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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SCSP)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임상지식, 문제해결과정,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imulation-based Core Skill Program (SCSP) on clinical knowledg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steem in Health-related department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126 - 6133  

조혜영 (대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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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 교육을 보건계열 학생에게 적용한 후 임상지식, 문제해결과정,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기존의 전통적 교육과 비교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대상자는 총 46명으로 J시에 소재한 D대학 응급구조과 2학년 학생이 참여하였다. 실험군 23명에게는 이론강의, 술기교육, 팀시뮬레이션과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시뮬레이션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을 교육하였고 대조군 23명에게는 이론강의와 술기교육만으로 이루어진 전통적 교육을 실시하였다. 2013년 5월부터 110분간 주 4회씩 총 12회로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Chi-Square,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을 시행한 실험군에서 임상적지식, 문제해결과정,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 시뮬레이션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은 보건계열 대학생의 임상지식과 문제해결과정,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보건전문직으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core skill program regarding emergency care on the knowledg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steem of health related department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A total of 46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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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분간의 조별학습에서는 팀 구성원간의 토의를 통해 시나리오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론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여 시나리오상황 해결에 필요한 중재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중재를 시행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질문을 가져보도록 하였다. 각 팀별로 조장을 선출하여 효율적인 팀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시나리오는 단계별로 조별 무작위로 지명하여 상황을 재연할 수 있도록 한 후 개별적으로 필수중재와 상황 처리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후 개인이 작성한 중재와 질문을 조별 공유하고 정리 후 각 팀별로 돌아가면서 발표를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상황을 재현한 시뮬레이션기반 코어스킬 프로그램(Simulation based Core skill program 이하 SCSP)을 응급구조과 학생에게 적용하였고 SCSP가 임상지식, 문제해결과정.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SCSP가 전문 응급구조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이론지식과 술기능력을 포함한 문제해결 능력 등 보건 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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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계열 학과의 모든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보건계열 학과의 모든 교육과정은 전문보건직으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행동을 옮기는 임상 실습교육 과정이 필수적이다[1]. 그러나 학교에서의 이론적 지식과 술기연습은、다양하고 급박한 실제 임상과 차이가 있어 현장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2].
보건계열 학과의 모든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보건계열 학과의 모든 교육과정은 전문보건직으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행동을 옮기는 임상 실습교육 과정이 필수적이다[1]. 그러나 학교에서의 이론적 지식과 술기연습은、다양하고 급박한 실제 임상과 차이가 있어 현장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2].
임상실습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하기 전까지 이론적인 지식과 개념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임상 실무를 경험하게 된다[3]. 임상실습은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대두되고 있지만. 보건계열의 학생들의 증가및 임상실습 기관 수의 제한으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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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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