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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 기반 수업모형의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a Virtual Reality based Teaching Model for Field Based Learning Activit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133 - 142  

김다정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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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은 최근에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배양을 위해서 재량활동영역을 확대하고, 교과 학습에서 직접 체험하기 어려고 현장학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학습내용들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학습을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현장학습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학교에서는 시간적 여유 부족, 비용, 날씨, 안전 관련과 같은 문제점들로 현장학습이 확대, 실천되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도구를 활용한 현장학습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현장학습모델을 사용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재미있어 했고 또한 한 한기동안 학업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s education system recently expands discretion activity classes for raising self-leading learning ability based on autonomy and creativity, and also recommends students to perform diverse field trips in order to learn the contents which can be obtained only from field learning. However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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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으로 많은 제재를 받고 있는 현장학습의 제약을 줄이기 위하여 가상현실과 적용시켜 수업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 수업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VR을 도구로 현장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다양한 3D VR 프로그램 중 세컨드라이프를 선택하였다. 이에 VR과 세컨드 라이프의 정의와 활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학습을 위한 VR 수업 모형의 소개와 그 특징을 설명하며, 그 모형을 적용하여 결과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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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이란? VR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사람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VR은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의 상호작용성, 자기 투사성의 세 요소를 수반하며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지만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멀티모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VR의 장점은 무엇인가? VR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에 따른 특징 및 적용 사례는 다음 [Table 1]과 같다.
세컨드 라이프의 사용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세컨드 라이프(영어: Second Life, 세라, 이하 SL)는 린든 랩이 개발한 인터넷 기반의 VR로 2003년에 시작되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가 아바타를 선택하여 자신의 계정을 만든 후 SL뷰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로그인하면 된다. 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거주자’)는 다른 아바타와 상호작용 할 수 있고, 보편적인 메타버스의 모습과 결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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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okjin Shin, Hyungsung Park (2008), The Effect of Digital Storytelling Type on the Learner's Fun and Comprehension in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4, 417-425. 

  2. Da Jung Kim (2103), A design and adaptation od teaching modules for field based learning activities using VR T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3. Dong-Lim Hyun, Jong-Hoon Kim (2011), Development of a Field-Experience Learning Support Android LBS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4, 579-587. 

  4. Eun-Young Choi, Dong-Ae Suh (2008), Characteristics of Business based on 'Second Life' Simulation Game,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8-12, 198-206. 

  5. Jeong-Hwan Park, Young-Hoon Kim (2013), Explor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for Geography Learning: Focused on Marker Based Methods,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Journal, 48-6, 994-1008. 

  6. Jeong Yun Kim, Guem Yu (2008), Focused on User Interface for Web 2.0 User A Study on the Second Life User Interface Based Web platform, 14-1, 67-76. 

  7. Mikyeong Yang (2001), Exploring the meaning and conditions of Experiential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167-196. 

  8. SeonKwan Han, KyoungNam Yoo (2009), Photographic Virtual Reality-based Education Systems for Cultural Property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2, 159-167. 

  9. Shim, Kew-Cheol, Park, Jong-Seok, Kim, Hyun-Sup, Kim, Jae-Hyun, Park, Young-Chul, Ryu, Hai-Il (2001), Exploring Application Ways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1-4, 725-737. 

  10. Sung Tae Lee(2010), Research Reports : A Development Method of e-Learning Game Contents Using Elements of Second Life(SL),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4, 401-410. 

  11. Yoo-Kin Shin (2001),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architectural design based on internet virtual realit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2-5, 31-39 

  12. Buyeo National Museum, http://buyeo.museum.go.kr 

  13. Folklore & Natural museum, http://http://museum.jeju.go.kr/en 

  14. Gyeongju National Museum, http://gyeongju.museum.or.kr 

  15. Jinju National Museum, http://jinju.museum.go.kr 

  16.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http://landmuseum.co.kr 

  17. Onggi Folk Museum, http://onggimuse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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