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 운전정보전달을 위한 차량용 햅틱시트 연구
Study on Vehicle Haptic-Seat for the Driving Information Transfer to Driver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8 no.3, 2014년, pp.151 - 160  

오승용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김경태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유창호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  권대규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시/청각 방식의 운전정보 전달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불어 교통약자들의 운전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동차용 햅틱 시트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동전형 모터 30개를 사용한 진동자극용 시트커버형 시제품과 모터드라이버모듈을 제작하였고 65세 이상의 고령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상운전상황에서의 시트진동자극에 대한 실험에서는 피험자들의 전체 진동인지 점수 평균은 3.5/4점으로 87.5%의 인지율을 보여주었다. 또한 모든 피험자가 4번의 과속경고신호를 모두 인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Trail Making Test 점수에 따른 그룹별 진동인지점수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고 시각기능과 인지기능이 저하된 고령자라도 진동을 인지하는 촉각기능은 동등한 능력을 보여주는 결과를 얻었으며 이 결과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차량 내에서의 시트를 통한 진동자극의 운전정보 유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utomotive haptic-seat technology which can transmit the driving information by the vibro-stimulus from the seat was investigated to overcome previous system's limitation relied on the visual and audial method and to help handicap driving. A prototype haptic seat c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의 시트를 통해 운전자에게 진동자극을 통한 적절한 운전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차량용 햅틱시트 (haptic-seat)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령자층을 대상으로 가상운전상태에서의 시트 진동인지율을 측정 및 분석하여 그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의 시트를 통해 운전자에게 진동자극을 통한 적절한 운전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차량용 햅틱시트 (haptic-seat)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령자층을 대상으로 가상운전상태에서의 시트 진동인지율을 측정 및 분석하여 그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향후 더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과 인체의 촉각 분포와의 연관성을 통한 진동자극 위치와 강도, 면적 등의 개선 및 시․청각 전달방법과의 대조실험을 통해 복잡한 운전상황에서도 정확한 운전정보 전달이 가능하여 고령운전자 운전능력 개선에 매우 유용한 차량용 햅틱시트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인지기능 및 운전기능이 저하된 고령운전자의 운전수행능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령화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2000년: 7.2%)한 이후 사회 각 분야에서 고령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 총인구에서 65세 이상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12.2%로 1970년 3.1%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30년 24.3%, 2050년 37.4%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85세 이상 초고령인구 비율은 2013년 0.9%에서 2030년 2.5%, 2050년 7.7%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1]. 이에 운전면허를 보유한 고령인구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5년간 65세 이상 고령자 운전면허 보유 현황’[2]에 따르면 2008년 107만명에서 2009년 118만명, 2010년 129명, 2011년 145명, 2012년 165만명으로 5년 사이 58만명이 늘어났다.
차량용 시트는 어떤 부품인가? 차량용 시트는 인간과 차를 결합하는 부위로서 자동차 부분 중 인간과 가장 생리적으로 밀접한 관계[13]를 가지며 운전자 및 승객의 안전성과 승차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능력, 운전 특성 등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운전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운전자의 운전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교통사고를 야기하기도 한다[4]. 기존의 운전정보체계가 아닌 새로운 전달체계를 이용하여 운전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Damiani, 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