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structional Methods for Illustration Using Digital Medi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6, 2014년, pp.120 - 130  

윤은재 (중부대학교 미용분장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ed to find out the most 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 for illustration to aid the $21^{st}$-century post digital generation learners in their education. Although the literature discusses government-led enactment and revision of educational policy and curriculum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책이나 학술연구가 아닌 포스트디지털세대인 학습자 중심의 실질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방법을 찾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사례를 4장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터 디지털 세대에 적합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 주에는 OT를 마지막 주에 과제제출을 하였다. 전반적으로 2012년에 비해 2013년에는 이론을 줄이고 첫 수업부터 실습을 하여 컴퓨터와의 접근성을 유도하였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표 4>는 2012년과 2013년 수업진행과정을 도표로 제시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대적 패러다임과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교과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한국교육과정연구원의 정책 및 연구보고서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제 3장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뷰티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뷰티 관련 학과의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현황을 인터넷 사이트인 “대학 알리미” 자료를 기초로 각 대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제 4장에서는 본 연구자가 담당한 2012년과 2013년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수업을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교육과학기술부는 인재 육성을 위해 어떤 교육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고 있는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지식 기반의 사회이고 한국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스마트 교육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고 있다.
포스트 디지털 세대는 어떤 세대를 일컫는 말인가? 이 시대의 학습자는 포스트 디지털 세대(Post Digital Generation, PDG)로 이들은 기술적으로는 디지털 매체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정신적으로 아날로그적 감성을 지닌 세대인데, 이들에게 맞는 효율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정보 기기를 운영·관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지칭하는 말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 일명 ICT 혹은 IT1)는 사전적인 정의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이다. 이는 정보 기기를 운영·관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Basic 중학생을 위한 기술.가정 용어 사전( from www.shinwonbook.co.kr). 

  2. 교육과학기술부 & 국가정보전략위원회 (2011. 6), '인재대국을 향한 교실 혁명' 스마트교육 본격 도입, pp. 1-2. 

  3. 주영숙 (2010), ICT를 활용한 디자인 개별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0. 

  4. 권혜진(201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수방법 유형의 변천과정 탐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3. 

  5. 권혜진(201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수방법 유형의 변천과정 탐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30. 

  6. 교육기본법(2013), 제 23조(from www.law. go.kr). 

  7. 교육과학기술부 & 국가정보전략위원회 (2011. 6.),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 

  8.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10. 13. 

  9.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10. 13., p. 2. 

  10. 계보경 (2011),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 Future School 2030 모델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p. 104. 

  11. 전자 학습(Electronic Learning), 원격교육, 유선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이용한 학습 from www.naver.com. 

  12. 유니쿼터스 학습(Ubiquitous Learning), 유.무선 네크워크를 이용한 학습 from www. naver.com. 

  13. 스마트 학습(SMART Learing),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방법;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학습콘텐츠와 솔루션(from www.naver.com). 

  14. 권혜진(201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수방법 유형의 변천과정 탐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3. 

  15. 주영숙 (2010), ICT를 활용한 디자인 개별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6. 

  16. 이진 (2013), 디지털 네이티브의 계층적 특성 및 소비 욕구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4 

  17. 김생자 (2012), 디지로그 패션.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3 

  18. 이주현 (2005), "포스트 디지털 세대 따뜻한 디지털 세상을 이끈다." CHEIL Communication, p. 2(from www.cheil.co.kr). 

  19. 이주현 (2005), "포스트 디지털 세대 따뜻한 디지털 세상을 이끈다." CHEIL Communication, pp. 3-4. 

  20. Digital Generation: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과 사이버상의 디지털 문화를 보편적으로 지향하는 세대(from www.naver.com). 

  21. 권혜진(201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수방법 유형의 변천과정 탐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1. 

  22. 이관식 (2002), 감성 이미지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3. 

  23. 河相五(1986), 韓國新聞廣告일러스트레이션의 變遷에 관한 硏究, 동아대학교 대학원논문집, 11, p. 196. 

  24. 김서현 (2012), 효과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을 위한 시각 수사학 활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 

  25. 이관식 (2002), 감성 이미지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2. 

  26. 이관식 (2002), 감성 이미지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2. 

  27. 이승영 (2000),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환경과 경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4. 

  28. 이승영 (2000),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환경과 경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5 and p. 53. 

  29. 이승영 (2001),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미지 프로세싱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학연구, 8, p. 73. 

  30. 이승영 (2000),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환경과 경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8. 

  31. 김세희 (2009), 포토샵을 활용한 메이크업 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32. 박민하 (2008), 페인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1. 

  33. 장미경, 임혜송 (1999). 한국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의 지평 탐색,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4, p. 203. 

  34. 오경숙 (2001),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에 관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2. 

  35. 오경숙 (2001),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에 관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2-53. 

  36. 황미경 (2012), 4년제 미용관련 대학교 교육과정 분석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6. 

  37. 윤은재 (2013), 포스터 디지털세대를 위한 미용교육 방법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11(10), p. 706. 

  38. 김진수 (2003), 한국 미용교육 교과과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 

  39. 신단주 (2004), 미용계열 대학원 교과과정의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9-40. 

  40. 신원선 (2012), 아트 메이크업 교육을 위한 MIS 디자인 발상 프로세스,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94. 

  41. 김진수 (2003), 한국 미용교육 교과과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7. 

  42. 황미경 (2012), 4년제 미용관련 대학교 교육과정 분석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