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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변보호사 자격취득 학생들의 자격활용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ing Certificate Awareness for Student Certificate Holders of Private Security Guard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3 no.2, 2013년, pp.45 - 54  

김일곤 (동아대학교 경찰경호학과)

초록

2005년 안황권 교수의 도입제안에 따라 경비협회가 시작한 신변보호사 자격제도는 지금까지 7회를 실시하여 국가로 부터 공인을 받았다. 신변보호사 자격제도는 시민생활안전을 충족시키고 아울러 자격 검증을 통해 전문 직능을 보유한 신변보호 전문가를 확보하고자 함이다. 그러나 7회에 걸쳐 신변보호사 자격 검정을 통해 배출된 많은 수의 자격 취득자들은 산업 현장에서의 우선적 채용 인적자원 또는 가산점 부여 등과 같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실제 자격을 취득하였음에도 대부분 활용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신변보호사 제도와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 실태와 인식에 대하여 탐구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Security Association suggested from who Professor An, Hwang Kwon advocated the introduction of a private security guard certification system, and the private security guard certification exam has been conducted seven times since 2005, being authorized by the government. Currently, there are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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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신변보호 업무를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자격을 갖춘 인적자원을 활용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실시한 신변보호 자격 검증임에는 틀림없으나, 해당 자격제도가 7회째 실시되어온 현재 신변보호사 자격증은 취득자들 사이에서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낳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신변보호사 자격증의 지니고 있는 취지와 현실성, 활용성에 있어 그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신변보호사 자격제도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파악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취지와 실제 활용성에 대한 요인을 중심으로 신변보호사 자격제도의 정착을 위한 관점에서 나타난 함축적인 의미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해결책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논의하도록 하겠다.
  • 연구 질문 1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근거로 학생들의 시각을 정리해 보았는데, 학생들의 신변보호사 자격취득 취지와 더불어 신변보호사 자격증에 활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자격취득 후 1년 이상이 지난 학생들이 말하는 신변보호사 자격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그렇지 못했는지에 대한 요소를 요약해 분류해 보면 아래의 <표 7>과 같다.
  • 이 연구는 인터뷰의 전사 작업을 마친 후 프로그램 분석 과정에 따라 전사된 녹취록을 프로그램에서 단어, 구, 절, 문장, 문단 또는 아이디어를 노드(Node)로 범주화 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에 따라 새로운 노드 또는 기존 노드에 해당 내용들을 범주화 시켰다. 이렇게 범주화 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는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범주화에 대한 확인은 연구 참여자 선정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의 재검토로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그러나 7회에 걸쳐 신변보호사 자격 검정을 통해 자격취득자들이 배출되었으나 제대로 자격이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신변보호사 제도와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 실태와 인식에 대하여 탐구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에 의해 선정하였다. 특히 신변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기간이 지난 자격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자격증의 실제 활용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표집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2년 10월부터 12월말까지 2년제 및 4년제 시큐리티 관련 학과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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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경비업무에서 자격제도 개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경찰은 최근 다양한 치안활동을 민간과 함께 상호 협력하고 역할분담을 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민간경비는 치안을 경찰과 공동생산 하는 주체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경비업무가 주로 수행되고 있는 현재의 민간경비업무의 특성상 업무수행을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직능을 갖춘 인적자원을 배출하기 위하여 자격제도의 개선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범죄의 증가로 경찰은 어떤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가? 특히 2007년부터 2011년까지 발생된 주요 5대 범죄 발생건수 살펴보면 2007년 1,510,145건에서 2011년 1,435,974건으로 발생건수는 줄어들었으나, 흉포화 된 강력범죄, 절도범죄, 폭행범죄는 2007년부터 꾸준히 증가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1]. 이에 경찰은 최근 다양한 치안활동을 민간과 함께 상호 협력하고 역할분담을 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민간경비는 치안을 경찰과 공동생산 하는 주체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경비업무가 주로 수행되고 있는 현재의 민간경비업무의 특성상 업무수행을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직능을 갖춘 인적자원을 배출하기 위하여 자격제도의 개선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민간경비가 범죄예방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경비업체에서는 어떤 것을 수행해 나가야 하나? 결국 민간경비가 범죄예방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인 경비원들의 자질과 능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경비업체는 우선 재능과 능력, 전문성을 가진 경비원들을 선발하고 나아가 끊임없는 교육·훈련 및 조직학습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치안 환경의 변화는 민간경비분야에 전문성을 요구하게 되었고 나아가 전문자격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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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사이버경찰청, www.police.go.kr, 2013. 2.25 검색 

  2. 안황권(2006), '민간경비 자격제도에 관한 연구', 경호경비연구, 제11호, 한국경호경비학회. pp. 159-181. 

  3. 안황권(2009), 민간경비학, 경기: 진영사 

  4. 안황권(2011), '신변보호사 자격제도의 필요성과 과제', 정보.보안 논문지, 제11권 제2호, 융합보안학회, pp. 25-33. 

  5. 신상민(2009), '신변보호업무 무도교육훈련의 개선방안', 대한무도학회지, 제11권 제2호, pp. 369-384. 

  6. 이상철.안성조(2008), '한국 시큐리티자격제도의 실태 및 발전방안 : 신변보호사 자격제도를 중심으로', 경호경비연구, 제15호, 한국경호경비학회. pp. 235-256. 

  7. 정지운(2007), '민간자격증의 의의와 전망 - 2006년 시험시행과 관련하여', 경호경비연구, 제13호, 한국경호경비학회. pp. 451-470. 

  8. 김태환(2005), '신변보호사(경호사) 자격제도 도입방안', 한국안전학회지, 제20호 제2권, 한국안전학회. pp. 146-150. 

  9. 조흥식 외(2011), 질적 연구방법론-다섯 가지 접근, 서울: 학지사. 

  10. Park, C. W. (2002). Voice type and QSR NUD*IST: Computer aided qualitative data entering and analysis. English Language Teaching, 14(2), 131-165. 

  11.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CA: Sage Publications. 

  12. 김영천(2007),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13. Padgett, D. K.(2001), Qualitative Method in Social Work Research: Challenges and Rewards. 

  14. 박종원(2004), '학생들은 언제 말문을 여는가?: 원어민 교수수업을 중심으로', 제16권 제2호, 영여교육연구, pp. 209-246. 

  15.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 84(2), 191-215. 

  16. 백은희(1994), 학업 성취 상황에서의 자신감 이론의 최근 동향 및 전망, 특수교육론집,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pp. 7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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