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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3, 2014년, pp.371 - 380
김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re is a little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elementary information. Generally parallel curriculum model(PCM) for gifted children is being applied to many subjects.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PCM for gifted elementary children of information science. This model is a prime example of a t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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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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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 교육과정 모델의 구성은? | 병행 교육과정 모델[9]은 교육 프로그램이 수단으로 삼은 학문의 핵심적인 사실, 개념, 원리와 기술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병행 교육과정 모델은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여러 학습 양식을 병행적으로 사용하도록 제안한다. | |
영재 교육 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 지금까지 많이 연구되어 활용되고 있는 영재 교육 모델은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ad Model)[2][3],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4], 다중메뉴모형(Multiple Menu Model)[5],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6][7],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8] 등이 있다. 이런 모델들은 영재 교육대상자들의 영재성을 찾는 모델이기보다는 영재아들을 단순한 교육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런 모델들을 정보 영재 수업에 적용하여도 영재성을 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는 정보 영재아들의 영재성을 발현하게 하는 모델이 아니다[1]. | |
획일화된 선행 학습 교육 프로그램의 좋지않은 결과는? | 이처럼 획일화된 선행 학습 교육 프로그램은 엘리트식 교육을 지향할 뿐, 학습의 필요성을 학습자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창의적인 교육일 수는 없다. 정서적 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지적 발달에서도 중등학생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 초등학생에 대한 이런 엘리트식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영재의 가능성을 쇠퇴시킬 수도 있다. 결국 컴퓨터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정보영재의 다양한 가능성을 무시하여‘자기 주도적인 영재성 향상’이라는 영재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된다. |
Renzulli, J. S.(1976). The enrichment triad model: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20(3), 303-326.
Renzulli, J. S.(1986).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 J. E. Davison(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nzulli, J. S. & Reis, S. M.(1997). The schoolwide nrichment model: A how-to guide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Renzulli, J. S.(1988). The Multiple Menu Model for Developing Differenti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32(3), 298-326.
Treffinger, D. J.(1975). Teaching for self-directed learning : A Priori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19(1), 149-162.
Penny Van Deur(2004). Gifted Primary Students' Knowledge of Self Directed. Learning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4(4), 64-74.
George Betts(2003). The Autonomous Learning Model for high school Programming. Gifted Education Communicator FALL/WINTER, 38-61.
Carol Ann Tomlinson et al.(2002). The Parallel Curriculum: A Design to Develop Learner Potential and Challenge Advanced Learners. Crown Press.
Simon Singh(1999). The Code Book.
Whang, Woo Hyung, Yoon, Na Rea(2009).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athmatically gifted program,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1), 5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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