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 연구 - S여대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in College Libraries: - the Case of S-Women's College Library -원문보기
이 연구는 S여대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 즉, 도서관의 이용빈도, 상대적 중요성, 이용목적, 불만족 요인,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조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700명을 대상으로 인식도를 설문조사한 후에 학년, 전공계열별로 이용상의 만족도 및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S여대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 즉, 도서관의 이용빈도, 상대적 중요성, 이용목적, 불만족 요인,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조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700명을 대상으로 인식도를 설문조사한 후에 학년, 전공계열별로 이용상의 만족도 및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general perception of users on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of junior college libraries, including the use frequency, weight, use purposes, and unsatisfactory factors. In order to carry this purpose,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general perception of users on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of junior college libraries, including the use frequency, weight, use purposes, and unsatisfactory factors. In order to carry this purpose,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700 students in S-women's college, analyzed the factors of us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by grades and major categories and suggested some alternative improvements.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general perception of users on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of junior college libraries, including the use frequency, weight, use purposes, and unsatisfactory factors. In order to carry this purpose,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700 students in S-women's college, analyzed the factors of us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by grades and major categories and suggested some alternative improv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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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전문대학도서관이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문대학의 교육특성과 목표를 반영한 장서개발 전략과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우선적으로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보완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인식도는 제외하였으며, 한 대학의 사례에 불과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무리가 있으므로 후속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한계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재학생의 도서관 이용도와 상대적 중요성, 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전문대학도서관이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문대학의 교육특성과 목표를 반영한 장서개발 전략과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우선적으로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보완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재학생의 도서관 이용도와 상대적 중요성, 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전문대학도서관이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문대학의 교육특성과 목표를 반영한 장서개발 전략과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만 현재까지 진행된 대다수의 대학도서관 활성화 방안 관련 연구가 4년제 대학도서관을 위주로 수행되다보니 정작 시설, 인력, 장서, 예산 등 여러 지표에서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가 존재하고 빈익빈 현상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전문대학도서관이다. 현실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공간이나 시설을 확충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우선적으로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보완책을 마련해보자는 취지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S여대도서관을 대상으로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 즉, 도서관의 이용빈도, 상대적 중요성, 이용목적, 불만족 요인,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S여대도서관 재학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를 학년별 및 전공 계열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목적과 불만족 요인을 추가로 확인하여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 조사와 예비조사를 거쳐 보완한 설문지는 와 같이 인구통계, 도서관 이용빈도와 중요성, 이용목적 및 불만족 요인, 자료 및 서비스의 만족도를 묻는 총2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 조사와 예비조사를 거쳐 보완한 설문지는 <표 2>와 같이 인구통계, 도서관 이용빈도와 중요성, 이용목적 및 불만족 요인, 자료 및 서비스의 만족도를 묻는 총2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 자료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인식에 대한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질문 내용은 S여대도서관의 상황을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16개 학과(전공)별로 전공수업 전후에 강의실을 방문하여 양해를 구하고 설문의 취지 및 문항에 대한 용어설명을 한 다음 실시하였다. 설문지 회수 후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660건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학년 및 학과(계열)별 인구통계는 <표 1>과 같다.
현실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공간이나 시설을 확충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우선적으로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보완책을 마련해보자는 취지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S여대도서관을 대상으로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 즉, 도서관의 이용빈도, 상대적 중요성, 이용목적, 불만족 요인,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 회수 후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660건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학년 및 학과(계열)별 인구통계는 <표 1>과 같다. 구체적으로 분석대상자는 1학년 359명(55.4%)과 2학년 301명(45.6%)이며, 일부 3년제 교육과정인 학과의 3학년 학생은 설문대상에서 제외하여 일반적인 2년제 전문대학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S여대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4개 계열 16개 학과(전공) 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을 채택하였으며 2013년 4월에 1주일간(4.
설문지 회수 후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660건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학년 및 학과(계열)별 인구통계는 과 같다.
본 연구는 S여대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4개 계열 16개 학과(전공) 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을 채택하였으며 2013년 4월에 1주일간(4. 16 ~ 4. 21)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한 다음, 5월 1일부터 2주일간 재학생 3,442명 가운데 학과별 안배를 위해 모집단을 의미 있는 계층으로 나눈 다음 각 계층으로부터 무작위 추출하는 층화표집법(stratified sampling)을 이용하여 각 학과 및 학년을 고려하여 700명(전체 재학생의 20.3%)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의 신뢰성(reliability)은 측정도구로 구성하고 있는 각 문항들 사이의 상관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과학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크론바흐 알파(Chronbach's alpha) 계수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SPSS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를 산출하고, 학년별(1학년, 2학년)평균차이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전공계열별(인문사회, 자연, 미디어영상, 디자인)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도서관 이용빈도와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은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디자인계열, 미디어영상계열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유아교육과, 문헌정보과, 경영과, 관광과, 비서행정과 등이 속한 인문사회계열 학생은 도서관을 이용한 빈도가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도서관의 중요성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학년별 인식도의 평균차에 대한 검정 결과,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학년간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자료 영역의 경우 5개(전공(학습)자료, 교양자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1학년의 만족도가 유의한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 영역의 경우는 7개(도서관 직원의 태도,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 도서관 이용시간, 1인당 대출책수, 대출기간, 대출절차, 도서관의 접근성) 항목의 평균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목적과 불만족 요인을 조사한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전공(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양도서의 대출 및 열람, 열람실 이용, 컴퓨터 이용, 과제 해결을 위한 그룹별 혹은 학과별 모임 장소, 상호대차나 참고질의 등을 참고서비스의 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도서관 불만족 요인으로 과도한 강의 시수로 인하여 여유시간 없음, 최신 자료의 부족, 전담 사서에 의한 서비스 부족, 도서관 이용 불필요한 수업운영, 도서관 이용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거부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목적과 불만족 요인을 조사한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전공(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양도서의 대출 및 열람, 열람실 이용, 컴퓨터 이용, 과제 해결을 위한 그룹별 혹은 학과별 모임 장소, 상호대차나 참고질의 등을 참고서비스의 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도서관 불만족 요인으로 과도한 강의 시수로 인하여 여유시간 없음, 최신 자료의 부족, 전담 사서에 의한 서비스 부족, 도서관 이용 불필요한 수업운영, 도서관 이용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거부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도서관 서비스 영역의 경우는 7개(도서관 직원의 태도,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 도서관 이용시간, 1인당 대출책수, 대출기간, 대출절차, 도서관의 접근성) 항목의 평균이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대출절차를 제외한 나머지 6개 항목은 1학년이 2학년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학년간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음으로 자료영역의 경우는 비도서자료와 연속간행물의 만족도를 제외한 나머지 5개(학습자료, 교양자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1학년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이러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학교도서관과 비교하여 대학도서관은 학습자료 및 교양자료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에 속하며 이에 대한 학습 기여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자료영역의 경우는 전공(학습)자료와 교양자료의 충분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에 대한 인식도는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디자인계열, 미디어영상계열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연과학계열에 속한 유아교육학과는 대학설립 초기에 개설된 학과로 타 전공과 비교할 때 비교적 많은 장서를 갖추고 또 지원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그림 3~4>에 도식화한 바와 같이 자료 영역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장서의 학습 기여도, 도서관 직원의 태도, 사서의 전문성, 도서관 이용교육, 정보활용교육,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 도서관 이용시간, 대출절차, 도서관 주최 문화행사, 도서관 홈페이지 구성, 도서관의 접근성 등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도 평균은 인문사회계열 응답자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학습자료의 충분성, 자료의 최신성, 비도서자료, 연속간행물, 취업정보, 1인당 대출 책수, 대출절차, 희망도서구입신청의 편리성과 신속성 등에 대한 인식도는 자연과학계열 응답자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반면, 미디어영상계열 이용자의 인식도 평균은 전체 문항 중 도서관 이용빈도를 비롯한 19개 항목에서 최저를 기록하고 있어 전반적인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서비스 영역에서 정보활용교육의 만족도는 인문사회계열 평균이 현저히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3개 계열의 평균은 거의 비슷하다. 다른 계열에 비하여 인문사회계열 전공자의 인식도가 높은 것은 타계열 이용자에 비하여 도서관 이용빈도가 높고 과제해결이나 학습을 위한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도서관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학년별 인식도의 평균차에 대한 검정 결과,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학년간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자료 영역의 경우 5개(전공(학습)자료, 교양자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1학년의 만족도가 유의한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학생은 3책 1주일이라는 대출기간이 주어지는데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 이용자의 경우는 1주일이라는 대출기간을 다소 짧다고 생각하여 불만족하고 있는 반면, 디자인 및 미디어영상 계열 이용자는 도서관 자료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치도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대출절차에 대한 만족도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디자인계열, 미디어영상계열 순으로 높았으며, 인식도 평균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전공(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양도서의 대출 및 열람, 열람실 이용, 컴퓨터 이용, 과제 해결을 위한 그룹별 혹은 학과별 모임 장소, 상호대차나 참고질의 등을 참고서비스의 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에 대한 불만족 혹은 비이용 요인으로 과도한 수업 시수로 인하여 도서관을 이용할 여유가 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에 대한 불만족, 최신 자료의 부족, 전담 사서에 의한 서비스 부족, 전공 수업을 수강하는데 있어 도서관 이용 불필요, 도서관 이용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거부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도서관 이용목적 및 불만족 요인 13개 항목과 앞에서 수행한 인식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장서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디자인계열, 미디어 영상계열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조사 대상 도서관은 독립된 건물이 아닌 강의동 별관 6층의 후미진 곳에 위치하여 계열 및 학과별 강의실과 학과실, 또 학생들의 생활반경에서 비교적 동선이 길어지는 학과나 계열의 학생일 경우 도서관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
먼저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학년간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음으로 자료영역의 경우는 비도서자료와 연속간행물의 만족도를 제외한 나머지 5개(학습자료, 교양자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1학년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다음으로 학습자료의 충분성, 자료의 최신성, 비도서자료, 연속간행물, 취업정보, 1인당 대출 책수, 대출절차, 희망도서구입신청의 편리성과 신속성 등에 대한 인식도는 자연과학계열 응답자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반면, 미디어영상계열 이용자의 인식도 평균은 전체 문항 중 도서관 이용빈도를 비롯한 19개 항목에서 최저를 기록하고 있어 전반적인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여대 조직도상에 나타난 학술정보센터(도서관)를 제외한 교내 부속기관으로 교수학습센터, 학생서비스센터, 사회봉사단, 장애학생지원센터, 다문화학생지원센터, 취업역량개발센터, 평생교육원, 뉴미디어디자인센터, 유아교육연구소, 중소기업경영연구소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교내 기관에 대한 만족도는 조사하지 않아 도서관만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것인지 파악할 수 없으나, 도서관 이용빈도와 더불어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재학생은 도서관을 자주 방문하지 않고 또 중요하지 않은 교내 기관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자료 영역의 경우 5개(전공(학습)자료, 교양자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1학년의 만족도가 유의한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 영역의 경우는 7개(도서관 직원의 태도,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 도서관 이용시간, 1인당 대출책수, 대출기간, 대출절차, 도서관의 접근성) 항목의 평균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대출절차를 제외한 나머지 6개 항목은 1학년이 2학년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열별 이용자 인식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검정한 결과 총 22개 문항 중에서 9개(도서관이용도,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 전공(학습)자료, 교양자료, 장서의 학습 기여도, 정보활용교육, 대출기간, 대출절차, 도서관의 접근성) 항목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나 되었다. 앞서 분석한 인식도 분석에서 정보활용교육의 만족도가 인문사회계열 평균이 현저히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별로 도서관 이용 교육과 정보활용교육 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1학년이 낮았으므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요컨대 S여대도서관 이용자들은 위의 에서 도식화한 바와 같이 대출절차, 도서관 주최 문화행사, 1인당 대출책수, 장서의 학습기여도, 정보활용교육 및 도서관이용교육, 도서관 직원의 태도, 교양자료의 충분성, 도서관 이용시간, 사서의 전문성, 연속간행물,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에 대해서는 평균이상(2.90)의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 도서관 홈페이지 구성, 희망도서신청절차, 비도서자료, 전공(학습)자료의 충분성, 자료의 최신성, 도서관의 접근성, 취업정보, 교내 부속기관 중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 등은 낮거나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개 계열별 이용자 인식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다변량 분산분석 기법으로 검정한 결과 에 제시한 바와 같이 총 22개 문항 중에서 9개(도서관이용도,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 학습자료의 충분성, 교양자료의 충분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정보활용교육, 대출기간, 대출절차, 도서관의 접근성)의 F 유의도가 0.05보다 작으므로 계열별 인식도 평균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학년별 인식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의수준 0.05에서 13개 항목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장서개발 측면에서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 및 불만족 요인은 <표 8>에 제시된 바와 같다. 이용자는 전공(학습)자료(66.5%)및 교양도서(58.9%)의 대출 및 열람을 도서관 이용의 주요 목적으로 응답한 반면, 앞서 분석한 도서관 자료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인식도가 자료영역의 경우는 5개(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 교양자료의 대출 및 열람, 자료의 최신성, 장서의 학습 기여도, 취업정보) 항목에서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1학년은 전공기초자료 및 교양자료가 주로 필요하고, 2학년은 최신성을 담보한 학습자료 및 교양자료, 학습기여도가 놓은 전공심화자료를 원하고 있으며, 추가로 취업을 대비하여 산업 동향 및 취업관련 자료를 원하고 있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목적과 불만족 요인을 추가로 확인하여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조사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전공(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양도서의 대출 및 열람, 열람실 이용, 컴퓨터 이용, 과제 해결을 위한 그룹별 혹은 학과별 모임 장소, 상호대차나 참고질의 등을 참고서비스의 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에 대한 불만족 혹은 비이용 요인으로 과도한 수업 시수로 인하여 도서관을 이용할 여유가 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에 대한 불만족, 최신 자료의 부족, 전담 사서에 의한 서비스 부족, 전공 수업을 수강하는데 있어 도서관 이용 불필요, 도서관 이용경험의 부족으로 인한 거부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디자인계열, 미디어 영상계열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조사 대상 도서관은 독립된 건물이 아닌 강의동 별관 6층의 후미진 곳에 위치하여 계열 및 학과별 강의실과 학과실, 또 학생들의 생활반경에서 비교적 동선이 길어지는 학과나 계열의 학생일 경우 도서관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
첫째, 도서관 자료 및 서비스의 전체적인 인식도 분석의 경우 대출절차, 도서관 주최 문화 행사, 1인당 대출책수, 장서의 학습기여도, 정보활용교육 및 도서관이용교육, 도서관 직원의 태도, 교양자료의 충분성, 도서관 이용시간, 사서의 전문성, 연속간행물의 충분성,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평균(2.90)을 상회한 반면, 도서관 홈페이지 구성, 희망도서신청절차, 비도서자료, 전공(학습)자료, 자료의 최신성, 도서관의 접근성, 취업정보, 교내 부속기관 중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 등은 낮거나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출기간의 만족도는 디자인계열, 미디어영상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순으로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재학생은 3책 1주일이라는 대출기간이 주어지는데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 이용자의 경우는 1주일이라는 대출기간을 다소 짧다고 생각하여 불만족하고 있는 반면, 디자인 및 미디어영상 계열 이용자는 도서관 자료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치도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에 도식화한 바와 같이 자료 영역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장서의 학습 기여도, 도서관 직원의 태도, 사서의 전문성, 도서관 이용교육, 정보활용교육,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 도서관 이용시간, 대출절차, 도서관 주최 문화행사, 도서관 홈페이지 구성, 도서관의 접근성 등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도 평균은 인문사회계열 응답자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우선적으로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보완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인식도는 제외하였으며, 한 대학의 사례에 불과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무리가 있으므로 후속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한계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별도의 그룹학습실이 없는 관계로 그룹별 토론이나 과제 해결, 도서관이용교육이나 정보활용교육을 실시할 때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될 수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 전문대학도서관의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심층 분석 및 대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S여대도서관 재학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빈도와 상대적 중요성, 자료와 서비스 부분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를 학년별 및 전공 계열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목적과 불만족 요인을 추가로 확인하여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조사결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전공(학습)자료의 대출 및 열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양도서의 대출 및 열람, 열람실 이용, 컴퓨터 이용, 과제 해결을 위한 그룹별 혹은 학과별 모임 장소, 상호대차나 참고질의 등을 참고서비스의 이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의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전문대학의 교육목적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고등교육법 제47조). 현 정부는 출범초기부터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의 중심축으로 산재된 직업교육을 매개하도록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전문대학도서관에 대한 인식도를 분석해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도서관 자료 및 서비스의 전체적인 인식도 분석의 경우 대출절차, 도서관 주최 문화 행사, 1인당 대출책수, 장서의 학습기여도, 정보활용교육 및 도서관이용교육, 도서관 직원의 태도, 교양자료의 충분성, 도서관 이용시간, 사서의 전문성, 연속간행물의 충분성, 문헌복사서비스 및 상호대차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평균(2.90)을 상회한 반면, 도서관 홈페이지 구성, 희망도서신청절차, 비도서자료, 전공(학습)자료, 자료의 최신성, 도서관의 접근성, 취업정보, 교내 부속기관 중 도서관의 상대적 중요성 등은 낮거나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대학 도서관은 실체는 어떠한가?
이러한 전문대학 교육의 중심에 전문대학도서관이 있고 마땅히 자타가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이 존재한다. 그러나 전문대학이 4년제 대학과 더불어 주요한 전문인력 양성기관임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은 시설, 인력, 장서, 이용률, 예산 등 여러 지표가 열악하여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구체적으로 한국도서관연감(2013)에 집계된 통계 수치를 바탕으로 4년제 대학도서관(285개)과 전문대학도서관(138개)의 규모변수를 비교해보면, 1개관당 평균 건물연면적은 646,772㎡ 대 2,551㎡, 열람석수는 95,092석 대 481석, 사서수는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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