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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에 대한 필요성 및 인식 조사
Needs and perception of medical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5, 2014년, pp.623 - 630  

류다영 (혜전대학교 치위생과) ,  양현석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무도경호학과) ,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for medical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700 dental hygiene students after receiving informed consent from October 30 to December 20, 201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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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료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목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을 파악하고자 6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특히, 의료계에서는 환자와 진료진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의료진의 핵심역량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위생(학)과 재학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교과목 필요성 및 인식을 조사하여 학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 향상에 필요한 적극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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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개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면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1) . 의료에서 커뮤니케이션 기법은 가장 기본적인 필수 임상기술이고, 최근 의료계에서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 커뮤니케이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며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소양이 아니라 의료인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 중 하나가 되었다2) .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는것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인가?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최근 ‘의사소통교육’을 주제로 한 커뮤니케이션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례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10). 특히, 의료계에서는 환자와 진료진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의료진의 핵심역량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위생(학)과 재학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교과목 필요성 및 인식을 조사하여 학생들의 의료커뮤니케이션 향상에 필요한 적극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의료에서 커뮤니케이션 기법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개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면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1) . 의료에서 커뮤니케이션 기법은 가장 기본적인 필수 임상기술이고, 최근 의료계에서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 커뮤니케이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며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소양이 아니라 의료인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 중 하나가 되었다2) . 의과대학 정규 교육과정 내 의료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운영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2007년 한국의학교육평가원에서 전국 41개 의과대학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에 대한 현황조사 결과 커뮤니케이션 교과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의대는 36곳(88%)이며, 아직 개설되지 않은 의대는 5곳(12%)으로 많은 의과대학내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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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YK, Suh MS. The impact of the nonverbal communication of the medical service provider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behavior. Consumption Culture Study 2006; 9(3): 155-84. 

  2. Kim DH. Medical communication: three function approach. Korean J Health Commun 2006; 1(1): 1-6. 

  3. Ro YG. Status of medical communication curriculum: focused 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6th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spring symposium. Korean J Health Commun 2009: 3-7. 

  4. Kim GM, Han KS, Lee YH, Park JW. Student's attitudes towards the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in the korean school of nursing. Korean J Health Commun 2007; 2(2): 136-45. 

  5. Lee JR. Communication class and self-efficacy-case study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Korean J Health Commun 2009; 4(2): 140-48. 

  6. Kim SA, Park JH, Lee HH.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4; 34(3): 412-20. 

  7. Kang JO, Kim JH, Hwang JM, Kwon HJ, Seong JM, Lee SK, et al. Recognition about communication of dental personnels in dental clinics and hospitals in the capital.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0; 34(3): 318-26. 

  8. Lee JH, Choi J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medical communication, reliance and satisfaction to dental hygienist. J Korean Dent Hyg 2012; 12(5): 1017-27. 

  9. Oh YJ.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Doctoral dissertation]. Seoul:Univ. of Korea, 2008. 

  10. Kim S, Lee SJ, Choi CJ, Hur YR. The effectiveness of communication skills of pre-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006;18(2):171-82. http://dx.doi.org/10.3946/kjme.2006.18.2.171. 

  11. Son HM, Kim HS, Koh MH, Yu SJ.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1;17(3):424-32. http://dx.doi.org/10.5977/ JKASNE.2011.17.3.424. 

  12. Kim EJ. Analysis of doctor-patient's communication through documentary consideration [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nnam National, 2010. 

  13. Hyun MY, Park EO.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8; 14(1): 5-11.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05. 

  14. Park EW. Development of medical communication subject in medical school curriculum. Korean J Health Commun 2009; 4(1): 22-33. 

  15. Kim JS.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2012; 7(2): 9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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