to measure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of emergency management simulation of hypoglycemia.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 15-27.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on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 96-103.
Kaakinen, J., & Arwood, E. (2009). Systematic review of nursing simulation literature for use of learning of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6 (1), 1-20. http://dx.doi.org/10.2202/1548-923X.1688
Kang, H. W., & Hur, H. K. (2010). Development of a simulation scenario on emergency nursing care of dyspnea pati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3 , 59-74.
Kern, D. E., Thomas, P. A., & Hughes, M. T. (2009). Curriculum development for medical education (2nd ed.).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Kolb, D.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 Hall.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 , 6-22.
Lasater, K. (2007).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496-503.
Lee, J. H., & Choi, M.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3, 1-9. http://dx.doi.org/10.7475/kjan.2011.23.1.01
Lee, K. W., Ko, J. Y., Choi, P. Y., Jung, M. K., & Park, S. H. (2011). Educational psychology for effective teaching learning strategy (2nd ed.). Seoul: Kyoyookbook Co.
Lee, S. H. (2008).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into practice. Seoul: Hakjisa.
Lenburg, C. B.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the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 (COPA) model.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4 (2), 1-12. Retrieved May 15, 2012, from http://www.nursingworld.org/ojin
Mariani, B., Cantrell, M. A., Meakim, C., Prieto, P., & Dreifuerst, K. T. (2013).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 e147-e155.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McGaghie, W. C., Issenberg, S. B., Cohen, E. R., Barsuk, J. H., & Wayne, D. B. (2011). Medical education featuring mastery learning with deliberate practice can lead to better health for individuals and populations. Academic Medicine, 86, e8-9.
Oermann, M. H. (1999). Critical thinking, critical practice. Nursing Management, 30 (4), 40C-40F, 40H-40I.
Suh, Y. O., Ahn, Y. H., & Park, K. S. (2009). Content validity of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judgment during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1, 245-256.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 204-211.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 548-560.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