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임상실습에 대한 방사선 전공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in the Radiation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s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7 no.3, 2014년, pp.211 - 221  

이병렬 (인하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김현길 (인하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윤명관 (인하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이기종 (인하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차상영 (인하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임청환 (한서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임상실습은 전공분야에 관한 실제적 경험을 의료기관에서 현장 실습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임상실습이 진행되는 가운데 임상 지도강사와 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인식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방사선을 전공하는 재학생 중에 2013년 임상실습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고안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진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275부를 통계프로그램 SPSS(12.0 version)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카이제곱 검정, McNemar검정을 실시하였다. 방사선 전공을 선택한 동기는 높은 취업률 때문(44.0%)이고, 학과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53.1%)이라고 대답하였다. 8주의 임상실습 기간에 대해 51.3%가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임상실습 시기는 3년 과정의 학생은 2학년 겨울방학(47.3%), 4년 과정의 학생은 3학년 1학기(27.7%)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동안 학생들은 전문지식의 부족(32.4%)을 느꼈으며, 실습교육의 일부 내용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차이가 있다(68.4%)고 대답하였다. 임상실습교육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임상실습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은 $3.94{\pm}0.89$로 나타났다. 실습의 실시 전과 후에 방사선사 취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84.1%에서 82.9%로 나타났다. 방사선사 취업을 원하는 이유는 직업의 안정성으로 실습 전 49.0%와 실습 후 46.0%, 취업을 원하지 않은 이유는 적성 및 소질에 맞지 않아서가 실습 전 37.0%와 실습 후 40.7%로 대답하였다. 취업을 위한 대학교육이 아닌 유능한 인재를 통한 방사선사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내실 있고 만족도 높은 대학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고 교육대상자인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임상실습시기와 기간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linical practices provide the students with a good opportunity to study the practical experiences in their field through the clinical training education in hospital. Now, in this study, comparing the perceptions of the clinic teachers with those of students at the clinical site. The study was 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에 있어서 실습교육의 수요자 입장에서의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인식, 그리고 임상실습 전과 임상실습 후에 방사선사의 취업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에 있어서 실습교육의 수요자 입장에서의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인식, 그리고 임상실습 전과 임상실습 후에 방사선사의 취업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자칫 대학에서 받은 교육과 임상실습 현장에서의 이론적 차이로 인해 학생들로 하여금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임상실습 현장의 현재 모습을 파악함은 물론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임상실습에 있어서 실습교육의 수요자 입장에서의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견해 그리고 임상실습 전․ 후 방사선사 취업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의 수용자 입장에 있는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견해, 방사선사 취업에 대한 견해를 알아보고자 한다.
  • 임상실습은 임상에서 시행되는 검사를 바탕으로 체험적 학습의 효율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의 상황을 통해 대학교육을 통해 배울 수 없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그리고 임상실습의 경험이 진로선택과 취업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가 발전적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교육의 역할은?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상실습의 개념은 학교와 임상지도자 간의 공동 계획 및 지도하에서 학생들이 일반 및 전문분야에 관한 실제적 경험을 얻도록 학교 이외 장소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고 정의되고 있다3). 실제 학생들은 임상실습 동안에 이론적 지식에 그친 배움을 임상에서 시행되는 검사를 직접 목격, 경험함으로 확실한 학습 효과를 거둘 뿐만 아니라 의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 환자 케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 등 학교 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전공취업 및 취업분야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임상실습의 개념은?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상실습의 개념은 학교와 임상지도자 간의 공동 계획 및 지도하에서 학생들이 일반 및 전문분야에 관한 실제적 경험을 얻도록 학교 이외 장소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고 정의되고 있다3). 실제 학생들은 임상실습 동안에 이론적 지식에 그친 배움을 임상에서 시행되는 검사를 직접 목격, 경험함으로 확실한 학습 효과를 거둘 뿐만 아니라 의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 환자 케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 등 학교 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임상실습의 장점은? 임상실습은 전공분야에 관한 실제적 경험을 의료기관에서 현장 실습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임상실습이 진행되는 가운데 임상 지도강사와 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인식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hinkwan Ko, Hongryang Jeong, Hanjun Yang, et al.: Introduction of Radiologic Science, Komoonsa, 33-35, 2002 

  2. Sunggyu Shin, Inchul Im: Satisfaction Level of Clinical Practice and Related Variables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9), 276-284, 2010 

  3. Hwankyung Sung, Kyusun Lee, Jaesun Hwang: A Study on Correlation of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of Dental Technology Students (in Seoul and Kyung-ki), Journal of Korea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9(1), 59-72, 2007 

  4. Hyangsook Lee, Jongsu Noh, Jungjin Cha, et al.: The Change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1), 107-121, 2010 

  5. Harksung Kim: A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Clinical Practice of Radiotechnology Studen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 27(4), 75-83, 2004 

  6. Jinkyung Kim, Soyon Park, Teakyoung Lee, Daehyuk Kang: The Perception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n the Clinical Fieldwor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2(1), 69-82, 2004 

  7. Seongjin Ko, Sesik Kang, Changsoo Kim, Seokyoon Choi, Junghoon Kim: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34(4), 287-296, 2011 

  8. Junghoon Kim, Sesik Kang, Changsoo Kim: A Study on Stress Factors Radiology Students Experience During Outdoor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36(3), 201-208, 2013 

  9. Joonil Lee, Chongsam Park: A Study on Clinical Practice of Radiologic Technology Department, Daegu Health College, 91-106, 2000 

  10. Sookyung Na: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Clinical Training Students Toward the Medical Service of Radiotechnologis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1(2), 64-68, 1998 

  11. Beonggyu Yoo, Hanjoon Yang, Youngsoon Park: A Study on Clinical Demonstration Assessment for the Radiotechnological Students of College in Korea,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2(1), 79-85, 1999 

  12. Chongsam Park, Joonil Lee: The Opinion of Students about Clinical Demonstration in Dept. of Radio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8(1), 23-33, 2002 

  13. Jinsook Choi: Comparison of Perceptions about Teaching Practices by Student Teachers Befor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Child Studies, 26(4), 113-123, 2005 

  14. Kwangyeol Lyu, Hyunsoo Kim: Satifaction and Improvement of Clinical Experiment of Student Radiotechnologis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9(4), 303-310, 2006 

  15. Changmoo Baek, Sooin Chae, Jeongkoo Kim: Characteristic of Stress According to Student Clinical Training in Department of 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6(4), 291-298, 2012 

  16. Hyunjin Kim: A Comparative Study of Teachers', Pre-servic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n Pre-service teachers' English Classes in Korean Middle Schools, Master's Degre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2008 

  17. Kyeongyrop Kim: Differences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s in Perception about 'Good Class', Master's Degre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