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179 - 193
김수철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After 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Advanced Plan represented in 2012, mathematics education fields began to attention to 'Storytelling'. Because the plan contains important topics, reinforcing mathematics education, improving understanding about mathematics, and enhancing self-guided learning. 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토리텔링 수학이란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 수학(Storytelling Mathematics)이란, 수학 내용을 배경, 인물, 갈등, 상황과 적절히 연계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수업현장에서 이야기를 공유하며, 서로의 상상력과 감정을 이입하여 자신만의 언어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학습활동이다(한국창의과학재단, 2014). 교육부(당시 교육과학기술부, 이하 ‘교육부’)는 2012년 1월 「수학교육선진화방안」을 발표하여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을 강조하였다. | |
서보억에 따르면 스토리텔링이 수학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아마도 수학교육에서 이야기 등장의 필연성과 성격 때문일 것이다(서보억, 2013). 이야기는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게 된 인지구조의 한 장치로 볼 수 있으며, 인간의 인지구조가 이야기 구조로 되어져 있기 때문에 이야기는 매우 친숙하고, 이로 인해 기억하기 쉽고, 이 시대에 수학 학습의 한 방법으로 등장한 것이다(Zazkis & Liljedahl, 2009). | |
스토리텔링 수학의 원래 취지는 무엇인가? | ”와 같이 마치 스토리텔링 수학이 명문대 또는 명문고 진학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인양 왜곡되어져 보도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수학에 스토리텔링 방식을 도입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려고 했던 원래의 취지와는 사뭇 달라 보인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수학’과 관련 언론 보도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최근 수학교육에서 새로운 이슈가 된 스토리텔링의 언론 보도 형태, 보도의 목적 및 성격, 여론의 반응 등을 살펴봄으로써 스토리텔링 관련 교육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교육부 (2012). 수학교육선진화방안. 홍보담당관실 보도자료.
강내원 (2002). 사회갈등보도 기사의 비판적 읽기: 언론의 새만금 간척사업 프레이밍에 대한 갈루아 래터스 분석. 한국언론학보, 46(4), 46-73.
김원용.이동훈 (2004). 신문의 보도프레임 형성과 뉴스 제작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8(4), 351-382.
김원용.이동훈 (2005). 언론보도의 프레임 유형화 연구: 국내 원자력관련 신문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9(6), 166-197.
최혜실 (2011). 스토리텔링 그 매혹의 과학. 서울: 한울.
한국창의과학재단 (2014). 스토리텔링 수학수업을 위한 안내서.
Boidy (1994). Improving students' transfer of learning among subject areas through the use of an integrated curriculum and alternative assessment, Chicago: Saint Xavier University.
Cooper & Simonds (2007). Communication for the Classroom Teacher (8th Edition). Allyn & Bacon, Inc.
Ellis (1997). Why tell stories?, Storytelling Magazine, 12(1), 29-31.
Entman (1993). Framing, Toward Clarification of fractured Paradigm. Journal of Communication, 41(4), 51-58.
Gamson & Modigliani (1989). Media Discourse and Pubic Opinion on Nuclear Power: A Constructioni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ety, 95, 1-37.
Hartely (1982). Understanding News. New York, Metuben & Co.
Hauscarriague (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ies in high school and community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Morgan (2006). Alternative methodologies for teaching mathematics to elementary students: Pilot study using children's literat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merican University, Washington.
Scheufele (1999). A framing as a Theory of Media Effects. Journal of Communication, 49(1).
Schiro & Lawson (2004). Oral storytelling and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Smith (1995). Threading mathematics into social studie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 438-444.
Van Dijk (1985). Discourse Analysis in Mass Communication Research. Discourse and Communication, New York: Walter de Gruyter.
Zazkis & Lilijedahl (2009).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Sense Publish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