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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3 = no.65, 2014년, pp.59 - 66
이석민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 배윤신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 박지혜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PURPOSES : This study is to suggest heavy snow risk analysis in Seoul. METHODS : Recently, the increase of extreme weather caused by global warming raises the occurrences of unpredictable natural disasters and the loss potential of human disasters by land use facilities accumulation. It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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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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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적 재난관리체계 확립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 지역적 재난취약성과 위험도 수준의 정량적 평가를 통한 선진국적 재난관리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첫째 잠재적 위험성을 파악하고, 둘째 위험의 유형과 정도를 평가하여, 셋째 지역특성을 고려한 효과적 방재계획을 수립하여 재난대비와 안전관리를 도모할 수 있는 재난위험도 평가기법의 개발이 중요하다. | |
ISO에 따르면, 위험도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ISO)(2009)에 따르면 위험도(Risk)은‘대상(Objectives)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 효과 (Effects)’ 또는 ‘어떤 사건(Event)과 그 결과(Consequence)의 발생확률(Probability)의 결합’으로 정의되며 통상적인 방식에 따라 Eq. (1)과 같이 표현 된다. | |
폭설재난위험도 평가를 위한 평가방법 및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평가를 수행한 주요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 1. 폭설재난위험도 평가대상으로는 노선별, 행정동별 단위를 기준으로 하고 구성요소로는 위해성 요소와 노출성 요소로 구분하였다. 2. 노선별(중로이상) 폭설재난위험도 평가를 위하여 서울시 노선조서 전체 170개 중 자료구축이 가능한 33개 노선을 선택하였으며 위험도가 가장 높은 5개 노선은 장지~가희선, 상암선, 용산~성수선, 공덕~봉래선, 노유~중곡선 등으로 나타났으며 노출성 요소(통행량)와 위해성 요소(도로의 경사(11.3。) 이상 면적비율 및 선형요소)가 평가결과에 영향을 주었다. 3. 행정동별 폭설재난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평창동, 연희동, 산남동, 성북동, 진관동 등이 위험성이 높았으며 위해성(도로의 경사(11.3。) 이상 면적비율, 도로면적) 및 노출성(노인수, 주거지면적) 요소가 평가결과에 영향을 주었다. 4. 폭설위험도 평가의 활용방안으로는 폭설위험도 평가적용, 폭설재난관리체계 구축, 폭설취약지역 및 도로지정, 폭설대응능력향상, 과학방재 기반자료로의 활용 등을 예시하였다. |
Bell and Glade, 2004 Quanntitive risk anlaysis for landslides, Natural Hazards and Earth System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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