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용 니켈수소 배터리 1차원 열전달 모델링
One-Dimension Thermal Modeling of NiMH Battery for Thermal Management of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3 = no.342, 2014년, pp.227 - 234  

한재영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지수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수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기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은 배터리 성능에 의존한다. 배터리의 성능은 작동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배터리 온도 관리는 성능과 내구성을 보장한다. 특히, 배터리 팩에서의 모듈의 온도 분포는 냉각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모듈 사이의 온도 분포를 확인 할 수 있는 배터리 열적 모델링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배터리 모델은 NiMH 각형 모델이며, 10개의 모듈로 구성되어졌다. 배터리 열 모델은 열 발생, 채널을 통과하는 대류 열 전달 그리고 모듈 사이의 전도 열 전달로 구성되었다. 배터리 내에서 발생되는 열발생 모델은 충/방전 동안의 전기적인 저항열에 의해 계산되어 진다. 모델은 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동안 적절한 열관리의 전략을 결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consumption rates of electric vehicles strongly depend on their battery performance. Because the battery performance is sensitive to the operating temperature, temperature management of the battery ensures its performance and durability. In particular,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among modul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델은 Matlab/Simulink®플랫폼 하에서 개발되었으며, 열관리 계통의 적절한 제어를 모사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팬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니켈-수소 배터리 모델과 통합하여 주어진 부하 조건에 따른 배터리 팩의 온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집중 용량 법을 적용한 모델이 가지고 있는 한계인 국부 과열을 확인할 수 있도록 1차원 배터리 팩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은 Matlab/Simulink®플랫폼 하에서 개발되었으며, 열관리 계통의 적절한 제어를 모사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팬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니켈-수소 배터리 모델과 통합하여 주어진 부하 조건에 따른 배터리 팩의 온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듈과 모듈 사이의 온도 분포를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배터리의 온도 제어와 모듈 과 모듈 사이의 온도 분포를 확인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10개의 모듈로 구성된 배터리 팩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적 전류의 입력을 사용하여 충/방전시의 발생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변화, 모듈사이의 온도 분포 및 열전달 계수의 변화에 따른 온도분포를 각 모듈에 대해서 확인하였다. 또한, 배터리의 초기온도는 열적 평형을 고려하여 대기의 온도(293.
  • 에 의해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배터리 열관리를 위해 ADVISOR 모델을 이용한 열관리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구성한 모델을 바탕으로 차량 운전 환경 하에서의 배터리 열적 특성을 분석 하였다. 하지만, 배터리 특징을 모두 나타내기에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모델을 적용하였고, 열관리에 필요한 팬과 기타 구성 품에 대한 모델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가설 설정

  • 배터리 팩에서의 모듈과 모듈 사이 온도 분포는 냉각 특성 및 방법에 따라 상이하며, 이러한 온도 분포가 균일하게 이루어져야 배터리의 원하는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다. Fig. 3은 모듈의 연결 방법을 나타낸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과 같이 직렬형태로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Courant Number가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적절한 시간 간격과 모듈 간 격자를 구성하게 되면, 차분형의 배터리 팩 구성을 통해 원하는 근사해를 얻을 수 있다.
  • 특히, 냉각공기 유량은 5번 모듈의 온도 정보를 받아 PI 제어로 인하여 공기의 유량이 설정 온도에 맞게 공급되어 지고 있다. 또한 유입되어지는 냉각 공기는 병렬 형태로 각 냉각공기 채널에 유입이 되어, 모듈 간의 초기 냉각공기 온도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최초 대기 온도와 같은 293.
  • 본 연구에서는 정적 전류의 입력을 사용하여 충/방전시의 발생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변화, 모듈사이의 온도 분포 및 열전달 계수의 변화에 따른 온도분포를 각 모듈에 대해서 확인하였다. 또한, 배터리의 초기온도는 열적 평형을 고려하여 대기의 온도(293.15K)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하지만, 배터리 특징을 모두 나타내기에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모델을 적용하였고, 열관리에 필요한 팬과 기타 구성 품에 대한 모델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전체 배터리팩을 하나의 집중용량으로 가정하여 셀 간의 냉각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 Pesaran(4,5)은 또 EVs와 HEVs의 열관리 방법에 대한 연구도 보고하였다.
  • 모듈에서의 에너지 보존 방정식은 식 (3)에서 설명 되어 지며, 외기와 접촉되어 있지 않은 모듈은 유한 차분법을 적용하였고 모듈 내부에서 온도는 균일하고 초기 배터리 온도는 외기 온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경계조건을 설정하였다.
  • 모듈은 냉각수 채널을 사이에 두고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냉각수는 모듈과 근접한 냉각수 채널에 각각 유입되어 배터리를 냉각하게 된다. 배터리의 냉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입되는 냉각 공기의 온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배터리 모듈은 전기자동차 차체 프레임 상단과 승차공간 하단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터리 모듈에서 발생되는 열은 냉각용 공기에 의해 제거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모듈을 각기둥의 형태로 가정하였으며 배터리의 온도는 발열량과 방열량의 에너지 보존 법칙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되어 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전기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은 배터리 성능에 의존한다. 배터리의 성능은 작동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배터리 온도 관리는 성능과 내구성을 보장한다.
배터리의 성능은 무엇에 민감한가? 전기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은 배터리 성능에 의존한다. 배터리의 성능은 작동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배터리 온도 관리는 성능과 내구성을 보장한다. 특히, 배터리 팩에서의 모듈의 온도 분포는 냉각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Park, S. J. and Jung, D, H., 2013, "Battery Cell Arrangement and Heat Transfer Fluid Effects on the Parasitic Power Consumption and the Cell Temperature Distribution in a Hybrid Electric Vehicl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27, pp. 191-198. 

  2. Jang, S.Y, PCT/1020090113521, 11.02, 2009 

  3. Pesaran, A. A., 2002, "Battery Thermal Models for Hybrid Vehicle Simula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0, pp. 377-382. 

  4. Pesaran, A. A., 2003, "Cooling and Preheating of Batteries in Hybrid Electric Vehicles," The 6th ASME-JSME Thermal Engineering Joint Conference, March 16-20. 

  5. Pesaran, A. A., 2001, "Battery Thermal Manaagement in EVs and HEVs: Issues and Solutions," Advanced Automotive Battery Conference, February 6-8. 

  6. Kim, G. H., 2006, "Battery Thermal Management design modeling," Conference paper, October 23-28. 

  7. Lee, J. K., Kim. J. E. and Cha, H. J., 2011, "Experiment and Implementation of NiMH Battery Model for Autonomie Environment,"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0, No.10 , pp.1875-1880. 

  8. Park, S. J., 2011, "A Comprehensive Thermal Management System Model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9. Benhamin, A., Agar, E., Dennison, C.R. and Kumbur, E.C., 2013, "On the Quantification of Coulombic Efficiency for Vanadium Redox Flow Batteries: Cutoff Voltages vs. State-of-charge Limit," Electrochemistry Communications, Vol. 35, pp. 42-44. 

  10. Cengel, Y. A. and Ghajar, A. J., 2012, Heat and Mass transfer :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McGrawHill, pp. 470-471. 

  11. Incropera, F.P., Dewitt, D.P., Bergman, T.L. and Lavine, A.S., 1996, Fundamental of Heat Transfer, Incropera, pp. 420-45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