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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LC실습을 통한 몰입경험
Flow Experience through PLC Practic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43 - 49  

허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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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을 할 줄 아는 능력과 습관이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청소년기로부터 성인 초기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는 대학생의 몰입 경험은 일차적으로 전공 탐구와 진로 결정에 크게 영향을 주고 향후 질 높은 삶이 전개에도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부생들이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실습을 통하여 몰입을 경험하는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몰입 요건을 분석하여 PLC실습에서 몰입학습이 일어나도록 강의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여건을 만들고, 수업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그리고 한 학기 동안 PLC실습을 수강한 학생들 90명에 대하여 Likert식 5점 척도 설문으로 몰입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the ability and habit to "flow" could be one of the important indices to evaluate one's life. And the flow experience of university students who are in the important time transferring from the adolescence to the initial adult period will give an important effect firstly to study on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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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과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부생들이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실습을 통하여 몰입을 경험할 수 있도록 몰입 요건을 분석하여 PLC실습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PLC실습 학습 중에 몰입이 일어나도록 강의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여건을 만들고, 수업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 본 강좌의 강의 내용을 표 1에 나타내었다. 본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PLC교육과정의 초급과 중급과정까지 다루고 있으며 본 강좌를 수강한 후에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각 주당 2개 정도의 실습으로 총 32개의 실습과 2개의 텀 프로젝트(Term Project)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각각의 실습은 특별히 예습을 하지 않고 강의시간의 설명만 잘 들어도 누구나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낮은 난이도를 유지하였다.
  • 체스·테니스·포커 같은 게임을 할 때 몰입하기 쉬운 이유는 목표와 규칙이 명확히 설정되어 있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고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강좌의 초반에 강의계획서를 통하여 전체적인 강의 목표를 제시하고, 매 번의 강의는 실습을 우선으로 하여 각 시간에 주어진 실습을 완성해 내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수업 진행 방식은 각 실습의 목적과 방법을 먼저 설명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설명해 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각 수업의 목표를 분명히 하였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가설 설정

  • 32개의 실습을 하게 되는 데 첫 번째 실습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만 알고 있으면 실습이 가능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고, 두 번째 실습은 첫 번째 실습에 필요한 지식 외에 방금 배운 두 번째 실습을 위한 새로운 지식을 함께 응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만약 지난 주 학습과 무관하게 매주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 난이도가 일정하다면 시간에 따른 난이도 곡선은 그림 2의 (a)와 같이 시간에 따라 일정한 평평한 직선이 될 것이다. 매주 학습의 난이도는 일정하지만 지난 주 배운 학습의 중요 내용 중 10%를 망각하였다면 (b)와 같이 시간에 따라 1차 직선으로 일정하게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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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LC실습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PLC실습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2학년 1학기에 배정된 과목으로 공장자동화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새로운 명령어와 함께 사용규칙을 배워야 하며, 하드웨어인 PLC장치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몰입 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또한 몰입은 활동이나 과제의 도전적 수준과 개인의 기술이 일정수준 이상이고 이 둘이 서로 균형을 이룰 때 나타나는 경험이다[6]. 즉, 몰입 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도전과 기술의 조화, 행위와 인식의 통합, 분명한 목표, 명확한 피드백, 과제에 대한 집중, 통제감, 자의식의 상실, 시간 감각의 변형, 자기목적적 경험의 9가지 특징을 보인다[2].
PLC실습은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가?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PLC실습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2학년 1학기에 배정된 과목으로 공장자동화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새로운 명령어와 함께 사용규칙을 배워야 하며, 하드웨어인 PLC장치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학생들 대부분은 1학년 2학기 때 유공압 기초실습을 통하여 시퀀스제어와 전기공압제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5% 정도의 학생은 선 지식 없이 바로 PLC 실습을 듣는 학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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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NY: Harper Collins, 1996. 

  2.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and Row, 1990. 

  3. E. I. Jeong, "The effects of interest and flow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4, pp. 71-99, 2012. 

  4. P. J. Burke and D. C. Reitzes, "An identity theory approach to commitment," Social Psychology Quarterly, vol. 54, no. 3, pp. 239-251, 1991. 

  5. L. C. Strauss and J. F. Volkwein, "Predictors of student commitment at two-year and four-year institu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75, no. 2, pp. 203-227, 2004. 

  6.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1975. 

  7. M. Carli, A. D. Fave, and F. Massimini, "The quality of experience in the flow channels: Comparison of Italian and U.S. students," in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288-306, 1988. 

  8. J. Nakamura, "Optimal experience and the use of talent," in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319-326, 1988. 

  9. W. Adlai-Gail, "Exploring the autotelic personality,"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IL, 1994. 

  10. M. Csikszentmihalyi and J. Hunter, "Happiness in everyday life: The uses of experience sampling,"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 4, pp. 189-199, 2003. 

  11. Y. Guo, B. Klein, Y. Ro, and D. Rossin, "The impact of flow on learning outcomes in a graduate-level information management course," Journal of Global Business Issues, vol. 1, no. 2, pp. 31-3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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